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두뇌한국(BK) 21 사업' 선정 결과를 놓고 대학가에 희비가 교차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비판 속에서도 교육부는 당초 안대로 강행 움직임을 분명히 하고 있어 이해당사자간진통이 예상된다.

지난달 31일 확정 발표된 교육부 '두뇌한국(BK) 21 사업' 확정 결과 사실상의 핵심사업인 과학기술분야에서는 서울대가 전 분야를 휩쓰는 등 '선택'과 '집중' 양상을 보였으며, 지역대 학 육성사업과 특화·핵심사업의 경우 '균형 지원' 원칙 속에 대학간 희비가 교차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분야 대학원 육성사업의 경우 경쟁력을 갖춘 특정대학을 집중 지원, 연 구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한편 다른 분야는 각 대학의 고른 발전을 유도하겠다는 것이 이번 선정 결과에 대한 교육부 방침. 그러나 사업 초기에 지적된 논란의 불씨가 그대로 남 아 향후 7년간 사업진행 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이 예견된다.

가장 큰 논란은 먼저 대학간 편중 지원 현상이 이전보다 심화되리라는 시각. 서울대는 이번 사업에 투여되는 연간 예산 2천억원 중 대학원 전용시설 구축 사업비 5백억원을 포함 총 9 백50억여원을 지원 받게돼 사립대학들의 반감을 사고 있다. 특히 고려대, 연세대, 한국과기 원(KAIST) 등은 최근 이번 심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재심사를 요구하고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지역대학 육성사업의 경우 지역별 1개 사업단을 선정키로 했던 당초 방침과는 달리 부산, 대구·경북, 대전·충남, 울산·경남 등 4개 지역은 각각 2개 사업단이 선정돼 선정대학들조 차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는 장차 예산 배분 과정에서 사업단간 마찰이 불가 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

정원 감축 문제도 풀어야할 과제로 지적된다. 과학기술분야에 선정된 서울대, 고려대 등은 오는 2002년부터 해당 학부정원을 30%, 특화사업에 선정된 서강대, 중앙대 등은 15% 감축 해야 하지만 모집단위가 광역화된 상황이라 선정된 학문분야의 학부정원만을 줄이는데 어려 움이 클 것으로 보인다.

연세대의 박대현 교수(수학)는 "이번 선정결과에 따라 물리학 학부정원을 줄여야 하는데 정 작 학부생 모집단위는 물리학이나 다른 이공계열 학문간에 차이가 없어 정원조정에 혼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BK 21 사업 선정 결과를 놓고 국회 여·야간에 이견이 노정돼 예산책정 과정에 시비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BK 21 사업에 대한 반대를 당론으로 공론화 할 움 직임을 보이고 있어, 내년 예산 심의 과정에서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