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첨단바이오기술, 빅테이터 정밀의학 등 미래 기술과 창업 조망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아시아 최대 바이오헬스 비즈니스 전문 국제행사인 '바이오코리아2016'이 '보건산업 미래기술과 창업'이라는 주제로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바이오코리아2016'에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바이오헬스산업에 있어 인공지능의 의료적용(디지털 헬스케어), 빅데이터 기반 정밀의학, 첨단재생의료, 바이오헬스 창업 등 미래의학 및 첨단기술 트랜드를 조망한다.

특히 세계를 선도할 차세대 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한미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녹십자, 유한양행, 대웅제약 등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2017년 바이오헬스 7대 강국 도약을 위한 우리나라 바이오헬스산업의 수준과 미래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11회를 맞이하는 바이오코리아2016은 역대 최대인 45개국 2만 3000여명의 국내외 바이오분야 관계자가 참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세계 바이오 시장의 흐름과 창업 동향을 전망해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거듭난 바이오헬스산업을 선도하고 바이오분야 창업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바이오코리아2016은 크게 컨퍼런스, 비즈니스포럼, 전시회로 구성됐으며 연구 개발, 투자, 일자리 연결과 창업, 제약 산업 및 의료기기산업에 특화된 부대행사들로 구성됐다.

관련 컨퍼런스는 첨단바이오기술과 창업 등 비즈니스 중심으로 10개의 컨퍼런스 트랙과 9개의 부대 컨퍼런스로 구성해 220명의 국내외 연사가 발표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미래의학 및 첨단기술의 변화, 창업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 정밀의학, 창업 트랙을 신규 기획했으며, 인공지능의 의료적 적용 등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정밀의학 임상적용 및 사업화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존슨앤존슨 이노베이션 센터, 요즈마그룹 등 글로벌 창조혁신 인큐베이팅 플랫폼 및 디지털 병원 창업 사례 공유 등을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의 창조 벤처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45개국의 244개사, 466개 부스 참여로 대기업, 유망 벤처기업 및 의사 창업 기업 등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바이오헬스 생태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제품 전시 및 첨단 기술 시연을 통해 국내 기업의 기술 현황과 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가늠할 수 있다.

기존 덴마크, 이탈리아, 인도, 호주 국가관 외에 중국, 벨기에, 태국이 신규 참여해 총 7개 국가관이 개설돼 각 나라의 바이오기술 및 기업의 역량을 선보인다. 또한 연간 15개 신생 벤처기업에 시제품 제작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멤버십’ 사업을 통해 발굴된 미래 바이오 헬스 유망 기업을 만나볼 수 있는 ‘창업 홍보관’과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R&D의 우수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R&D 홍보관’도 신규 전시관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보건의료분야 구인기업과 청년구직자간 일자리 연결 프로그램인 잡페어에서는 올해 운영기간 확대와 참여기업 증가에 따라 3000여명의 인원이 참가할 것으로 전망돼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잡페어와 연계해 열리는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는 121개 팀 중 예선을 통과한 24개 팀이 최종 7개팀 선발을 위해 톡톡 튀는 유망 창업 아이디어로 경연을 벌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