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이 아니다" "모르겠다" 전화 돌려주기 일쑤

당국 “미흡한 점 빠른 시일 내에 정확히 조치 할 것”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고용노동부가 한달 여전 열정페이를 뿌리 뽑겠다고 선언했지만 정작 실무직원들이 해당 내용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고용노동부와 피해자들에 따르면 고용부는 지난달 10일 열정페이에 시달린 청년들이 좀 더 편하게 신고하게끔 5월부터 7월까지를 익명 신고기간으로 정한 바 있다. 청소년 근로권익센터 확대 개편을 비롯해 익명게시판 운영을 통한 감독, 인턴 표준협약서 개발 등을 종합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해당 홈페이지나 전화로 열정페이 불이익 사례를 익명으로 신고하려던 피해자들은 하나 같이 상담원들이 ‘모르쇠’로 일관했다 입을 모았다.

회사원 김모(30)씨는 익명 신고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용기를 내 최저 임금도 주지 않았던 전 직장을 고용부에 신고하기로 했지만 돌아오는 반응은 ‘먹통’이었다. 그는 “상담원이 서로 담당이 아니라며 4번이나 다른 곳으로 전화를 돌려주는데 지쳤다”며 “심지어는 익명으로 신고하는 곳은 없다고 말하는 상담원도 있었다”고 밝혔다.

▲ 고용노동부의 청소년근로권익센터 열정페이 근절 홍보화면

또 다른 피해자인 전 피자집 아르바이트생 이모(21)씨는 “상담 전화는 돌고 돌아 결국 처음 전화를 건 부서에 다시 전화를 걸라는 안내를 받기도 했다”며 “매번 전화를 걸때마다 10명이 넘는 대기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익명 신고 제도를 정말로 운영할 생각이 있는 지 진정성에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측은 “아직 시행한지 한 달 여밖에 되지 않았다. 상담 센터 안내데스크에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다”며 “당국에서 상담안내원들에게 열정 페이 익명신고와 관련한 교육을 철저히 해 빠른 시일 내에 정확히 안내할 수 있게 조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