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학부제·벤처프론티어 프로그램 ‘주목’

총 2260명 선발, 학생부전형 685명으로 가장 많아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호서대학교는 2017학년도 수시 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72.8%인 2260명을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나누어진다.

전형유형별 선발인원을 살펴보면, 학생부교과전형이 정원외를 포함하여 1734명으로 가장 많고 학생부 종합전형이 379명, 실기위주 전형이 147명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의 세부전형유형으로는 △학생부전형 △면접전형 △지역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 △농어촌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단원고 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벤처인재전형 △벤처프런티어전형 △사회배려자전형 △재직자 전형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실기위주전형으로는 △실기전형과 △체육특기자전형 그리고 △실기우수자 전형 등이다.

호서대의 2017학년도 수시 전형의 유형 별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 전형은 총 685명을 선발하여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한다. 학생부 교과 90%와 출결10%를 반영하여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열이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 교과 중 상위 2개 과목 등급의 합이 8등급이내, 자연ㆍ예체능 계열은 상위 2개 과목 등급의 합이 10등급이내, 간호학과는 상위 3개과목 등급의 합이 9등급이내이다.

다음으로는 면접전형이다. 총 567명을 선발하며 단계별 전형으로 운영한다.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하여 최종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으며 면접평가 영역은 기본사고능력, 전공적성, 인성이다.

또한 지역학생들을 위한 지역학생전형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원자격은 충남도, 충북도, 대전시, 세종시 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 이며 전형절차 및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면접전형과 동일하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정원외 전형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단원고 전형이 있으며 세부적인 지원자격은 모집요강을 통하여 꼼꼼하게 확인하여야 한다.

호서대는 2017학년도에 3가지 유형의 학생부종합전형을 운영한다. 289명을 선발하여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벤처인재전형은 단계별 전형을 시행한다. 1단계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정성․종합평가를 통하여 최종 선발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 60%와 면접 40%를 반영하여 최종 선발한다.

사회배려자 전형도 동일한 전형절차로 진행되며 지원자격을 모집요강을 통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다. 벤처프런티어전형은 10명을 모집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 상위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8등급 이내이다.

[우리 대학은] 벤처정신으로 청년 CEO 양성하는 호서대 ‘들여다보기’

‘벤처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이라는 대학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호서대는 산학협력과 벤처기업 육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벤처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호서대는 차별화된 대한민국 대표 벤처교육을 통해 시대를 이끌 진정한 리더를 키워내고 있다.

호서벤처밸리
호서벤처밸리는 호서대 캠퍼스 내에 신기술 창업집적지역을 구축해 운영하는 호서만의 차별화된 벤처 시스템이다. 학교는 보육센터에서 졸업한 우수 기업만을 선별해 대학 캠퍼스 내 연면적 3000평에 지어진 생산기지에 입주 기회를 부여한다. 이와 더불어 입주 기업에는 산학협력 연구를 통해 R&D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학내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캠퍼스 내에 입주한 기업에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경험을 쌓으며 실무형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창업동아리
호서대는 우수한 창업동아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92개 창업동아리에 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창업리그 출전과 해외연수, 전문 멘토와의 멘토링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개발한다. 개발한 창업아이템은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 중기청 등과 연계한 창업자금 지원을 통해 시제품으로 출시된다. 그 결과, 호서의 25개 창업동아리는 창업 1~2년 만에 매년 15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쾌거를 이루었다.

벤처교육과정
벤처교육과정은 호서대만의 차별화된 벤처교육 시스템이다. 벤처기술개론, 첨단기술정보, 벤처아이디어 개발전략 등의 벤처기술 분야와 벤처 기업총론, 기업가정신, 벤처마케팅, 벤처창업실무 등의 벤처경영 분야로 총 38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총 개설 교과목 중에서 32학점 이상 취득 시(현장실습 2학점 포함) 복수전공으로 인정되며, 2학년과 3학년에 개설된 교과목 중 졸업 시까지 21학점 이상 취득 시 부전공 이수로 인정되어 체계적인 벤처교육을 받을 수 있다.

