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 비전 2025 계획 수립…지식서비스·소프트산업 선도

PRIME사업 선정…지식서비스공과대학 신설
재학생 77.6%가 장학생…서울소재 여대 1위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성신여자대학교는 올해로 창학 80주년을 맞았다. 향후 10년간 학교 발전 방안을 담은 ‘성신 비전 2025’ 계획을 수립하고 미래 지식서비스와 소프트산업을 선도하는 융합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산업과 사회에 공헌하는 성신여대의 교육브랜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지식서비스공과대학 신설 및 단과대학 확대 개편 = 성신여대는 올해 교육부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 프라임)사업에 선정됐다. 앞으로 3년간 약 165억원을 지원받는다. 이를 통해 향후 미래의 산업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식서비스와 소프트산업 분야의 대학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성신여대는 PRIME사업 선정에 따라 지식서비스공과대학을 신설하고, 한 개 단과대학을 확대 개편했다.

먼저 미래지식서비스와 소프트 산업을 선도하는 융합형 지식프로슈머 인재 양성을 위해 지식서비스공과대학을 신설했다. 이 단과대학은 데이터·서비스기술 분야 △융합보안공학과(70명) △서비스·디자인공학과(55명) △컴퓨터공학과(40명) △정보시스템공학과(40명)와 바이오·에너지기술 분야 △바이오식품공학과(35명) △바이오생명공학과(45명)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40명) 등 총 7개학과로 구성돼 있다. 입학정원은 총 325명이다.

생활과학대학은 Health&Wellness College와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으로 확대 개편됐다. 고령화 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Health&Wellness College에는 △글로벌의과학과(25명) △식품영양학과(35명) △사회복지학과(39명) △스포츠레저학과(30명) △운동재활복지학과(30명)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을 모집한다.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에도 △의류산업학과(47명) △뷰티산업학과(40명)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39명) △글로벌비즈니스학과(30명) 등으로 개편됐다. 이르통해 케이컬쳐( K-Culture)의 글로벌 확산을 바탕으로 의류, 화장품 등 고급 소비재의 세계 시장 진출을 이끌 전문가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지식산업법학과(50명)를 법과대학 내에 신설하기도 했다.

■각종 정부지원사업 선정…재학생 77.6% 장학 혜택과 학군단도 강점 = 성신여대는 각종 정부지원사업에도 선정되면서 대학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 이는 대학의 입학전형이 고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바람직한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을 선정, 지원하는 교육부 지원사업이다. 또한 청년들이 편리하게 취·창업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운영 대학에도 선정된 바 있다. 아울러 국내 유명대학 유명교수의 명강의를 누구나 인터넷으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인 교육부 케이무크(K-MOOC)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성신여대는 재학생의 77.6%가 장학생이다. 장학금 지급 규모는 국가장학금을 포함해 지난 해 기준 서울소재 여대 가운데 1위, 수도권 주요대학 중에서도 2위를 차지했다. 학군단 또한 성신여대의 강점이다. △2년 연속 동계군사훈련 1위 △2015 최우수 설치대학 선정 △2016 대통령상 임관 후보생 및 최초의 여대 학군단 출신 해병대 장교를 배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수시모집은] 2017 수시 입학전형 파헤치기

■학생부종합전형…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 필수 제출 = 성신여대는 2017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66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7개다. △학교생활우수자 △지역균형 △국가보훈대상자 △사회배려자 등 정원 내 4개 전형과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출신자 △기회균형 등 정원 외 3개 전형을 운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한 전체 수시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사범대학 지원자는 교사추천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이 밖에 지원 자격과 관련한 증빙서류는 정해진 기간 내에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 전형은 1·2단계로 나눠 이뤄진다. 모든 단계에서는 인성·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 등 3개 평가항목이 적용된다. 1단계 평가는 서류평가 100%로 이뤄진다.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종합적·정성적으로 검토한다. 2단계 평가는 1단계 평가결과 60%와 면접평가 결과를 40%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면접평가는 지원자 제출서류 내용을 확인하고 인성평가를 위한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면접시간은 지원자 1인당 10분씩 주어진다. 사범대학 지원자의 경우 면접평가를 교직 적·인성 면접평가로 실시한다. 평가항목은 교직소양·상황파악능력·상황대처능력 등이다. 사범대 면접은 일반면접과 다르게 면접대기실에서 지원자가 미리 문항을 숙지하고 답변을 준비할 시간이 주어진다. 면접 시작 시 답변을 발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후 관련된 추가 질의응답이나 지원자 제출서류 관련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시간은 지원자 1인당 10분으로 동일하다.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 교과 4개 영역 반영 =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우수자전형으로 총 538명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지난해에 비해 39명이 늘었다. 국가보훈대상자 전형이 올해부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된다.

