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방서후·천주연 기자] 26일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6’ 제5회 콘퍼런스에서는 전문대학이 전문가를 양성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었다.

총장들은 특히 전문대학이 능력중심사회에서 인재 양성 기관으로 위상을 확대하기 위해 계열을 막론하고 학생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날 참석한 정부 관계자들은  전문대학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예산과 정책적인 측면에서 다각도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 김성규 제주관광대학 총장 “유사 정책 모아서 시행해야 효과 커진다”
“고용노동부가 시행하는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인 유니테크 사업에 16개 대학이 선정됐다. 사실 이미 8년 전에 이와 유사한 기술사관학교 프로그램이 있었다. 전문대학에서 한 사업 중 가장 성공적이라 불린 프로그램으로, 우리학교만 해도 학생들이 100% 취업하고 있고 취업의 질도 높아지며 연봉도 꽤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주관 기관이 중소기업청인데다, 유니테크 사업과 흡사하다고 해서 표류 중이다. 사실 기술사관학교로도 성공을 거둔 학교들은 유니테크를 신청하지 않는 추세다. 예산 낭비나 행정적인 절차의 소모 없이 정책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려면 고용부가 기술사관학교 사업을 흡수하든지 해서 잘 되는 사업은 더 잘되게 해야 하지 않겠나.”

■ 허정석 울산과학대학 총장 “인문계고 학생들도 참여토록 해야”
“유니테크 사업의 맹점은 특성화고교생에게만 문이 열려있다는 것이다. 사업운영비로 지원되는 10억 원은 상당히 큰 돈이다. 이렇게 큰 돈으로 특성화고 뿐 아니라 인문계고 학생들까지도 능력중심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충분히 지도할 수 있는데 왜 특성화고만 대상으로 한정돼 있는지 모르겠다. 향후 진로의 고민을 겪을 수 있는 인문계고 까지 확대해주는 게 유니테크 사업의 성과를 더욱 키울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본다.”

 

 

■ 김숙자 배화여대 총장 “계약학과‧중소기업 맞춤형 대책 필요”
“일‧학습 병행의 대표적인 형태인 계약학과 운영에 대한 고용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기업체에서 지원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NCS를 기반으로 한 교과과정 운영은 전문대학에서 집중적으로 하고 있지만 정작 전문대학 학생들이 취업하는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의 경우 NCS에서 요구하는 직무기술서를 상세히 작성하기 어렵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구분해서 각 기업의 사정에 맞게 취업 컨설팅을 시행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전문대 학생들 취업을 지원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 박두한 삼육보건대학 총장 “현장실습 제구실 하도록 힘 써 달라”
“학교에서는 기업에게 학생들을 받아달라고 돈을 줘가면서까지 현장실습에 참여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현장실습규정이 학생들에게 실습에 대한 대가를 제공해야 하는 것으로 바뀌면서 산업체가 학생들을 받지 않겠다고 한다. 어떤 학교는 기업이 학생들을 받아주지 않으니 현장실습을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으로 바꿨다. 이는 결국 정부가 NCS를 통해 현장 중심 실무 인재를 키우는 목표에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 고용보험기금에서 산업체에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봉급을 지원해주는 등의 대책이 필요할 것 같다. 당장 전문대학가에는 비상이 걸렸다. 곧 여름방학인데 학생들을 어디로 보낼 것인가.”

■ 강성락 신안산대학 총장 “현 전문대학 고민거리는 현장실습 문제”
“전문대학들이 요즘 갖고 있는 고민 중 하나가 현장실습 문제다. 다음 달이면 방학이다. 당장 대학들은 학생들을 현장실습 보내야 하는데 바뀐 법에 의하면 최소 임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인정해주지 않겠다고 한다. 그래서 학생들을 내보내야 할지 말지 고민이다. 현장실습을 보내는 곳이 대개 중소기업인데, 그들이 최소 임금을 지불하기 쉽지 않다. 가서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전문대학 입장에서는 큰 혜택인데 과연 기업이 최소 임금을 지불하면서까지 하겠나. 전체 대학의 현재 고민거리다.”

 

■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정책능력국장 “관련 부처 간 협의 이행할 것”
“요즘 정부 기조가 유사 사업은 통폐합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분위기다. 전문대학과 인문계고교를 연계시키는 작업도 교육부에서 우선 허가가 필요하다. 부처 간 입장을 반영해 잘 협의토록 하겠다.”

 

 

 

 

■ 배성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평생교육직업대학으로의 아이덴티티 만들어가야”
“기본적으로 전문대학이 평생교육직업대학으로서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한다. 사실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4유형이 미국의 커뮤니티 칼리지 모형에서 착안해 도입한 거다. 작년에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중단됐더라. 어떻게 이걸 다시 활성화시켜서 살릴지 고민 중이다.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투트랙에 대해서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여러 가지 주신 말씀 따갑게 받아들이겠다. 현재 예산 시즌이다. 30개 전문대학이 참여하고 있는 링크사업이 올해로 종료된다. 당장 시작될 포스트 링크 예산 확보를 위해 전력투구 하고 있다. 전문대학만큼은 내년도 예산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하고 있다. 총장들도 교육부와 뜻을 함께 해주길 부탁드린다.”

■ 박성태 본지 발행인 “마지막 콘퍼런스서 대정부 건의안 전달할 것”
“다음달 9일이면 프레지던트 서밋의 마지막 콘퍼런스다. 그날은 이영 교육부 차관이 와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리하며 전문대학 총장들과 토론하기로 돼 있다. 지난번 경주에서 논의된 대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 전달할 예정이다. 그동안 논의된 내용 외에도 직업교육훈련청 만들자 등의 신선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취합해달라. 일반대학의 경우 대국회건의문도 채택했지만 현재는 전달할 국회가 없기 때문에 대국회 건의문은 프레지던트 서밋이 마치고 도출되는 내용들을 더 취합, 발전시켜서 상임위가 발족하면 별도로 전달하도록 하겠다.”

■ 홍남석 본지 대표이사 “교육영토확장을 가장 큰 아젠다로 논의해야”
“본지는 고등교육 정책전문지로서 2년 전부터 과연 대학이 지속가능한가를 화두로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검토하면 할수록 지속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기 시작했다. 2018년이면 대한민국은 인구절벽을 맞이한다. 결국 우리의 핵심 과제는 ‘감소하는 고등교육 인구를 어디서 확보할 것인가’가 아닐까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던 끝에 나온 게 교육영토확장에 대한 부분이다. 사실 그동안 우리가 여러 주제를 갖고 토론했지만 프레지던트 서밋에서 논의해야 할 가장 큰 아젠다는 바로 메가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그에 대한 전략을 짜며 그것을 우리 것으로 만드느냐 하는 것이다. 이 아젠다에 대한 깊은 통찰이 있어야 하며 대학 경영에 필수적으로 접목시켜야 한다. 그래서 본지 주관으로 다음달 16일 ‘문화 및 교육영토확장 전략’이라는 주제로 국회 포럼을 개최하려 한다. 많은 관심 가져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