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캠퍼스/서경대]실용교육중심대학으로 창의 인재 발굴
[테마캠퍼스/서경대]실용교육중심대학으로 창의 인재 발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이끌어갈‘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서울 정릉동에 위치한 서경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발자취를 닮았다. 1947년부터 지금까지 70년 가까운 긴 세월을 거치면서 야간에서 주간, 단과대학에서 종합대학으로 꾸준하게 발전해온 모습이, 수천 년의 풍파를 이겨내고 오늘날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우뚝 선 대한민국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서경대의 강점은 ‘실용’으로 집약된다.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이기는 인재, 따뜻한 품성을 지닌 인재, 창조하는 인재 양성이 핵심 목표다. 거품과 허세를 걷어내는, 구한말 실학의 실사구시(實事求是) 정신이 서경대가 걸어왔고, 걸어 갈 길인 셈이다.

한류가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요즘, 서경대의 실용 정신은 한층 빛이 난다. 이유는 간단하다. 서경대가 ‘예술 한류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서경대의 가치는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한류의 생산기지다. 디자인, 음악, 뮤지컬, 실용음악, 공연예술, 미용예술, 패션, 무대제작, 모델 등 한류 예술에 관한 모든 분야를 품에 안고 있다. 둘째, 한류의 전파기지다. 매년 수백 명의 외국 유학생들이 서경대의 실용교육을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이들은 서경에서 배운 한류 콘텐츠를 자국으로 실어 나르는 ‘한류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셋째, 산학역량의 강화기지다. 서경대는 예술산업, IT업계와 손잡고 다양한 행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경대가 생산하는 콘텐츠가 수준급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마지막은 바로 지역과 국가에 대한 공헌기지다. 서경대가 생산하는 콘텐츠는 실용적이기 때문에 지역 사회와 국가에 대한 봉사도 실용적이고 효율적이다.

서경대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서경대는 최근 서경혁신원, 미래대학교육위원회, 미래연구원을 잇따라 출범시켰다. 목적은 하나다.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이다. 심리적·신체적 안정과 성장을 돕고 취업과 창업을 위한 핵심역량을 발굴하고 키우는 것이 바로 그 핵심이다.

■ 미래를 준비하는 ‘서경혁신원’ 운영 = 서경대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이에 따른 교육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해 학교 전체의 교육 역량을 신장시키고자 지난 2월 1일 서경혁신원을 설치했다. 서경혁신원은 정규 교육과정에서 다루기 어렵거나 집중교육이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다수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서경혁신원은 △대학혁신 및 평가센터 △재정지원사업지원센터 △핵심역량교육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인성교육센터 △진로·심리상담센터 △취업지원센터 △창업지원센터 △사회봉사지원센터 △종합서비스센터 등 총 10개의 센터로 구성됐다.

▲ CLCZone

‘대학혁신 및 평가센터’는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 및 지원하고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SKU 학생모니터링단을 운영하며, 각종 대학평가에 대비해 교내외 자료를 분석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재정지원사업지원센터’는 우리 대학의 발전계획과 특성화 계획을 수립해 이에 따라 교육, 연구 등의 역량을 결집, 신장시켜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 수주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핵심역량교육센터’는 서경대 학생들의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센터다. △창의적 사고·소통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융합역량 등 6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해 학생들이 종합적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생들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해 △학습전략 시리즈 △학습동아리 △교수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 △서경튜터링 △Learning Know-how Sharing △프레젠테이션 뽐내기 △Learning Lecture Sharing △학생 옴부즈맨 △e-학습포트폴리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더불어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을 위한 학사경고자 관리 프로그램,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전공학습 지원 프로그램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인성교육센터’는 서경대의 교육목적인 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사회성, 감성, 도덕성함양을 위한 인성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고 공감, 소통, 긍정, 자율, 정직, 책임을 핵심가치로 선정해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목표 아래 예비교사를 위한 서경교직인성프로그램, 서경인을 위한 서경인성컨퍼런스, 글로벌리더를 위한 서경인성액티비티, 소셜라이프멘토링, 서경독서클럽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회봉사지원센터’에서는 홍익인간 정신의 계승과 인류공영의 이상사회 구현을 바탕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봉사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내외를 망라한 여러 사회봉사활동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참여를 독려한다.

그밖에 ‘진로·심리상담센터’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해 성숙된 인간이자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심리검사 프로그램, 개인상담 프로그램, 학습지원 프로그램,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취업지원센터’와 ‘창업지원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 서경혁신원만의 전용공간 ‘CLC ZONE’ = 서경대 유담관 L층에는 학생들을 위한 ‘CLC ZONE’이 자리잡고 있다. ‘CLC Zone’은 진로취업, 창업, 심리, 학습개발, 민원서비스를 한 곳에 집중시켜 다양한 상담과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경비전 2025’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지원 서비스 혁신 및 핵심조직 기능강화’를 위해 학생지원서비스를 한층 강화해 구성했다.

우선, 2개의 집단상담실과 4개의 개인상담실 및 1개의 심리치료실을 공유해 공간적인 효율을 높였다. 또한 각종 상담 시 발견되는 문제점을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타부서와의 연계 상담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즉 심리검사와 상담 후, 자기개발이 필요한 학생은 진로취업, 창업, 학습 등 고민하는 모든 분야에서 전문가들의 상담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학적·민원상담을 담당하는 ‘종합서비스센터’에서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상담을 담당하고 있고, ‘취업지원센터’는 학생들의 진로설계와 취업지원을, ‘창업지원센터’는 창업상담 및 컨설팅,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습상담 및 학습컨설팅을 지원하고,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심리상담과 정신건강교육을 진행한다.

▲ 크리에이티브센터

■ 공연예술 인재들의 창작공간 ‘크리에이티브센터’ = 크리에이티브센터는 공연·무대예술과 관련된 모든 제작이 이루어지는 창작공간이며 공연예술 인재들의 사회적 경쟁력을 준비하는 실용공간이다.

크리에이티브센터에서는 국내 최초로 프로덕션 시스템을 교과과정에 도입한 공연예술학부 무대기술전공과 무대패션전공 학생들의 실무중심 교육이 이뤄진다. 특히 ‘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대학 특성화 일환으로 공연예술학부를 중심으로 예술대학 내 콜라보레이션이 왕성하게 이뤄지고 있다.

교내 예술대학 프로젝트와 외부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된 무대디자인과 무대 및 공연의상 작품들은 연극, 뮤지컬, 방송, 영화, 패션쇼 등에 세워진다. 클래식에서 실용무대까지 '탈장르화'된 전략이 타 대학과의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자랑한다.

무대기술전공 학생들을 위해 작화실, 무대제작실, 무대디자인 컴퓨터실습실이 위치했고 무대패션전공 학생들을 위한 무대의상제작실과 무대패션 컴퓨터실습실이 자리를 잡았다. 또한 무대기술 및 무대패션 관련 외부 프로덕션이 상주하며 산학협력을 실현하고 있는 공연예술인재들의 맞춤 공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