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프레지던트 서밋’서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주제발표

“전문대학, 폴리텍 등 직업교육기관 통합돼야”

▲ 이승우 전문대교협 회장이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이승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군장대학 총장)이 학문과 직업의 학위체계를 이원화 시키는, 이른바 준 복선제를 확립해 직업교육 트랙의 활성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산업대학, 전문대학, 폴리텍, 기술대학, 전공대학 등 직업교육을 시행하는 교육기관 등을 통합해야 하며 이에 대한 관리를 위해 직업교육훈련청과 같은 기관을 교육부총리 산하에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26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제5차 UCN 프레지던트 서밋‘에 참석해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로 주제발표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고용보험기금의 활용을 제안하며 “(투 트랙으로 가면)일반대와 전문대학의 갈등이 사라진다”며 “폴리텍은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지만 전문대학에 속하며 6개월, 1년제 직업훈련과정을 폴리텍만 하라는 법도 없다. 전문대학에서 고용보험기금을 가져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반대와 분리하는 과정에서 굳이 전문학사로 갈 이유도 없다고 지적하며 “전문대학은 명장을 키우는 대학이니 기술학사로 가도 된다”며 “고용노동부는 노사문제 등 아주 복잡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국가적으로 보면 직업훈련이 큰 조건은 아니다. 전문대학은 내팽개쳐 있다. 각종 직업학교를 모두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전문대학의 평생직업교육 현황에 대해 살피며 ‘고교 맞춤형 교육 활성화 계획’과 16개 사업단이 운영되는 유니테크 사업이 향후 확대될 것이라는 예상도 내놓았다.

계약학과와 산업체 위탁교육, 재직자 특별과정 또한 중요한 재원으로 꼽으며 “계약학과 채용 조건형이 있지만 재교육형도 있는데 정원이 무제한일 것이다. 아마 2년 전에 풀렸을 것”이라며 “입학정원이 1000명인 학교도 더 늘여 할 수 있고 재교육형의 경우는 고용노동부에서 비용을 대주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전공심화과정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이 회장은 “이 과정을 졸업하면 학사학위를 받는 것이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 수업연한다양화를 따로 주장할 필요가 없다”라며 “평생교육의 대상을 일반인으로만 제한 짓지 말아야 한다. 학점 운영 과목을 개설해 80학점 채우면 전문학사, 140학점은 학사학위로 주면 된다. 교육부장관 명의로 주게 돼 있는데 56학점 이상 취득하면 그 대학 총장 명의로 학위가 나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를 들어 중앙대 평생교육원에서 60학점을 따고 나머지를 사이버대학에서 따면 중앙대 출신이 되는 건데, 이런 과정으로 인해 지방대와 전문대학에 진학할 사람을 이쪽으로 뺏기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평생직업교육과 비슷한 과정이 일반대에 개설돼 있고 평생교육과정 수가 많아지고 있다”고 우려하며 “전문대학만의 확고한 정체성과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현재 저출산, 고령화, 세계화, 능력중심사회, 신기술 도입 등이 요구되고 있는데 전문대학의 학위과정을 정교화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