지원 자격은 2015년 2월 이후 국내 일반·자율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다. 국내 고등학교 교육과정 3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교과성적 90%, 출석 10% 등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으로만 합격자를 가려낸다. 교과 성적은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 40% 등 학년별 교과목 이수 단위에 가중치를 달리 부여한다.

3개 교과영역을 반영했던 지난해와 달리 2017학년도부터는 4개 교과영역을 반영한다. 인문·자연계열 공통으로 국어·영어·수학을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사회, 자연계열은 과학이 추가 반영된다. 간호학과(자연)의 경우 과학교과에서 물리Ⅱ·화학Ⅱ·생명과학Ⅱ·지구과학Ⅱ 가운데 1과목 이상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특기자·실기 전형…지원자격·실기고사 여부 등 꼼꼼히 확인해야 =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특기자·실기 전형으로 총 273명을 선발한다. △어학우수자 △예체능실적우수자 △일반학생(실기) 등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다른 수시모집 전형과 동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28명을 선발하는 어학우수자 전형은 대학이 인정하는 외국어에 대한 공인어학성적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다. 공인어학성적 50%, 학교생활기록부(영어교과만 반영) 30%, 면접평가 20%로 이뤄진다. 올해 신설되는 뷰티산업학과와 글로벌비즈니스학과에서도 영어와 중국어 어학우수자를 선발한다.

예체능실적우수자와 일반학생(실기) 전형은 모집단위별로 실기고사 성적을 반영하므로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예체능실적우수자 전형의 경우 특정 분야에서 대학이 제시하는 실적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실적심사 70~80%, 면접평가 10~20%, 기초실기 20%(스포츠레저학과에 한함)를 반영해 8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70%와 학교생활기록부 30%를 반영하는 일반학생(실기) 전형은 총 237명을 선발한다.

[인터뷰] 조병왕 입학처장 “자기소개서·면접 준비 철저히 해야”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방법은.
“학생부종합전형은 자기소개서 제출이 필수인 만큼 자기소개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공통문항을 사용한다. 대학 자율문항인 4번 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꿈과 관련한 노력과 대학에서의 학업 계획을 1000자 이내로 작성하게 돼 있다. 작성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지원학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작성하기. 둘째,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작성하기. 셋째,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었던 경험스토리 위주로 작성하기. 넷째, 결과물보다는 지원자에게 동기부여된 내용과 영향을 받아 변화된 내용위주로 작성하기. 다섯째, 타인의 것을 도용하지 않기 등 스스로 솔직하고 진실된 글을 작성해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면접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비해야 한다. 첫째, 선생님 또는 부모님과 모의면접을 통해 사전 연습해보기. 둘째, 본인 서류에 대해 정확한 파악하기. 셋째, 올바른 예의와 진실된 마음가짐 갖추기 등이다.”

- PRIME사업 참여 학과 입학생 특전은 어떤 게 있나.
“지식서비스공과대학 내 △융합보안공학과 △서비스·디자인공학과 △바이오식품공학과 △바이오생명공학과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 등이 PRIME사업 참여 학과다. 해당 학과에 2017학년도 정원 내 전형으로 입학한 전체 학생들에게는 4년간 수업료의 반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한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과 재학 중 학업보조비, 해외연수 등의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성신여대 홈페이지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