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 교육가치를 추구하는 대학

전체 2902명 중 1914명 수시모집…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안 해
특성화고전형도 교과성적만 반영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경성대학교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모집인원 2902명 중 66%인 1914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전형별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위주전형에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반계고면접전형(958명) △일반계고교과전형(501명) △특성화고교과전형(29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사회배려대상자전형(34명), △특성화고동일계전형(41명) △농어촌전형(84명) △저소득층전형(28명)이 있다.

일반계고면접전형과 일반계고교과전형은 일반고 출신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일반계고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모집인원이 19명 이하인 경우 5배수, 20명 이상은 4배수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점수 70%와 면접 30%를 반영한다. 일반계고교과전형은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성화고교과전형 역시 교과성적만으로 선발하며 특성화고 출신자만 지원할 수 있다.

정원 내 학생부종합전형인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만40세 이상의 만학도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서류(학생부+자기소개서)를 100% 반영하며, 모집인원의 3배수 선발 후 2단계에서 1단계점수 85%와 면접15%를 반영한다.

정원 외로 모집하는 학생부종합전형(특성화고동일계전형, 농어촌전형, 저소득층전형)은 교과70%와 비교과30%를 반영한다. 비교과는 학생부를 정성·종합 평가한다. 특성화고동일계전형은 동일계열로 인정된 학과 출신자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성대 입시홈페이지를 참조해 지원 가능한 모집단위를 확인해야 한다.

실기위주전형으로는 실기특별전형과 특기자전형이 있다. 실기특별전형은 음악·디자인·연극영화·영상애니메이션·미술·공예디자인·무용·사진 학부(과)에서 모집을 하며 교과 10%와 실기 90%를 반영한다. 특기자전형은 체육(스포츠건강)·무용·외국어(영어영문, 중국) 특기자를 선발하며 서류 70%와 면접 30%를 반영한다.

경성대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9월 12일부터 9월 21일까지 10일간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실기고사는 10월, 면접고사는 11월에 치러진다. 특히 주요전형인 일반고면접전형의 경우 수능시험 이틀 후인 11월 19일로 예정돼 있다.

 [우리 대학은] 특성화·체계화·창의성 경성대 교육 3대 키워드

1955년 개교해 올해 61주년을 맞은 경성대는 교육부에서 주관 대학 특성화(CK) 사업에 4개 사업단(3개 학부 3개 학과 참여)이 선정돼 매년 19억원씩 5년간 최대 95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선정된 특성화 사업단은 △신발산업 글로벌 비즈니스 핵심역량 전문인력 양성(Footwear Young Lions, FLYs) 사업단(국제무역통상학과, 영어영문학과, 의상학과) △영화매체 연기인재 양성사업단(연극영화학부) △ICDT(IT, CT, DT) 융합 창의인재 양성사업단(디지털미디어학부) △글로컬문화인력 양성사업단(글로컬문화학부)이다. 특히 FLYs사업단은 국제화부문 우수 사례로 꼽혔을 뿐만 아니라 국제무역통상학과가 ‘특성화 우수학과’로 선정돼 5년간 추가로 10억~12억원의 지원금을 받고 있다.

■체계적인 맞춤형 진로·취업지원=경성대는 수요자 중심의 학생관리 시스템의 일환으로 학생들을 입학부터 취업, 졸업, 이후 동창회 활동까지 종합 지원하는 ‘학생생애관리시스템(Dream Bridge System)’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 후에도 교수 1인당 6~7명의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으로서, 1학년의 ‘대학생활설계’와 2학년의 ‘취업진로설계’를 이수하는 것과 동시에 인·적성 검사 등 다양한 상담관리시스템을 연계한, 경성대만의 독특한 학생지도 프로그램이다.

학생 개개인의 꿈과 목표를 설정해 차별화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턴트와 개인별 맞춤 상담은 물론 ‘취업역량강화캠프’를 마련해 직업적성검사, 자기관리 및 시간관리, 실전면접 및 면접 클리닉 등 다양한 취업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어학 및 각종 자격증 교육, 직무능력 모의검사 등 스펙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역량 강화 분야, 취업분야, 외국어분야, 공모전분야, 봉사분야를 설정하여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취업준비를 한 학생들에게 KSU취업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창조적인 지성을 위한 변화, 창의인재대학=경성대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지성과 글로컬 다문화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로서의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4년 창의인재대학을 출범했다.

대학생에게 필요한 교양교육을 실시하는 창의인재대학은 기초필수 교양 교과목(인성·자기계발영역, 의사소통영역)과 선택교양(지식교양, 생활교양)으로 운영된다. 또한 융합형 교양 교육 확대를 위해 전임교원이 직접 교양 교과목을 담당하는 수준 높은 교양학위 트랙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학기 공모 신청을 통해 새로운 교양 트랙을 개설하고 있다.

■최첨단 호텔식 기숙사와 교육 공간=경성대는 2개동 총 1388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시설을 갖추고 있다. 제1기숙사는 15층 총 379실로 이뤄져 있으며 2인 1실에 약 833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전국 최초 호텔식 기숙사로서 2006년에 완공됐다. 지난해 3월 새로 입주한 제2기숙사는 제1기숙사와 같은 높이의 15층 총 312실, 62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다. 각 호실마다 세면실, 빌트인식 내부 비품, 첨단 객실 관리시스템 설비를 갖추고 있다.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위해 스터디룸, 정독실, 명상실, TV감상실, 파티룸을 겸한 북-카페형 종합휴게실, 체력단련실, 세탁실 등 편의시설도 갖춰 사생들이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상 8층, 지하주차장 2개층, 연면적 4만1197㎡규모의 첨단시설을 갖춘 건학기념관을 지난 4월 완공했다.

[인터뷰] 김진우 입학관리처장 “각 전형 구체적으로 파악해야…복수지원 가능”

-수시모집 특징은.
“경성대 대학입학전형은 고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돼, 일반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쉽게 지원 가능하다. 내신성적은 1~3학년까지의 기간 중에서 학기기준으로 총 10과목(지정교과8+선택교과2)을 반영한다. 그리고 올해도 역시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미적용하기 때문에 수능응시여부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에 지원 가능하다.”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은.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을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 선발하며, 학생부, 자기소개서, 면접을 전형요소로 반영한다는 점이다.”

-수험생들에게 합격 ‘팁’ 한 마디.
“각 전형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전형방법에 따른 본인의 성적을 산출하고 전년도 자료와 비교해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방법과 학과를 선정하고 성적 자료와 함께 전년도의 경쟁률, 충원합격자 현황 등을 파악 후 지원해야 한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면접고사는 입시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년도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좋다. 실기고사의 경우 실기전형에서 반영 비율이 90%에 달하기 때문에 사실상 당락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실기고사 문제가 대부분 공개되고 매년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기 바란다.

끝으로 경성대는 전형을 달리하면 모집단위 동일 여부와 상관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 전형에 복수지원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유리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