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에서 취업까지 학생적성에 맞는 인생 로드맵 설계

글로벌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취업지원관, 산학협력중점교수 등 통한 밀착 취업관리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수원대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취업 역시 나를 알고 직무를 알면 자신이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수원대는 ‘자긍심, 소통, 창의’ 라는 3대 인재상 구현을 위해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 설계, 커리어 로드맵 지원체계 구축, 무료 취업교육인 ‘드림잡(Job)끼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 200여개가 넘는 취·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무 이해와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취업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밀착 취업관리를 통해 학생들이 모두 원하는 곳에 취직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수원대 전경

■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지는 맞춤형 취업프로그램 = 수원대는 학년별로 학생들에게 단계적 맞춤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수인재를 졸업까지 체계적으로 지도해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는 ‘미래인재 아카데미(USW-Honors Program)’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산자격증 취득과정을 지원하고 방학기간에 집중 어학교육(S+LP)을 실시한다.

상대적으로 취업에 관한 정보가 미흡한 1~2학년 학생들을 위해 ‘진로세미나’를 개설하고 커리어로드맵 작성과 희망직무, 목표 기업설정과 자기탐색 등으로 진로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USW 대기업 취업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교육과 기초역량 교육지원, 전공심화교육을 받음으로써 국내외 초일류 기업 취업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

저학년 때 직무 이해와 취업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했다면, 고학년부터는 실질적인 취업에 대비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에 한발 다가선다.

▲ 수원대는 진로설정과 실질적인 취업대비 프로그램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진로상담 등을 통해 취업관리에도 앞장서고 있다. 취업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중견기업 취업대비반’은 유망 중견·강소기업의 취업지도를 목적으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작성에 대한 개별 지도를 받고, 실전 면접을 통해 단계별 면접 전략과 발성법, 화술 등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도를 받는다.

수원대는 재학생을 위해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과 자격증 취득 지원 등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드림잡(Job)끼 역량강화 과정’을 통해 외국어 마스터 과정, 자격증 취득 과정 등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있다. 수강 조건에 충족할 경우 비용을 전액 환급 받을 수 있다.

2016학년부터 운영되는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인 ‘점프 업(Jump up)’은 학생 개인의 입학부터 졸업, 취업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진로상담과 진로설계·경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글로벌 지식문화를 창조하는 인재양성 지원 = 수원대는 글로벌 시대를 맞이해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어민이 직접 강좌를 진행하는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교육에 이어 CSL(Chinese as a Second Language) 교육을 교양 필수로 운영하며 외국 자매대학 간 학생교환 프로그램과 언어 멘토 프로그램, 해외 인턴십 등 다양한 국제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대는 ‘교환학생제도’를 통해 재학생이 1학기 또는 최대 2학기 기간 동안 본교와 자매결연을 맺은 외국대학에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교환학생 첫 학기 평점이 3.0 이상일 경우 본교에서 등록금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게 했다.

재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과 1대1로 멘토와 멘티를 맺고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주고 유학생들에게 외국어를 배우는 ‘USW 외국어 멘토프로그램’과 외국인 학생이 한국 생활과 캠퍼스 생활에 잘 적응 하도록 도와주는 ‘SUBA 프로그램’을 통헤 외국 문화를 접하고 동시에 외국어 능력도 키울 수 있다.

또 정부에서 지원하는 ‘해외 인턴십·WEST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해외에 직접 파견돼 취업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를 얻고 있다.

▲ 지난해 7월 수원대 취업정보처 주최로 열린 ‘제6회 프레젠테이션·면접 경진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경연을 펼치고 있다.
■ 분야별 전담교수가 밀착 진행하는 학생 토털케어시스템 = 수원대는 체계적인 진로와 취업상담을 위한 취업지원관을 두고 있다.

취업지원관은 저학년에게는 진로설정을 위한 자기탐색 방법을 제공하고 개인별 커리어로드맵을 세워 체계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학년에게는 취업준비 활동부터 취업 알선까지 학생들을 밀착상담하고 취업 교육을 진행한다.

‘NCS 취업특강’과 ‘면접의 기술’ 특강을 통해 직무분석과 기업분석을 하며, 단계별 면접 전략과 발성법·화술 등 다양한 취업특강과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나를 바꾸는 시간’을 통해 진로교육도 진행한다.

취업에 관심이 많은 학과는 취업지원관과 함께 매년 체계적인 특강 프로그램을 구성해 학생들의 진로설정과 취업준비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중점교수를 임용해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산학협력중점교수는 민간산업체나 국가기관 또는 공공기관에서 전공분야의 10년 이상 실무 경력을 갖춘 사람 가운데 선발한다.

이들은 학생 창업과 본인 창업, 학교 기업 창업 등 다양한 창업 활동을 통해 대학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학생 창업 교육, 인턴십 등을 통해 산학교류협력과 학생진로 지도 등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임용했다.

수원대에 임용된 산학협력중점교수는 수원대 가족기업유치, 지역 중소기업 기술지도, 산학협력 MOU 체결, 지방정부와 국가연구기관 과제 유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인들의 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일자리창출지원 유공자 대통령 표창을 받은 조유호 교수를 주임교수로 임명하고 취업지원 분야에서 다양한 맞춤형 상담과 지도를 통해 청년 취업과 창업 등에 기여하고 있다.

산학협력중점교수들의 대부분은 국내외 명문대학 출신으로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전자, CJ그룹, SK연구소, 한국은행 등에서 임원 경력을 갖춘 인물들이다. 기업의 실무 경험은 물론 전공 분야에서 탄탄한 이론적 기반을 갖춘 만큼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수원대는 학과별로 1명씩 선발한 56명의 취업산학전담교수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상담과 취업상담을 관리하고 매년 워크숍과 교육을 개최해 학생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취업교육과 상담을 지원한다.

▲ 수원대 교수진이 지난달 29일 ‘기업탐방 프로그램’ 을 실시했다. 화성시 관내 기업의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기업의 정보를 학생들과 공유하는 등 학생들의 인식을 바꾸는데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 교수진들은 화성상공회의소가 추천하는 산하 중견기업을 방문해 해당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화성지역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체의 근로환경과 업무 등 직접 보고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수원대는 고용노동부 지원사업인 ‘청년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단과대학별 취업컨설턴트를 선발해 운영하고 있다. 취업컨설턴트를 각 단과대학에 배치해 4학년 학생들의 취업준비 지원을 위해 집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또 학생들의 편의에 맞춰 야간에도 취업 상담을 운영하고 학생집단상담 등 다양한 상담과 교육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취업준비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강동헌 수원대 취업정보처장은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구직과 취업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모든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차별화 운영하고, 교내어학교육과 해외어학연수, 전공연수 등 수원대만의 특별한 지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취업의 문을 활짝 열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