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수시 총 590명 모집, ‘일반전형Ⅱ’ 심층면접에서 당락 결정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한국기술대학교(코리아텍)는 2017학년도 수시 신입생모집에서 총 590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 160명, 학생부종합전형 421명, 실기전형 9명 등이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창의인재(70명), 국가보훈대상자(14명), 사회기여대상자(8명), 지역인재(60명) 전형은 기존 입학사정관전형에 해당한다. 필수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며, 교사 추천서 등 기타 서류는 제출하지 않는다. 1단계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영역 40%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 60%를 반영해 4배수의 심층면접 대상자를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교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공학계열)/사회(산업경영학부) 교과 전 과목 성적이다. 비교과 영역은 자기소개서, 학내활동 등 자율적인 진로탐색 관련 기록에 대해 평가하며, 교사 추천서와 포트폴리오는 받지 않는다. 교외활동이나 수상실적 역시 제시할 수 없다.

심층면접은 전공이수역량과 전공적합도 2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전공이수역량은 공학계열은 수학/과학 기반, 산업경영학부는 영어/인문학 기반으로 각각 2문항 씩 평가하며, 전공적합도 평가는 학생부 기반 전공적합성 검증으로 이루어진다. 최종 합격생 선발은 1단계 성적 40%와 심층면접 60%를 반영해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특성화고교성적우수자전형(30명), 농어촌학생특별전형(17명),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23명), 특수교육대상자특별전형(5명)은 1단계전형에서 학생부성적 100%로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 2단계 전형에서 심층면접을 한다. 심층면접은 입학사정관 참여전형과 동일하며 학생부성적 30%와 심층면접 7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역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일반전형Ⅱ(194명)이다. 작년부터 심층면접을 통해 선발한 일반전형Ⅱ는 1단계전형에서 학생부성적 100%로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성적 30%와 심층면접 7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심층면접 방법은 수시 모든 전형에서 동일하게 실시된다. 3단계에서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에서는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인 일반전형Ⅰ(160명)을 뽑는다.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면접 등 기타 대학별고사를 보지 않는다. 2단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수시모집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방법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공학계열)/사회(산업경영학부) 교과 전 과목 성적이 1학년 20%, 2․3학년 80%를 반영한다. 단, 특성화고교성적우수자전형만 국․영․수 교과 전 과목 성적이 1학년 30%, 2,3학년 70%를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필수 1개 영역, 선택 1개 영역의 합이 7.0등급 이내이다. 공학계열은 수학(가/나형)이 필수 영역이고, 선택 영역은 영어/탐구영역으로 이 중 상위 1개 영역이 반영된다. 단, 공학계열 수학가형 선택자는 1등급 가산(合 8.0등급)한다. 산업경영학부는 영어가 필수 영역이고, 선택 영역은 국어/탐구영역으로 이 중 상위 1개 영역이 반영된다. 탐구영역은 사회/과학/직탐은 반영한다.
올해로 개교 25주년을 맞는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은 ‘강한대학’이자 ‘착한대학’으로 명성이 높다. 즉 차별화된 공학교육모델을 통해 전국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함과 동시에 학생들에 대한 파격적인 복지 혜택을 선보이고 있다.

[우리대학은] ‘특성화된 공학교육 모델’ 코리아텍 들여다보기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IPP)제 허브...전공‧수당‧학점‧취업 ‘1석 4조’

코리아텍은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독특하고 차별화된 공학교육모델을 개교 때부터 추진해 왔다. 이론과 실험실습 비중을 5:5로 편성하고, 첨단 실험실습장비가 구비된 LAB을 24시간 개방해 학생들이 학업에 몰입할 환경을 제공하며, 졸업연구작품 제작을 의무화하여 창의적인 종합설계 능력을 배양시키고 있다.

