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충청권 다수…“인문사회계열 구조조정 착수”

“프라임 사업 계획 자체 좋았다…일부 실천 할 것”

교수사회 “인문사회 계열 공급 부족해질 것” 반박

[한국대학신문 손현경·이한빛 기자]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 사업 1단계에 탈락한 대학들이 내년에 있을 교육부의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대비에 올인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대학은 지금까지 진행과 마찬가지로 비인기학과 ‧ 인문사회계열 학과의 통폐합을 계속해서 착수한다는 입장이다. 탈락한 대학들은 대부분 수도권과 충청권에 쏠려있다.

충청권에서 프라임 대형에 지원했지만  떨어진 A대학은 340명의 정원이동의 계획을 세웠었다. 하지만 이 대학은 탈락 이후 정원이동 규모를 200명 정도로 줄였다. 이 대학 관계자는 “프라임 사업을 위해 세웠던 계획들이 좋았다.”면서 “경쟁력 없는 학과와 자체 구조조정에 계속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지역에서 소형에 지웠했던 B대학 역시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비한다는 입장이다. 이 대학 관계자는 “정원이동 계획은 없다. 단지 정원감축계획을 1주기 때 세웠던 대로 45명 감축 그대로 실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학은 프라임 계획 때 세웠던 ‘창의융합대학’ 신설을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2019년 세울 계획이다.

충청권에서 최근 학과 모집중단으로 가장 갈등이 심한 C대학 또한 정부의 구조평가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이 대학은 3년 전부터 학과평가를 거쳐 하위 20퍼센트 경쟁력 없는 학과를 골라내 정원감축 또는 모집중단을 자체적으로 결정했다. 경인지역 중 D대와 E대는 학과 신설계획과 정원이동 수를 조정하고, F대는 구조조정을 철회하는 등 2주기 구조개혁에 대비한 학사개편 계획을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D대는 120명의 정원을 이동해 이공대학에 5개의 신설학과를 개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프라임사업 탈락 이후 계획을 일부 조정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E대는 구조조정 변동 없이 정원이동 수만 축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7개 단과대학을 9개로 개편하고 휴먼IT공과대학 등을 신설하는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발표 당시 180명의 정원을 이동할 예정이었으나 프라임사업 탈락으로 80명의 정원만 이동할 예정이다.

F대는 최근 기존의 구조조정안을 전면 철회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현재의 학사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되 2주기 구조개혁평가에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박순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은 “많은 대학들이 2주기 평가를 대비해 정원을 줄이고 있지만 2주기 평가가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정원조정으로 공학 계열 인력이 많이 배출돼 인문사회 계열 공급이 부족해지는 위기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교육부에서도 정책을 수정할 것으로 본다." 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