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교육 위한 국내 최다 학과 개설

장학금 126억 최다…등록금 차등 부과
사이버대 최초 3년연속 특성화 사업
독립교사 활용 오프라인모임 활성화

▲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 내 독립교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가 설립한 사이버대다. 학부과정 27개 학과(부)에 재적 학생 1만5917명으로 국내 사이버대 중 가장 규모가 크다. 국내 최초로 개원한 사이버대 석사과정에는 5개 대학원 10개 전공에 재학생 830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또한 학부 졸업생들의 10% 이상이 국내외 유명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 한양사이버대는 방송국 스튜디오 수준의 영상 촬영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질 높은 강의 콘텐츠, 평가로 인정받아 = 한양사이버대는 대학의 질적인 측면에서 오프라인 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 높은 강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 중 유일하게 교육공학과를 설립했다. 교육공학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7단계 콘텐츠 제작 단계를 거쳐 강의 시스템이 완성된다. 콘텐츠 제작시설 또한 방송국 스튜디오 수준이다. 6개의 첨단 스튜디오를 활용해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 한양사이버대학원 온라인세미나 모습

한양사이버대는 적극적인 투자와 개선으로 지난 2007년 교육부의 원격대학평가에서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수업, 인적자원, 물적자원, 경영 및 행정, 교육성과 등 6개 영역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최고의 사이버대로 인정받는 기회가 됐다. 2015년에는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품질지수에서 신뢰성, 본원적 서비스, 친절성 등 8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국가 소비자 중심 브랜드 대상,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 국가 브랜드 대상 등 매년 많은 기관으로부터 최고 대학임을 인정받고 있다.

■사이버대 최초 3년 연속 교육부 특성화 사업 선정 =
한양사이버대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연속으로 교육부의 사이버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됐다. 국고지원을 받아 2013년 1학기부터 자동차IT융합공학과를 개설했다. IT를 중심으로 이종산업간 융합이 공학기술의 추세이나 국내 사이버대에서는 융합 관련 학과가 전무했다. 한양사이버대는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가진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와 연계해 국내 사이버대 중 최초로 융합공학과를 신설해 차세대융합형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학생들은 첨단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기반이론을 배우고 현장 실무 중심 교육 프로그램으로 탄탄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부동산도시미래학부 디지털건축도시전공은 2014년, 2015년 교육부 특성화 사업에 선정됐다. 미래 건축도시 시장은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화두가 될 전망이다. 디지털건축도시전공은 수요자 맞춤형의 첨단건축도시 창조를 위한 융복합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수-학생간 활발한 교류를 위해 한양사이버대는 오프라인 모임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국내 사이버대 중 최다 장학금 지급 = 한양사이버대의 특징 중 하나는 장학금 지급률이 높다는 것이다. 한양사이버대는 등록금 대비 38%인 126억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이는 국내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금액이다.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해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최근 입학자 중 여성 비율이 60%에 육박하면서 여성을 우대한 주부장학을 마련했다. 주부장학에 선정된 학생들은 입학 후 1년간 20% 수업료를 감면받는다.

한양사이버대는 2002년 개교 후 단 한 번의 등록금 인상 없이 10년간 등록금을 동결했다. 사이버대 특성상 학생들은 본인이 수강하는 학점에 따라 등록금액이 차등 부과돼 일정 부분 등록금 납부액을 조절할 수 있다. 등록금 동결과 학점별 등록금 조정, 다양한 장학제도까지 사이버대는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캠퍼스 생활, 오프라인 만남도 활발 = 한양사이버대는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오프라인 행사 및 모임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 서울캠퍼스에 독립된 교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학생들은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학생-학생, 교수-학생 간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 독립교사 내 i-cafe는 학생과 교수들의 인기공간이다.

독립교사 1층과 2층에는 i-Cafe가 있다. 이곳에서는 학생들이 휴식을 즐기면서 인터넷을 무료로 접속할 수 있어 인기장소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강의실마다 평일 오후 업무가 끝난 시간이나 주말이면 오프라인 특강으로 많은 학생이 캠퍼스를 찾는다.

학생들이 교수들과 만나는 기회는 이뿐만이 아니다. 매 학기 개강모임, 종강모임, 입학식, 졸업식, 동아리 모임 등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도울 기회가 많다. 학생들의 오프라인 활동 욕구 충족을 위해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 캠퍼스 내에 추가 교사를 신축할 계획이다. 교사가 신축되면 학생들에게 더 많은 강의 공간과 더 많은 학습 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한양대 도서관을 함께 사용하며 한양대병원을 이용할 땐 한양대 학생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1학기 6학점씩, 재학 기간 중 최대 30학점까지 한양대 정규 수업을 수강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선취업 후진학제도에 최적 = 한양사이버대에 입학하는 학생 중 직장인 비율이 80% 이상이다. 재직 경험을 이미 갖고 있어 학생들의 지식수준이 매우 높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와 MOU 체결을 통해 상호협력을 하며 삼성, LG, 현대 등 국내 대기업, 서울시,안전행정부, 군 등 공공 기관과의 MOU 등 총 575개 기관과 협력을 통해 유능한 실무자를 길러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이버대 특성화 사업은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를 졸업한 우수한 산업 인재들이 기업에 취업을 먼저하고 직장에 다니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선취업 후진학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이다.

선취업 후진학 정책에 사이버대가 부합한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최근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바로 사이버대에 진학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한양사이버대에서는 산업체 경력을 가진 교원을 늘리고 실습을 강화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멘토링제도를 통해 선배가 후배를 끌어 주고, 오프라인 특강 등을 통해 인성교육과 인적 네트워크를 쌓는 기회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한승연 한양사이버대 입학처장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다양한 전형 강점…자기소개서가 당락 좌우"
한승연 한양사이버대 입학처장

-모집 일정과 전형제도는.
“6월 1일부터 7월 8일까지 신·편입생을 모집하며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다. 전문대학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 우리 학교는 일반입학 전형 외에도 산업체 위탁전형, 군·중앙부처공무원 위탁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 다양한 특별전형이 있다.”

-유망학과를 소개해 달라.

“우리 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과는 경영학부다. 사회복지학부, 상담심리학과,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경제금융학과에도 꾸준히 지원자가 몰린다. 올해 개설되는 전기전자공학전공, 기계제어공학전공, 재무·회계·세무학과는 미래에 전도유망한 전공으로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한 좋은 전공이라 할 수 있다.”

-선발 방법은.
“인기 학과에 합격하려면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학교는 수능과 내신 성적으로 합격 여부를 판가름하지 않는 대신 자기소개서와 향후 학업계획(70점), 적성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한다. 그중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이며 자신의 장점과 특기사항을 소신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력과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인별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적성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일종의 IQ 테스트와 비슷하다. 긴장감을 줄이고 문제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의적성검사를 미리 풀어보는 것을 권한다.”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자신의 장점과 더불어 우리 대학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