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영산대·대진대 등 “생존 위해 개혁 필수”…프라임 사업 우려도 팽배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단군이래 최대 대학지원 사업’이라는 프라임 사업으로 인해 대학가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프라임 사업에 신청한 대학 중 대다수가 사업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구조개혁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공학계열로의 정원이동과 융복합을 추진하는 대학은 프라임 사업에 선정되는 19개 대학에만 그치지 않고 상당수 대학으로 파급될 것으로 보인다.

선정여부와 별도로 구조개혁 추진 의사를 밝힌 대학들은 현 학제로는 대학이 생존할 수 없다는 위기론을 내세운다. 한편 대학가에선 학문생태계 파괴에 대한 우려도 팽배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프라임 대형에 신청하는 영산대는 458명의 계열이동을 진행한다. 공대 정원을 150명 늘리는 한편 전교생에 ‘스타트업’ 교육을 적용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 학과에 도입하는 등 대대적 개혁을 추진한다.

특히 간호 계열은 전공의 12%, 인문사회계열은 전공의 30%, 예술계열은 전공의 51% 이상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을 도입한다. 

이운룡 영산대 기획처장은 “우리 대학의 키워드는 ‘스타트업’과 ‘스프트웨어’”라며 “프라임 사업과 관계없이 전교생에 스타트업 교육을 실시하고, 전 학과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공으로 도입한다. 특히 364명에 해당하는 인문사회 학생들에게 빅데이터 관련 교육을 전공의 30%나 교과목에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프라임 소형에 도전하는 대진대는 휴먼IT공대를 신설, 180명을 이동할 계획이다. 대진대는 프라임 사업에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휴먼IT공대 신설을 추진할 방침이다. 

공명수 대진대 기획처장은 “대학 경쟁력 강화와 체질 개선을 위해 휴먼IT공대를 신설하고 의료IT융합전공, 휴먼로봇전공, 소프트융합전공을 운영하기로 했다”며 “사업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휴먼IT공대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국민대도 사업선정 여부와는 별도로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대학들이 이렇듯 개혁 추진에 의지를 다지는 데에는 학령인구 감소와 학생 취업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모 대학 기획처장은 “사실상 지방대학은 사업수요와 맞지 않는 학과들의 정원모집이 어렵다. 대학에서 자구 노력을 통해 구조개혁 하는 과정에 있다. 등록금 의존도가 큰 사립대는 학생 충원도 대학재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아니겠나. (미충원)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사회변화에 맞춰 대학 학제의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이운룡 기획처장은 “현 교육체제로 교육해서는 학생들이 졸업하더라도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며 “산업시대 대학의 학업체제를 가지고는 미래 대응이 불가능하다. 미래에는 한 사람이 직장을 10번 바꾸는 환경이 돼 창업의 중요성이 커진다. 또 소프트웨어를 배우지 않고서는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없다. 이러한 미래 수요에 맞춰 과감한 개혁을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대대적 개혁이 추진되는 만큼 대학가의 우려도 팽배하다.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영산대 모 교수는 “소프트웨어 분야 교수들을 신규 채용해야 할텐데 프라임 사업비를 받지 않고서 가능하겠는가”라며 의문을 표했다.

‘우물에 가서 숭늉 찾는’의 교육부 정책에 부응해 대학이 성급하게 마련한 계획이 얼마나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미심쩍다는 반응도 나온다. 대학들은 프라임 사업 기본계획을 불과 서너 달 만에 결정했으며, 신청 대학들은 이달 안에 서면-현장평가를 마쳐야 한다. 준비 기간과  평가기간이 촉박하기만 하다.

유원준 경희대 교수의회 의장은 “융합교육이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대학이 아무 준비도 되지 않은 상황이다. 5월 확정해서 어떻게 내년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얘기인가”라고 말했다.  

프라임 사업이 지방대의 위기를 가속화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섣부른 구조개혁은 충원에 타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류석준 영산대 교수협의회 운영위원장은 “2018년은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때다. 프라임으로 인한 대학 커리큘럼의 변화와 입시가 맞물린다. 지역 공대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 계속 있다는 보장이 없는 상황에서 대학의 커리큘럼 변화는 도박이나 다름이 없다. 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대학이 정원까지 미충원 된다면 2018년 대학구조개혁평가 하위등급을 맞게 될 것이 자명하지 않나”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