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실시된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2002년 도입되는새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도 집중 거론됐다.

박승국의원(한나라당)은 이날 국정감사 현장에 배포된 보도자료를 통해 "수능시험, 절대 내신제, 수행평가제, 봉사활동 등이 모두 변별력과 객관성, 공정성을 신뢰할수 없을뿐 아니라학교교육을 파행으로 몰고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의원에 따르면 수능 출제가 쉬워지면서 7-8만명의 만점자가 탄생하고, 교차지원 허용으로 의대 지망자가 수학이나 과학이 없는 수능 예체능에 지원한다면 무슨 변별력이 있겠는가 고 반문했다.

이재오의원(한나라당)은 새 대입제도에 대한 전국 각 고교 1학년 담임교샤 및 진학담당교사 2천여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 새대입제도가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 다.

이의원이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전체 교사 가운데 81.6%가 새 대입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밝혔으며, 특징에 대해서도 41.2%가 정확히 이해하지못하는 것으로 드 러났다. 또 추천제 입학에 대해서도 69.1%가 축소 또는 폐지 등의 부정적 의견이 많았으며 사교육비 감소에 대한 기여도 항목에서도 85.4%가 매우 부정적으로 답변했다는 것이다.

김일주의원(자민련)은 고려대, 중앙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 전국 33개 대학이 2002년에 새로 도입하는 기여입학 특별전형과 관련, "선발기준이 애매모호하고상류계층에 특혜를 주려는 의도이며 음성적인 '기부금 입학'으로 변질될 우려가 크다"는 세간의 주장을 소개했다.

김의원은 "새로 도입될 기여입학제도가 교육 기회의 형평성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교 육법에서 정한 기준을 벗어난 만큼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안상수의원(한나라당)은 "새 대입제도의 절대평가가 당초 취지와는 달리일선 학교에서 성 적 올려주기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서울 시내 14개 고교를 임의 추출해 지난해 1학기 성적을 동등 비교한 결과 10개 대학이 수학은 평균 10점, 심지어는 26점까지 올라갔다"는 조사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