특성화된 교육모델을 바탕으로 교육부가 2010년부터 건강보험 연계 전국 대학 취업률 발표에서 항상 1~2위 등 최상위권을 유지해왔다. 2014년에는 85.9%라는 경이적인 기록으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취업의 질도 대기업 48.2%, 공기업 및 공공기관 11.1% 등 60%가 소위 괜찮은 일자리(Decent job)에 취업한다.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전공 일치도’는 90%를 육박한다. 2015년 대학 알리미 공시에서도 83.2%의 취업률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코리아텍은 학생들에게 직업 체험과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를 2012년부터 도입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학교육을 혁신시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전국 23개 대학이 고용노동부의 ‘IPP형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고 있는데, IPP는 바로 코리아텍의 모델이기 때문이다.

IPP는 대학생(3~4학년)을 기업체에 장기(4~10개월)로 보내 전공과 관련된 일이나 프로젝트를 수행케 하는 제도로, 전공능력 향상, 수당(월 평균 140만원)을 통한 경제적 이익, 학점 취득, 취업 연계까지 ‘1석 4조’의 효과를 얻는다. 실제 코리아텍에서 IPP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10%p이상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280개의 협약기업에 연간 350명의 학생들이 IPP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해 중앙일보의 대학평가-계열별 평가에서 ‘공학계열 전국 10위’를 차지해 유수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은 코리아텍의 저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 코리아텍이 천원 학식 행사를 하고 있다.

[인터뷰] 박승철 입학홍보처장 "입학사정관제 지역인재전형 포함"

- 2017학년도 수시모집 특징은.
“2017학년도 수시모집의 가장 큰 변경 사항은 지역인재전형(60명)이 올해부터 입학사정관 참여전형으로 들어왔다는 점이다. 지역인재전형은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 소재 고교 졸업(예정) 학생이면 지원 가능하다. 창의인재전형(70명)은 권역이 전국 단위로 전형방법은 동일하며 수능최저 또한 반영하지 않는다. 기타 나머지 전형은 전년도와 동일한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 또는 학생부 교과성적으로 4~5배수를 뽑는다. 2단계에는 심층면접 결과와 1단계 성적을 반영하여 최종 합격생을 선발한다. 입학사정관 참여전형(창의인재‧국가보훈대상자‧사회기여대상자‧지역인재) 비교과 영역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지원자가 고교교육과정에서 창의성과 전공적합성을 위한 자기주도적인 노력을 했는지 리더십을 보인 활동 등에 대해 평가한다. 2단계 심층면접에서는 평가영역 단순화, 계열별 문제출제 분리(공학계열과 산업경영학부), 면접시간 축소 등 학생들의 부담을 경감하는 차원에서 간소화했다. 수시 원서접수 이전까지 평가방법 및 모의문제 등을 공지사항에 올릴 예정이니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학과를 소개해 달라.
“특정학과를 우대하거나 지원이 집중되지 않는다. 정부가 설립한 공학계열과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전국 최고 특성화대학으로서, 설립 초 ‘이공계 사범대학’을 표방하며 출범한 이래로 이론과 실험실습이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자랑하며 취업률 1위, 학생만족도 1위 등 7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 대학의 위치를 수성해왔다. 졸업 시 고용노둥부에서 발급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증이 전원 부여되며, (컴퓨터공학부와 산업경영학부를 제외한) 전 학과에서 입학정원의 7%까지 중등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임용고시를 거쳐 특성화(구 전문계)고교 교사로 임용가능하다.”

- 코리아텍의 ‘강점’이라면.
“인풋 대비 아웃풋이 강한 대학이다. 대략 3등급대 학생을 받아 1등급대 학생을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것이 바로 교육의 본질이다. 국립대 수준의 등록금과 국립대를 능가하는 교육투자(학생 1인당 교육비, 장학금 등)를 통해 가성비 높은 ‘착한 대학’으로 입소문이 나 있다. 우수한 인재들이 4년 간 최고의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스스로의 역량을 향상시켜 핵심인재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대학이라 자부한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작년 입학생 896명 중 440명이 장학혜택을 받았다. 이는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순수 대학에서 신입생들을 위해 편성한 장학금이며 이중 1학기 이상 전액 면제혜택을 받은 수가 342명이다. 국가장학금을 포함하여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은 연간 3402천원으로 평균 등록금 4535천원 수준(2015년 대학알리미 기준)임을 감안하면 장학금 비율이 75% 정도로 일반대학 중 막강한 지원혜택을 자랑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