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취업정보 제공, 기업관리·연계 등 실질적 취업지원 어려워

전문성·경력 갖춘 인력 확충 필요…“교육부·전문대교협서 가이드라인 제시해달라”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대부분의 전문대학 취업지원부서들이 전담인력 부족으로 기업·취업정보 제공, 기업관리·연계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취업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인력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한 조사에서도 대학 취업지원 전담인력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전문대학은 사정이 더 열악하다. 실제로 충청지역에 있는 전문대학의 경우 취업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직원은 단 한 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 명의 직원이 행정업무도 하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상담, 취업 프로그램 진행 등을 도맡아 하고 있다.

다른 전문대학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조직도상으로는 취업지원센터장과 팀장, 직원 등 3명으로 구성돼 있지만, 실질적으로 취업지원 업무를 전담, 처리하는 건 한 명에 불과했다. 팀장의 경우 다른 사업과 관련된 업무를 중첩적으로 맡고 있기 때문이다.

모 전문대학 관계자는 “취업지원센터에서 진행해야 할 취업프로그램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면서 “그에 비해 인력은 그대로 거나 오히려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절반에 달하는 비정규직 비중과 주기적인 보직 순환으로 인해 담당자들의 전문성 축적이 어려운 구조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국가재정지원사업의 의존도가 높은 것도 이런 구조를 심화시키는 데 한몫한다고 분석했다. 모 전문대학 관계자는 “대부분의 인력 채용이 국가재정지원사업들과 연계돼 이뤄진다”면서 “낮은 평가를 받아 탈락하거나 사업이 갑작스레 없어지는 일도 있다. 국고 사업이 다음 연도에도 선정된다는 보장이 없는데 아무리 관련 자격증과 경력이 있다 하더라도 학교 측에서는 정규직으로 전환해주는 게 부담이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렇듯 취업지원 전담인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전담인력의 전문성도 확보하기 어렵다 보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상담은 물론 장기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도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유정 부연구위원은 “전반적으로 취업박람회, 특강 등의 행사는 많이 하는데 기업관리, 연계 등 장기적인 취업지원 정책에는 상당히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일례로 현장체험 이후 기업담당자들이 학생들에 대해 느낀 인상이라든지 만족도 등을 조사해 이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추가 교육을 시킨다는 등의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A 전문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넣고 싶어도 지금 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다 하지 못할 정도로 포화상태기 때문에 할 수 없다”면서 “또한 학생들이 취업을 하려면 교육을 받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기업·취업정보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일일이 서치해서 제공해줘야 하는데 적은 인력에 업무도 많다보니 사실상 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취업지원 전담인력 확충이 선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서유정 부연구위원은 “인력 확충이라는 게 단순히 수를 늘리는 것뿐 아니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유지하고 늘리는 데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전담인력을 늘림으로써 행정업무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실제로 취업지원을 위한 실무를 할 수 있는 인력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B 전문대학 관계자는 “교육부나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대학의 크기별로 취업지원 업무에 최소 몇 명의 인원을 두도록 하는 등의 가이드라인을 잡아줬으면 한다”면서 “이를 강제할 순 없겠지만 준수했을 때 대학 평가 등에서 가점을 주는 방식으로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