최근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의 구조개혁추진,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로 전문대학 역시 많은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등직업교육의 중심기관인 전문대학은 취업과 산학협력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 왔습니다. 특히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NCS기반 직무교육 과정을 계기로 전년대비 10%를 상회하는 취업률을 달성했다는 점은 상당히 주목할 만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문대학의 교육정책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드리자면, 우선 특성화 중심의 지속적인 대학체제개편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정원을 감축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산업과 연계된 대학 특성화를 통해 교육품질과 취업률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기반 구축을 통해 대학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대학체제개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두번째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의 강화입니다. 교육의 융복합을 넘어 대학과 지역 전략산업의 맞춤형 연계를 통해 취업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지역의 평생학습 수요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세번째로 제주관광대학교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에 의해 4년 과정의 3개 학과를 개설하여, 전문대학의 수업연한 다양화와 융복합 특성화의 새로운 선도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전문대학의 특성화된 선도모델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육성발전 지원정책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문대학의 글로벌훈련 확대를 추진할 수 있도록, 외국대학과의 교류 및 해외취업지원에 많은 지원과 제도적 정비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외국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에 더 많이 유학을 올 수 있도록  ‘직업교육영토’를 확장해 나가는 정책도 필요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