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한국교총 회장 출마해 대학 정책 교섭 강화하겠다”

최근 교육부 면담에서 교대만의 국고 사업 약속 받아내기도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세계에서 가장 특화된, 경쟁력 있는 형태의 교대를 구조 논리로, 효율성을 이유로 구조조정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국내총생산(GDP) 3만 달러 달성을 바라보게 된 국가경제의 원동력은 누가 뭐라 해도 ‘교육’이며 그 교사들을 길러낸 교대의 역할이 중요했다고 본다. 지난 정부에서 핀란드나 일본 등 선진국들은 오히려 우리나라 초등교육을 벤치마킹 하러 방문했는데, 정부는 교대를 지역거점국립대에 편입시키려는 계획을 낸 바 있다.”

하윤수 부산교대 총장은 교육의 힘, 그리고 교원의 잠재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 중 하나다. 하 총장은 지난 3월 전국교원양성대학총장협의회(교대총장협의회) 회장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부회장으로 나선 만큼 초등교육과 중등교육, 고등교육을 아울러 교권수호와 대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그의 목소리는 확신에 차 있었다.

하 총장은 교대의 특수성을 고려해 구조논리로 통폐합 하기보다는 별도의 재정지원을 통해 교원양성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는 6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회장으로 출마해 대학정책과 교수들의 권리를 강화하겠다는 그를 본지 사옥에서 직접 만났다.

▲ 하윤수 부산교대 총장(사진=한명섭 기자)

-교대총장협의회 회장으로서 최근 대교협 부회장으로 취임했는데 임기 내 목표는.
“전국 10개 교대와 한국교원대, 제주대 등 상호 발전 방안과 공통적인 대학현안 문제해결을 모색하고, 보다 나은 초중등교원 양성 및 대학교육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는 교대총장협의회장이 될 것이다. 대교협 부회장으로서는 204개 국·공립 대학교 및 사립대학 구조조정 문제가 가장 큰 화두인 만큼 모든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 올해는 부산교대가 개교 70주년을 맞이했기 때문에 창의인성센터 및 교육박물관 건립에 주력할 예정이다. 현재 수도권 교대에서만 운영되는 교육대학원 박사과정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설치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현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에 대한 생각은.
“대학의 자율성에 맡겨둬야 한다고 본다. 지금은 너무 힘들지 않나. 대학구조조정은 200여개 대학에 자율성 맡기면 시장원리가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제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퇴로다. 부실대학의 자발적 퇴출구조를 분명히 만들어줘야 한다. 국회 계류 중인 법이 합리적으로 자리 잡는다면 고등교육 정책도 한결 수월하지 않겠나. 이에 일조하기 위해 대교협 부회장직도 맡게 된 것이다.”

-교대는 이전부터 정부가 지역거점국립대와 통폐합 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특수목적에 맞게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바른 인성, 창의성을 함양한 초등교사를 양성하는데 매진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올바른 방향이고, 장기적인 연구를 통해서 초중등교사양성과정 통합 문제를 연구해서 해결해야 한다. 또한 중등교사 양성 전반에 대한 과감한 정비가 선행돼야 한다. 사범대학을 제외한 다른 과정(교직이수 및 교육대학원 졸업생들에게 주어지는 교원자격증제 폐지)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고, 초중등교원을 동시에 양성하는 것이 지금 제도보다 더 훌륭한 교사를 양성할 수 있다는 것이 보장될 때 통합 논의는 진척될 것이다.”

-교원양성기관 평가도 4주기부터 본격적으로 구조조정 목적의 평가로 돌아섰다.
“고등교육인구 감소에 따라 구조조정을 위한 교원양성기관평가는 불가피하나 규모 축소보다는 국제 경쟁력, 교육 질 제고, 미래 산업 수요 고려 등 교육체질 개선에 중점을 둬야 한다. 각종 재정지원사업도 이런 기조 하에 이뤄지는 것이 옳다고 본다. 단기적인 문제에 대응하기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전반적인 체제와 내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고등교육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고등학교 교육, 산업체 수요와의 연계해 구조조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미래 산업수요만을 고려한다면 교대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또한 교원양성기관 평가 시 교대 특수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4주기 평가 지표는 주로 부실한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직과정을 걸러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시간강사 강사료 수준, 전공과목 및 교직이론과목의 전임교원 확보율, 중도탈락 학생 비율, 신입생 충원률 등 교대에서 무의미한 지표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또 평가 결과가 대학 규모 축소, 구조조정 수단으로만 활용돼, 대학 교육의 질 제고 노력으로 연계되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 평가를 통해 각 대학별로 제도 개선·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으나, 이를 실행하는데 막대한 행·재정적인 비용이 소요돼 평가 결과가 한정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최근 교대에서도 별도 국고사업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교대는 8년간 등록금 동결됐고 학부생 정원 감축, 대학원 지원자 감소로 명맥을 간간히 이어가는 측면도 있다. 반면 각종 인건비 및 공공요금, 유지보수비 등 경상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대학재정 여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교대는 별도 국고사업이 없어 최근 이준식 교육부총리님과 교대총장협의회 임원들이 만나 면담하면서 건의했다. 다행히 부총리님께서도 공감해주셨고, 2017년부터 교대에 특화된 국고사업을 짜겠다고 약속해주셨다.”

