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전문대학의 역할 중요”

직업훈련사업에 전문대학 참여 확산

▲ ‘UCN프레지던트 서밋 2016’ 초청발표자로 나선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이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NCS와 일학습병행제가 전문대와 함께 맞물려 가야한다“고 주장했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오는 6월 총 847개 NCS를 확정, 고시할 계획이다. 전문대학이 대학사회 내에서 주도적으로 고용노동부와 함께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 및 과정평가형 자격 확산에 힘써 달라.”

26일 열린 ‘UCN프레지던트 서밋 2016’ 초청발표자로 나선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은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전문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발표에서 이와같이 말했다.

권 국장은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NCS와 일학습병행제가 전문대와 함께 맞물려 가야한다“면서 그 이유를 들었다. 권 국장은 먼저 △직업교육훈련 및 자격제도의 산업현장과의 괴리 △신입사원 재교육에 지나친 시간과 비용 소요 △스펙을 중요한 취업요소로 인식하고  더 많고 더 높은 스펙 쌓기에 몰입하는 것 등을 언급하며 능력중심사회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가 등장했다”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했다. 이는 특정 일자리 종사자의 직무수행 가이드이자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인재양성 지침서”라고 말했다.

권 국장은 또 “NCS의 특징은 검정형에서 과정평가형으로 바뀌는 것”이라며 “사법고시가 로스쿨로 변해가는 것과 비유하면 된다. 학벌중심사회에서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이라고도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학습병행제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그는 “기업이 청년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라 현장 훈련과 학교 등 교육훈련기관에서 이론교육을 병행해 이수자 역량을 국가 또는 산업계가 평가해 자격으로 인정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일학습병행제는 대졸 과잉학력으로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입이 둔화되고 기업현장과 괴리된 교육으로 신입직원의 재교육 비용이 낭비된다는 지적이 일기 시작해 도입되기 시작했다.

권 국장은 “이에 고용성과가 높은 스위스, 독일등의 기업현장 기반 도제제도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도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일학습병행제 도입으로 “△기업이 교육훈련내용 운영방법 등을 결정 △NCS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 실시 △산업계가 평가해서 직무수준별 도제자격 부여 △시설장비, 현장교사 등 인프라 확충 등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까지 일학습병행제를 1만 개 기업까지 확산시키고 재직자에서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를 확대 할 것”이라고 목표를 잡았다.

마지막으로 그는 직업훈련사업에 전문대학 참여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권 국장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등 직업훈련사업에 전문대가 공동훈련센터로 참여 중”이라며 “각 대학의 전문분야에서 직업훈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