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선정 사업단 모두 계속지원…본부·사업단 긴밀히 관리한 대학들 호평

▲ 표. 2016 CK사업 중간평가 결과 전체 사업단 계속지원 대학 명단

[한국대학신문 이연희·김소연 기자]지난 2014년 대학 특성화(CK) 사업에 선정됐던 106개 대학 중 총 44개교는 중간평가 결과 모든 사업단이 상위 70%의 우수한 점수를 받아 계속지원을 받게 됐다.

30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2016 CK사업  중간평가 결과에 따르면 106개 대학 338개 사업단 중 재선정 평가를 받을 필요 없이 모두 계속지원에 성공한 대학 수가 총 44개 대학 109개 사업단이다.

건양대는 신청했던 7개 사업단에 모두 선정돼 지난 2년간 사업을 수행해온 데 이어 이번 중간평가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받아 총 사업단 수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연간 사업비는 총 49억원으로, 다만 한 사업단은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프라임) 사업과 내용이 중복돼 프라임 예산으로 남은 사업을 해나가기로 했다.

정영길 건양대 부총장은 "인프라 마련이나 제도 도입 측면에서 처음 사업계획에 맞춰 착실하게 수행한 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매주 화요일 아침 7개 사업단이 본부와 함께 회의를 진행했고, 대학 내에 국가사업 통합관리본부에서 CK사업과 더불어 학부교육선도대학(ACE) 육성사업,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업 등 연계사업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도록 긴밀하게 논의하며 컨트롤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대와 가천대, 성균관대, 전북대는 6개 사업단이 모두 선정되는 기쁨을 안았다. 전북대는 가장 많은 액수인 7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던 만큼 이번에도 사업비 1등을 확정짓게 됐다. 이민호 전북대 기획처장은 "CK사업이 학생들에게 굉장히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취업뿐 아니라 해외진출,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등 교육 환경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차원에서 꾸준히 관심을 기울였더니 모든 사업단이 선정된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외대와 서울여대는 사업단 5개 방어전에 성공했다. 부산외대의 경우 최근 선정된 대학 인문역량 강화(코어) 사업과 중복되는 사업단이 없어 총 40억원의 사업단을 그대로 끌고 나갈 수 있게 됐다. 부산외대는 2개 사업단을 추가로 꾸려 신청할 예정이다.

권오경 부산외대 기획처장은 "특성화 사업 관리실을 따로 둬 총괄하고, 성과관리위원회에서 각 사업단장들이 매주 회의를 하고 있다"며 "행사나 홍보도 사업단이 유기적으로 함께 하고, CK 사업 홈페이지를 두고 성과를 공유한 점이 주효했다"고 자평했다.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와 상명대, 대구대, 목원대, 선문대,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 제주대는 4개 사업단을 유지하게 됐다. 한림대와 상명대(천안), 우송대, 전주대도 3개 사업단을 끌고 가게 된다.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의 경우 특성화 사업단 4곳 모두 프라임 대형 사업과 중복돼 계속 지원에도 담담한 표정이다. 이 대학 관계자는 "프라임 사업이 사회 수요 맞춤형으로 전체 캠퍼스를 끌고 나간다. 특성화 사업단을 더 확대해서 추진하는 쪽으로 프라임 사업 계획서를 냈다. 프라임 사업 계획서 상 정원이 늘어나는 학과가 특성화 사업단 참여 학과와 동일해 자연적으로 프라임 사업으로 운영되는 조직이 됐다"고 설명했다.

본부와 사업단 평가는 각각 3대 7 비중으로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유정기 교육부 지역대학육성과장은 "대학본부와 사업단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해 약속했던 계획을 실현해냈는지가 중요하게 평가됐다"며 "본부와 사업단이 수시로 만나 논의하고, 사업단 차원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적극 지원한 대학들은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CK 신규·재선정 평가 공고는 6월 중순 이전까지는 이뤄질 예정이다. 올해 프라임 사업과 코어 사업에 중복 참여하는 사업단의 경우 신규 사업 예산으로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신규·재선정 평가에서는 하위 30% 사업단의 예산보다 더 많은 예산을 두고 각축을 벌이게 될 전망이다. 다만 사업단 유형과 규모별로 예산도 상이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몇 개 사업단이 선정될 것인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올해 CK사업 예산은 지난해와 동일하지만 내년도 계속지원 대학에 대한 예산규모가 유지될 것인지는 기재부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