-수도권과 지역의 교대 간 인재 확보 등 온도차가 있는지.
“종전에는 그런 경우가 있었는데 지금은 평준화 됐다. 현재 교대는 전국 어딜 가나 편차가 거의 없이 전국의 인재들이 교대에 진학한다. 지금은 신입생 70%가 다른 지역에서 오고, 부산지역 인재는 지방인재전형 30%에 포함되는 정도다. 그럼에도 수시 초등교직적성자 전형을 통한 전국구 학생 선발과 지역인재 전형을 통한 부울경 지역 학생을 유치해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아동학대나 인성 등 교육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를 때마다 교사들의 인성교육 역량을 우려하는 사람들 많은데.
“학부모 사건을 교사가 책임지라는 것은 교사의 권한보다 책무성 만을 강조한 시각이라고 본다. 최근의 초등학생 장기결석 문제 등도 교사들에게 예전의 가정방문과 같은 권한을 부여했다면 어땠을까 싶어 아쉽다.”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부산교대만의 특별한 노력이 있나.
“사회에 헌신하라는 차원에서 아이들에게 ‘희망사다리 교육’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배려대상자들에게 솔선수범해서 가르쳐라, 용기를 북돋워 주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 하나는 국제화 차원의 교육이다. 최근 우리 대학은 미국 뉴욕시 초등학교 8곳과 MOU를 체결했다. 우리 학생들이 3~4학년 때 직접 파견돼 원어로 국어 수학 모든 수업을 실습했다. 이 점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부산교대가 교원양성대학으로서 교육 수출을 한 것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우리나라 교육의 우수성 강조했었기 때문에 교육 수출 사례는 큰 자긍심이다.”

-국립대 총장 선출방식을 간선제로 단일화하는 문제를 두고 여전히 논란이 봉합되지 않았는데.
“안타깝다. 대학구성원들의 자율성을 정부도 수용해줬으면 한다. 총장 선출방식은 법으로 직선제와 간선제가 가능하고 교육부는 간선제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많은 대학들이 그 가이드라인을 거의 따라가고 있지 않나. 조속히 해결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는 6월 한국교원총연합회장 선거에 출마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현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여 교육 현장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 교대 교수로 22년 근무하면서 보니 교사들의 교권이 지금 어느 틈엔가 사라졌다. 2004년 한국교총 직선 부회장직을 수행하면서 더 이상 교권이 추락하면 안 되겠다 싶어 한 목숨 바쳐야 하겠다는 각오로 나서게 됐다. 대학교원 회원은 7200명 정도인데, 본래 1만 명이 훨씬 넘었다가 줄어들었다. 대학협의체도 중요하지만 정부 단체교섭권이 있는 교원단체는 한국교총이다. 이 점을 잘 활용해서 고등교육 정책, 교수 권익을 위해 원만하게 교섭할 수 있도록 하겠다.”

▲ 하윤수 부산교대 총장(왼쪽)이 박성태 본지 발행인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하윤수 총장은…
1962년 경남 남해 출신. 경성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아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9년 부산교대 교수로 부임해 2004년 한국교총 부회장, 국교련 공동회장 등 교원단체 임원으로서 교권수호 활동에 나섰다. 하 총장은 기획처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쳐 2013년 제6대 부산교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지난해 11월 교대총장협의회장으로 선출됐으며 4월부터 대교협 부회장을 맡고 있다.

<대담=박성태 본지 발행인 / 정리=이연희 기자 / 사진=한명섭 사진부장>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