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가 A등급 이어 ACE 선정으로 최우수 대학 인정받아

서울에서 KTX로 30분·1호선 아산역(선문대역) 5분 거리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선문대학교가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73.6% 1606명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에는 지역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지역학생전형을 학생부교과(지역학생전형Ⅰ)와 학생부종합(지역학생전형Ⅱ)으로 분할 모집한다. 그리고 농어촌학생전형과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전환됐다.

수시전형은 51명을 선발하는 실기위주 전형을 제외하면 학생부위주전형으로만 이뤄진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1046명(47.9%), 학생부종합전형으로 507명(23.2%)을 선발한다.

■ ‘학생부교과전형’ 전형요소 확인해야 = 학생부교과전형 중 ‘일반전형Ⅰ’은 학생부교과(60%)와 면접(40%)으로 476명을 선발하며, 다른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100%)만을 반영해 뽑는다. ‘일반전형Ⅱ’ 378명, ‘지역학생전형Ⅰ’ 121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 전형에서는 농어촌학생전형 41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30명을 선발한다.

선문대는 학생부 교과성적을 산출할 때 필수교과 4과목, 선택교과 5과목을 반영한다. 단, 선택교과를 선택할 때 필수교과와 중복이 가능하도록 허용했다. 과목 선택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성적의 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되므로 별도 확인할 필요는 없다. 지원자는 선문대 홈페이지의 내신산출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다.

■ ‘학생부종합전형’ 꼼꼼히 살펴야 =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6개 전형, 507명을 선발한다. 미래글로컬인재전형을 비롯해 지역학생전형Ⅱ, 국가보훈대상자·만학자(주부)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교육기회균형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으로 구성돼 있다.

서류평가(60%)와 면접평가(40%)를 실시하며,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 평가항목에 대해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정성평가로 진행된다. 미래글로컬인재전형만 자기소개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교사추천서 등의 추가서류는 받지 않는다.

면접평가는 다대일면접으로 진행한다. 2~3명의 면접위원이 지원 동기, 학업 및 진로 계획, 서류 내용 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한다. 지원자 전원은 면접평가에 응해야 하며, 서류 및 면접평가 점수를 일괄 합산해 총점 기준으로 선발하게 된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 ‘지역학생전형’ 선택 폭이 넓어 = 2017학년도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지역학생전형의 분할 모집이다. 지역학생전형Ⅰ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121명을 모집하며, 지역학생전형Ⅱ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42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지역학생전형 간에도 가능해 충청권(대전, 세종, 충북, 충남) 지역 학생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우리 대학은] ‘A등급’ 선문대 들여다보기

선문대는 대전 충남권에서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에 이어 ‘잘 가르치는 대학’ ACE 선정으로 대학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 등 7개 이상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대내외적으로 대학의 경쟁력과 발전가능성을 인정받아 오고 있다.

특히 전임교원(교수)확보율, 장학금지급율, 취업률, 교사(강의실)확보율 등 정량지표에서 전국 5위권의 경쟁력을 갖췄다. 지난 4년간 등록금 외 600억원의 법인 전입금과 교육부의 재정지원을 투입해 전국최고의 교육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편리한 교통
선문대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자 KTX 환승역인 아산역(선문대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산역은 서울역에서 KTX로 30분이면 도착한다. 그만큼 선문대는 서울과 거리가 가깝고 통학이 편리하다는 얘기다. 특히 아산역에서도 5분 거리여서 역세권 대학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취업률 전국 4위, 취업명문대학
선문대는 교육부 2014 취업률 발표 기준으로 65.1%를 달성했다. 이는 재학생 1만명 이상 대학중 전국 4위, 충청권 취업률 1위의 순위이다. 이는 ‘졸업전에 취업하자. 100% 취업도전’이라는 슬로건으로 1학년부터 체계적으로 취업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신입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한 ‘신입생 전체 대상 동기부여프로그램’, 학년별 체계적 진로교육 로드맵에 의한 ‘진로/취업교과목 필수 수강’, ‘진로 및 취업상담학점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학과별 취업특성화 프로그램’, ‘인턴십, 직장체험프로그램’, 교수와 제자가 함께하는 ‘사제동행(師弟同行)’과 ‘취업전담교수제’는 취업률 상승의 주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취·창업 지원을 위해 취·창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정규 교과목으로 창업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최근 3년간 57개 취·창업 지원프로그램에 3만5821명이 참가하여 재학생 1명이 약 1.3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89개 창업과목에 3497명이 수강해 전국 최고 수준의 강좌수와 참여율이 높다. 또 전공과 연계한 창업강좌는 전공을 살려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성화 학과, 5년간 160억원 지원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의 4개학과는 교육부의 지방대학특성화사업단으로 5년간 142억원을 지원받는다. 특히 역사문화콘텐츠학과는 명품학과로 선정도돼 10억원을 추가로 지원받고 있다. 또한 건축사회환경학부, 식품․수산학부, 국제레저관광학과의 3개 학과는 대학 자체 특성화학과로서 학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이러한 특성화학과는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과 2020 Top Glocal Platform University를 추구하고, 향후 2030년까지 창조경제의 중심대학, 특성화 중심의 강소대학, 글로컬 협력 선도대학을 만드는 것으로 요약된다. 또한 7개 학과는 정부와 대학의 지원으로 탄탄하게 운영돼 수험생들이 눈여겨 볼만한 학과이다.

[인터뷰] 유학수 입학관리처장 “7개 특성화학과 눈여겨 볼 만”

-선문대 수시모집의 주안점은.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원화 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수험생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전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글로컬인재전형에는 자기소개서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 후 지원해야 한다.

-합격을 위한 팁(tip)을 준다면.
“면접전형은 2015학년도부터 인성면접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면접 준비에 대한 수험생의 부담이 훨씬 줄어들게 됐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학과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또한 미래글로컬인재전형만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게 되어있고 나머지 전형은 제출하지 않는다. 그리고 지원율과 합격점수는 비례한다. 최종 지원현황을 살펴보고 지원하도록 하자. 선문대 입시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과 입학상담을 이용해 전년도 합격자의 점수와 나의 점수를 비교해 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학이 집중 지원하는 유망학과는.
“특성화학과 7개 학과는 정부와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건축사회환경학부, 식품․수산학부, 국제레저관광학과 등 7개 특성화학과를 눈여겨 볼만하다. 또한 보건의료계열인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 등은 훌륭한 교수진과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실무중심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치위생학과의 경우 미국 브리지포트대학과 공동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미국의 치위생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또 산업경영공학과는 호주 캔버라대학과 복수학위 협정을 맺어 동시에 두 대학의 졸업장을 취득할 수도 있다.”

-선문대만의 ‘강점’은.
“작년부터 본교는 정부재정지원사업 7개 부문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2016년에는 ‘잘 가르치는 대학’ ACE에도 선정되어, 앞으로 학생들이 공부하고 사회에 진출하는데 커다란 디딤돌이 될 것이다. 2014년 기준 전국 4위의 높은 취업률과 한 해 총 359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1인당 년간 장학금 수혜액 360만원, 등록금 대비 50.5%를 달성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이밖에도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하는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글로벌 프론티어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