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 초월한 LINC사업 글로벌산학협력 ‘중심’

주산학 글로컬 칼리지 ‘필두’ 지역과 공생 힘써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최근 제일 잘 나가는 대학이 있다. 정부 대학평가 등급에서도 A등급을 받고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유명하며 산학협력에서도 명성을 공고히 하는 대학, 바로 선문대다.

▲ 시각디자인학과 글로벌캡스톤디자인 단체사진

선문대는 최근 교육부의 2016년 학부교육선도대학 육성사업(ACE)에 선정 됐다.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는 대전·충남·세종권역에서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어 이번에는 ‘잘 가르치는 대학’ ACE사업에 선정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대학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입증 받은 것이다. 이는 모든 교육과정을 사회수요 맞춤형으로 개편해서 지역사회와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성과 실무역량을 집중 함양하는 교육과정과 교육지원 체계로 전환한 결과다.

황선조 총장은 "지식을 넣어주는 교육이 아니라 잠재력을 끌어내는 교육을 하면 얼마든지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잠재력을 키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학생이 행복한 교육모델로 대한민국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선문대가 이렇게 발 빠르게 변모해 갈 수 있었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물론 황 총장의 리더십으로 대학구성원이 한 몸처럼 움직였다는 사실이 그 중심에 있다. 이와 함께 LINC사업을 통해 실무중심의 산학협력활동에서 비롯된 자신감과 글로벌 지향의 대학문화가 맞물려 이룬 성과라는 분석이다.

선문대 LINC사업의 핵심은 지역과 대학간의 ‘공생’이다. 애초 교육부가 LINC사업의 정책방향으로 설정했던 ‘지역산업 수요에 맞는 대학교육 모델 확산’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다. 장태석 LINC사업단장은 “가족공동체라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산학협력’이라는 말 보다는 ‘산학공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며 “선문대가 가진 인적·물적 자원과 교육시스템, 국제적 인프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 글로별 산학협력 경쟁력 강화 = 특히 장 단장은 선문대 LINC사업에는 글로벌산학협력이 그 중심에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와 같은 지구촌 환경에서는 국경을 초월한 국가 간 협력활동이 증가하고 잇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국제화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선문대 LINC사업의 전략적 초점은 글로벌사업에 맞춰져 있다.

유능한 글로컬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의 산업 현장 속에서 답을 찾아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창의성을 LINC사업 추진의 핵심가치로 두고 과학기술과 정보통신(ICT)의 융합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산업과 문화가 융합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참다운 지역공생의 모델로 지역감동의 문화를 펼쳐 나가고 있다.

글로벌산학협력활동으로 기업 활동 지원을 통한 수입증대와 재학생들의 글로벌 현장실습 확대, 그리고 해외 취·창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 않았다.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을 연결하는 글로컬 브릿지형 산학협력은 국내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증대의 성과를 조금씩 내고 있지만 좀 더 많은 고민이 필요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우선, 대학이 가진 인적·물적 자원과 교육시스템, 국제적 인프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면서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을 연결하는 글로컬 브릿지형 산학협력을 추진함으로써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증대의 성과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해외 현장실습 및 해외 취업, 국제 캡스톤디자인교육 등 LINC사업의 국제화 선도모델을 점차 제시할 수 있게 됐다.

선문대 측은 “앞으로도 ‘주·산·학 글로컬 칼리지’를 필두로 글로컬 창의 인재를 육성하여 지역밀착형 산학협력을 정착시키고 산학협력의 국제화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대학이 가진 국제적 인적·물적 자원과 교육시스템 등 국제적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것” 이라고 밝혔다.

▲ 글로벌부총장(GVP) 거점센터-미국 현판식(총장님)

■ 글로벌부총장·산학협력거점사무소 ‘핵심’ = 글로벌부총장제도(GVP : Global Vice President)와 글로벌산학협력거점사무소(GICO : Global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Office)에 거는 기대가 크다. 선문대에는 산학협력의 국제화를 위해 전 세계 42개국에서 전·현직 대학총장, 장관, 국회의원, 교수 등 학술적 공로가 있거나 사회적 명망이 높은 인사들로 구성된 48명의 부총장들과 함께 '글로벌 산학공생'을 이루기 위해 힘쓰고 있다.

▲ 다쏘시스템 부사장 티에리꼴레 글로벌부총장의 특강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전 세계 곳곳에 글로벌 부총장을 위촉한 선문대는 이들을 통해 대학의 글로벌네트워킹과 학생교류에 힘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산학 글로컬 공동체 실현의 일환으로 지역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및 해외 취업 진행, 유학생 추천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립했다.

그러나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화된 글로벌 산학협력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대륙별 글로벌산학협력 전략국가 거점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선문대는 글로벌 부총장을 활용 국가별 성장 잠재력과 교역량, 글로벌 네트워크 활동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글로벌산학협력거점사무소(GICO)를 개소했다. 지난해 11월부터 프랑스·미국·베트남·타이완·체코 등 5개국에 거점사무소를 개소했으며 올해 이란ㆍ일본ㆍ미국 서부 등 3개 거점사무소 개소를 앞두고 있다.

거점사무소는 학생의 해외진출 확대는 물론 지역기업의 글로벌진출과 해외 기술수출, 첨단기술도입, 해외 마케팅 활성화 등을 위한 거점으로서 국제화의 현지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학 발전전략에 따라 국가별 특성과 연계해 프랑스-3D특성화, 일본-해외 취업 교육 프로그램, 타이완-국제 캡스톤디자인, 베트남- 해외무역 활성화 및 글로벌 현장실습, 미국·브라질·체코는 해외무역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현지 시장조사 및 수요조사 등을 통해 세부진출전략이 수립되면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밖에 선문대는 글로벌 산학협력프로그램의 창구를 국내 외 산학협력을 담당하는 글로컬산학협력센터(GIUCC)로 단일화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산학협력 국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KOTRA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산학협력중점교수를 현지에 파견하여 국제산학협력 컨설팅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 베트남 사기업협회(VPBA) 기업인 간담회

■ 가족기업 네트워킹 강화 구축…지역 ‘공생’ =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가족기업의 애로사항을 분석하고 컨설팅을 진행하는 '글로컬브릿지 프로그램'은 글로벌 파트너들의 인력풀을 구성하고 기업간의 네트워킹 시스템 기반을 마련하는 등 글로벌 기업지원 프로그램 및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기업 현장을 전문가(산학협력중점교수)가 직접 방문해 기업의 각종 해외진출 관련 애로사항을 종합적으로 해결하고 지원하는 현장기업지원 프로그램으로서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컨설팅을 통한 지역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선문대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의 대학체제 개편을 통한 차별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국제화를 강점으로 미국, 러시아, 대만, 프랑스와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해외대학 뿐만 아니라 국내 대학의 참여를 확대하는 프로그램을 확산시켜 글로벌 산학협력 허브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장 단장은 “LINC사업 추진의 핵심가치를 창의성  계발에 두고 과학기술과 정보통신(ICT)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산업과 문화가 융합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참다운 지역공감, 지역공존, 지역공생의 모델로 지역감동의 문화를 펼쳐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지역공동체라는 이름의 한배를 타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함께 힘을 모아 더 큰 희망을 만들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