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승복 교육부 대학지원관 취업창업교육지원과 과장이 '2016년도 한국전문대학 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세미나’에서 전문대학 교수들과 논의 중이다.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들이 내년 LINC 후속사업인 Post-LINC에 전문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사업설계에 맞춰 예산 배정을 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하고 나섰다.

배성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최근 ‘2016년도 한국전문대학 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세미나’에서 전문대학 Post-LINC는 내년 신설 예정인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지원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해 전문대학가의 기대를 모았다. 구체적인 연계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들은 LINC 세부 사업들이 일반대와 동일한데 반해 지원 대학 수와 예산 규모는 현격한 차이가 발생한다고 지속적으로 토로하고 있다. 57개 일반대가 현재 2173억의 예산 지원을 받고 있는데 대학별 평균 금액을 따져보면 38억 정도다.

LINC 사업을 운영 중인 전문대학은 30개교는 올해 총 187억의 국고를 받았는데 개별 대학들이 활용하는 사업비는 평균 6억 정도에 불과, 최고지원액 대비 최소지원액이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
금액 차이는 큰 데 반해 사업유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대는 △기술혁신형 △현장밀착형으로, 전문대학은 ∆산학협력 선도형 ∆현장실습 집중형(공학) ∆현장실습 집중형(비공학)으로 운영하고 있다.

A 전문대학 사업단장은 “예산 차이로 인해 일반대가 시행하는 기술 개발은 시행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인력양성을 위한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등 교육수혜 대상 학생 수가 눈에 띄게 적어 각종 성과창출 및 확산에 있어 한계가 있다”고 어려움을 전했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들은 예산 증액을 통해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와 전문대학형 기술지주회사 등을 지원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B 전문대학 사업단장은 “다양한 산학협력 정책들이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했지만 전문대학들은 지역 혁신 주체와의 협력 및 창업 역량이 부족해 이를 극대화시키기 어렵다”라며 “정부의 산학협력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의 취지를 살리고 전문대학이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변모하기 위해선 사업비 증액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사업비 부분은 기재부, 국회까지 가봐야 알 수 있는 실정이라 교육부에서 요청한 금액과 다를 수가 있다”라며 “교육부도 전문대학가의 의견을 반영해 최대한의 예산을 배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