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선정 여부 따라 일정 촉박해 이중고

내달 초와 내달 말 모집요강 달라 수험생 혼란 

[한국대학신문 정윤희·송보배 기자] 산업연계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 사업 선정 대학들이 입시 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프라임 사업 선정대학 발표 일정은 이달 29일로, 현실적으로 내달 2일 경 게시되는 2017학년도 모집요강에 사업내용을 반영하기 어려운 까닭이다. 대학들은 사업선정 시 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에 변경신청을 통해 5월 말경 사업계획을 반영한 모집요강을 최종 발표한다는 입장이지만, 수험생들의 혼란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프라임 사업에 선정되는 대학들은 일단 내달 2일까지 기존 모집단위를 발표하고, 선정과 동시에 학칙개정을 추진해 내달 말 모집단위를 최종 변경해 공고할 계획이다. 전형 변동의 가능성이 있음을 명시할 예정이지만, 대대적인 모집단위 변경에 따른 수험생들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프라임 사업 수도권 대형에 신청한 A대학 입학처 관계자는 “학교가 내달 2일 발표하는 2017학년도 모집단위에는 프라임 사업 계획이 반영돼 있을 수가 없다”며 “학칙변경을 통해 프라임 사업의 내용을 반영하고 다시 수정 발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서울 B대학 관계자는 “‘2017학년도 입학 전형 계획안’을 다시 제출할 때는 수험생들에게 전형 변동의 가능성을 알리고, 시의 적절한 모집요강을 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대교협에 제출한 ‘2018학년도 입학 전형 계획안’ 역시 다시 작성·제출해야 할 상황에 부닥쳤다. 다수 대학이 프라임 사업 구상 이전의 모집 단위를 기준으로 입시 계획안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대학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사업 일정 진행으로 행정적 이중고를 호소했다.

서울 B대학 입학처 관계자는 “2018학년도 입학 계획안은 이미 지난달 말에 대교협에 제출한 상태”라면서 “4월 말에 프라임 사업 결과가 나오면 사업으로 변화된 모집 단위를 반영해 다시 2018학년도 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같은 일을 이중으로 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의 C대학 입학처 관계자도 “미리 일정을 조율해 주었다면, 인력·시간 등 행정력을 낭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