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생부 전형에서 최저학력기준 적용 안 해

수시모집 전형별 중복지원 가능...1단계 통과 시 하나만 선택해야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서울여자대학교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59.2%인 993명을 선발한다. 이 중에서 780명을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선발한다. 주요전형으로는 학생부종합평가전형(307명), 일반학생전형(284명), 논술우수자전형(150명) 등이 있다.

서울여대 수시모집은 면접고사 실시여부에 따라 단계별전형과 일괄합산전형으로 나뉜다. 일괄합산전형은 △일반학생전형 △논술우수자전형 △실기우수자전형이며, 단계별전형은 △학생부종합평가전형 △기독교지도자전형 △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정원외)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정원외)이 있다.

서울여대는 2017학년도부터 일반학생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없애 모든 학생부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일반학생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70%, 서류종합평가 30%를 일괄합산해 284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성적의 경우 학년별 가중치 없이 석차등급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서울여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swu.ac.kr) 성적산출 서비스를 활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평가전형은 지난해에 비해 모집인원이 55명 늘어나 수시모집 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다.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점수(60%)와 면접점수(40%)를 합산해 307명을 선발한다.

기독교지도자전형으로는 기독교학과 26명과 정보보호학과 7명을 선발한다. 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서해5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고른기회전형Ⅰ은 예년과 동일하게 55명을 선발한다. 군인‧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15년 이상 재직 중) 자녀, 다자녀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고른기회전형Ⅱ가 신설돼 자율전공학부 12명을 선발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70%, 학생부 교과성적 30%를 반영해 150명을 선발한다. 논술고사 문항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맞춰 통합교과형으로 출제된다. 제시문‧자료‧도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견해를 제시하는 형태의 2개 문항을 9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서울여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재된 2017학년도 모의논술고사 기출문제 및 해설자료를 참고하면 출제유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논술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국어‧영어‧수학(가/나)‧탐구 4개 영역 중 2개 영역의 합이 7등급 이내(반영 2개 영역 각 4등급 이내)여야 한다. 자연계열은 수학(가) 또는 과학탐구영역을 포함할 경우, 합 8등급 이내(반영 2개 영역 각 4등급 이내)로 적용한다. 탐구영역(직업탐구 제외)은 2개 과목의 등급 평균을 반영하며, 제2외국어/한문은 사회탐구영역의 한 과목으로 대체 인정한다.

실기우수자전형은 실기 100%로 선발한다. 학과별로 모집인원과 최저학력기준 유무, 실기과목 등이 다르다. 미술계열의 경우 실기과목이 일부 변경됐다. 공예전공은 선택과목에 ‘기초 디자인’이 추가됐으며, 산업디자인학과와 시각디자인전공은 선택 없이 ‘기초디자인’ 과목으로 통합됐다.

전형별 중복지원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면접전형일이 같은 전형에 복수로 지원해 모두 1단계를 통과한 경우 한 개의 면접에만 응시할 수 있다. 교육부의 수시모집 전형 간소화 취지에 따라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양식, 자율문항 없음)만 받는다. 원서접수는 9월 13일부터 20일까지 인터넷으로 진행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학생부종합전형(기독교지도자, 고른기회Ⅰ․Ⅱ․Ⅲ)의 면접고사는 수능 이후인 12월 3일에 실시한다.


[우리 대학은]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잘 가르치는 대학’

대한민국 인성교육을 선도하는 서울여대는 국내 최초의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 공동체 교육인 ‘바롬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비전을 찾고,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서울여대는 ‘플러스(PLUS)형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해왔다. 공동체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학부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혁신해 온 결과, 여대로서는 유일하게 6년 연속 학부교육 선도대학(ACE)을 유지하며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

또한 교육부 수도권대학 특성화(CK-Ⅱ)사업에 선정된 5개 사업단은 2016년 중간평가에서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아 사업단수로 서울지역 2위를 기록했다. △언론영상학부 △일어일문학과 △정보보호학과 △식품응용시스템학부(식품공학전공, 식품영양학전공)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교육심리학과 등 5개 특성화 사업단에 속한 학과들은 막대한 정부지원을 바탕으로 풍부한 장학금 혜택, 다양한 특성화 교육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 등 최고의 교육 여건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올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을 강화하고자 신설한 ‘미래산업융합대학’은 △경영학과 △패션산업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등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무형 소프트웨어 여성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들로 구성돼 있다. 미래산업융합대학은 전통적인 학문계열의 벽을 허물고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을 실시해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구심점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올해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도 선정됨에 따라 서울여대는 명실상부한 여성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의 요람이 될 전망이다. 이 사업을 통해 서울여대는 최장 6년간 110억원의 정부지원을 받게 된다.


[인터뷰] 이병걸 입학처장 “기존 골자 유지하고 수험생 부담 완화”

-지난해 대비 2017학년도 수시모집의 주요특징과 변화는?
“기존 골자를 유지하면서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꾀했다.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에 맞춰 수시는 학생부(780명), 논술(150명), 실기(63명) 위주로 선발한다. 수시 학생부전형에서 가장 큰 변화는 일반학생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한 것이다. 이로써 서울여대는 논술우수자전형과 실기우수자전형(체육)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서울여대 수시모집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는 학생부다. 그러나 학생부의 기록은 객관적인 사실을 요약한 자료이므로 학생을 온전히 이해하기에는 제한적이다. 동아리에서 과학실험활동을 했다면 참가학생들 학생부에는 실험에 참여했다는 간략한 내용이 똑같이 기록된다. 하지만 실험에 참여한 개개인의 생각과 느낌은 다를 수밖에 없다. 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 소감, 이후 진로탐색 노력 등을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기록한다면 평가자가 지원자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므로 다른 사람이 아닌 지원자 본인이 작성해야 한다. 제시된 문항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에 기록되지 않은 내용이나 공인어학성적, 외부활동 등은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서울여대는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정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학생들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가 1인당 장학금이 평균 300만원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신입생 장학금을 대폭 확대했다. 기존의 성적장학금인 바롬1ㆍ2, 한샘장학금 외에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일반학생전형 최초합격자 중 모집단위별 상위 30%에 해당하는 학생 전원에게 입학금을 면제해 주는 가온장학금을 신설했다. 또한 정시 각 모집단위별 수석합격생에게 입학금과 수업료 50%를 지급하는 다움장학금 수혜자를 각 모집단위별 최초합격자 상위 10%에 해당하는 학생 전원으로 확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