Can Do 마일리지 장학금
Can Do 마일리지 장학제도는 학생 스스로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호서대만의 특별한 취업지원 제도다. 학생들은 사회에서 원하는 5개 역량지표를 바탕으로 일정 기준에 도달할 때마다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상품권이나 장학금 등으로 지원받고 있다.

광역학부제(트랙제) 프로그램
미래사회 수요기반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2017학년도부터 광역학부제가 시행된다.
광역학부제는 유사학문 단위의 여러 학과를 하나의 학부로 통합하고 학부 내에 관련 트랙을 운영하는 학사구조다. 광역학부에 입학한 신입생은 다양한 트랙 탐색 과정을 거쳐, 학부에 개설된 트랙을 단수 또는 복수로 선택하여 이수 할 수 있다.

벤처프론티어 프로그램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독림 연구와 융복합분야 학습을 지향하는 벤처 프론티어 프로그램은 4년간 등록금 전액, 생활관비 전액 지원, 개인 연구공간 및 그룹토의 공간 제공, 해외 어학연수 지원, 원어민 교수에 의한 소그룹 튜터링 지원, 해외 교환학생 선발시 체제비 지원등 특전을 부여한다.

[인터뷰] 채기웅 입학처장 자신에게 맞는 전형 선택하는 것이 중요"

   

- 이번 수시모집의 특징이라면.
“먼저 모집단위 변경이다. 광역학부제 도입에 따라 기존 독립적으로 선발해 오던 62개 학과 중에서 29개 학과들이 관련 전공과 통합되어 기존보다는 모집인원을 확대한 43개 모집단위로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학생부 성적 반영방법 변경이다. 2016학년도에는 영어교과만 공통으로 반영하고 인문ㆍ사회ㆍ예체능 계열은 국어와 사회탐구, 생명보건 및 공과계열은 수학과 과학탐구를 각각 반영하였다. 그러나 2017학년도부터는 지원계열과 상관없이 국어ㆍ수학ㆍ영어를 공통으로 반영한다. 그리고 인문융합대학, 사회과학대학, 예체능 대학은 사회탐구 전과목을, 생명보건대학, 공과대학, 과학기술융합대학은 과학탐구 전과목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따라서 2017학년도에는 전년도와 비교해 합격성적이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 번째로는 벤처프런티어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한 것이다. 기존의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영역 중 상위 3개 영역의 합이 7등급 이내였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2017학년도에는 1등급 낮추어 8등급으로 설정하여 적용한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2017학년도 수시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전형에 대해 특징을 잘 파악한 후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생부 100%로 결정되는 학생부전형은 다른 전형에 비해 합격 점수가 높게 형성되지만, 내신 성적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충족에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 볼 만 하다. 만일 내신이 약간 부족한 반면, 면접에서 자신의 장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면접전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면접의 실질 반영비율이 40%이므로 교과성적에서 부족한 상당부분을 극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충남-북, 세종 및 대전지역 학생이라면 경쟁률이 다소 낮은 지역인재전형을 적극 추천한다. 학생부종합전형(벤처인재 및 사회배려자전형)의 경우 앞의 두 전형과 비교하여 내신등급의 합격성적이 다소 낮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다.”

-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학과를 소개한다면.
“현재 대학특성화 사업(CK 사업)을 수행하는 사업단(디스플레이 창의실무형 인재양성, 벤처형 디지털 기술경영 인재양성, 인문학적 지성을 갖춘 실무형 외국어 인재양성, 진로 및 직업심리서비스 전문 인재양성 그리고 바이오 응용제품 품질관리 인재양성) 소속 학과(전자디스플레이공학부, 화학공학부, 바이오산업학부, 산업심리학과, 디지털기술경영전공, 영어영문학전공 및 중어중국학 전공)들은 5년간 약 200억원을 지원 받으며 특성화하고 있다. 그 밖의 학과들도 호서대 자체의 특성화 사업을 통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