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선정…3년간 450억 지원

나눔교육 3.0 공감인재 선발…“글로컬 소통인재 키운다”

▲ 글로벌 청년 봉사단 필리핀 산타크루즈 파견팀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순천향대학교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70.2%인 1771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9월 12일부터 21일까지 10일간 인터넷으로만 접수한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전형(921명) △학생부 종합전형(775명) △실기위주전형(75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일반학생(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해 선발하고, 일반학생(면접)(교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면접을 일부 반영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의 일반학생(교과), 지역인재(교과)전형은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학교생활우수자(종합), 지역인재(종합)전형 간에도 중복지원이 되지 않는다. 상기 두 조건 이외의 중복지원은 제한이 없다.

일반학생(교과)전형, 지역인재(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이므로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sch.ac.kr)에 있는 SCH 네비게이터 메뉴에서 자신의 학생부 교과 등급과 이수단위를 입력하여 정확하게 점수를 산출한 후 전년도 성적과 비교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수학‘가’형, ‘나’형 응시 제한은 없다, 다만 의예과의 경우 수학‘가’형과 과학탐구 과목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각각 0.5등급씩 하향 반영한다.(의예과, 간호학과는 직업탐구 반영하지 않음)

일반학생(면접)(교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 대신 면접을 실시한다. 1단계는 5배수로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 2단계는 학생부교과 70%와 면접 30%로 이뤄진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합격권이지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부담스럽거나 학생부 교과성적은 조금 미흡하지만 면접으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학생은 고려할 만한 전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에 대한 정량적 평가 없이 제출 서류(학교생활기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에 대해 전공적합성(학업능력, 전공적성), 인성(나눔과 배려·공동체의식,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등의 역량을 종합적·정성적으로 평가한다.

학교생활우수자(종합), 지역인재(종합)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생부종합(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학생부종합(확인면접)100%로 최종 선발한다. 확인면접은 제출서류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에 대한 확인이며 교과지식은 묻지 않는다.

기회균형전형과 정원 외 전형(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확인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학생부종합(서류평가)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정하며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 없이 학생부종합(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대교협 공통양식)만을 평가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생활을 자기주도적으로 충실히 한 학생은 누구나 지원가능 하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보조 자료로 활용되므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 중 평가자가 눈여겨보기를 바라는 부분에 대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

[우리 대학은] 정부에서 밀어주는 순천향대 ‘들여다보기’

▲ 병원스튜디오, 병원 실무 체득 Field Inside교육
웰니스산업 실무 강한 인재 양성 ‘겨냥’
순천향대는 교육부의 프라임(PRIME·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순천향대는 대형 사업에 선정된 9개 대학 중 하나로, 연간 약 150억원 씩 3년간 지원받는다.

이번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된 순천향대는 의료융복합웰니스, 빅데이터, 문화콘텐츠 산업분야 맞춤형 인재를 키우는데 더욱 힘을 받게 됐다. 정부의 프라임 사업은 수요가 늘어나는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대학이 자발적으로 학과 정원을 조정하고 대학 체계를 개편하는 일이다.

순천향대는 웰니스 산업분야의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기존의 강점 영역인 MediTech분야, 미래 육성 영역인 SmarTech 분야, HumanTech 분야의 통섭형 인재 양성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웰니스 산업을 이끌어갈 융합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아래 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학은 MediTech분야에 40명을 증원해 기존의 의료과학대학을 확대 개편하고 SmarTech분야 195명, HumanTech분야 137명의 입학정원을 이동해 창조적 융복합 단과대학인 SCH미디어랩스 단과대학을 신설했다.

▲ 인도네시아 경찰청, 과학수사 및 범죄예방 역량강화 과정 연수
순천향대는 융합실무교육훈련 종합플랫폼인 산업, 창업, 융합을 바탕으로 한 'SISC5*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해 진정한 통섭형 실무인재 양성을 추진하게 되며, 웰니스 융합교육, 현장체험 실무교육, 전주기적 창업교육, 내실있는 교양교육을 4대 추진전략으로 내세웠다.  전창완 기획처장은 "국내 최초 의료법인 기반의 종합대학으로 의료과학분야 특성화를 기반으로 한 '의료 융복합 웰니스 산업분야'로 구조개혁을 집중하면서 이번 프라임사업 선정으로 당초 계획한 교육과정 혁신과 진로교육 내실화를 추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나눔교육 3.0’ 공감 인재 기른다
나눔 공동체 교육을 실천하는 대학, 바로 순천향대다. 이런 순천향대가 ‘나눔교육 3.0 플랫폼을 통한 학부교육혁신’이란 기치를 내걸었다. 이를 통해 △공감 △통섭 △글로컬소통 등 3가지 인재상을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업과정에 학생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학생 스스로 지식을 생성하고 공유・확산해 나가는 ‘지식나눔 플랫폼 기반 지식프로슈머 양성’형 교육전략이 주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공동체 학습 또한 혁신적이다. 이 대학은 2015년부터 기숙형학습공동체 SRC(Soonchunhyang Residential College)를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 전원(희망자에 한함)이 함께 기숙사 생활을 하며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의 나눔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향설생활관 1,2관 전경

재학생들에게는 ‘개별화된 밀착지도(멘토-멘티), 정규 교과과정(리더십, 진로탐색), ASP(After School Program) 등 맞춤형 프로그램과 우수기숙사 제공의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고, SRC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멘토의 학습 Know-how전수, 전공과 연계한 융복합 사고력 증진, 학생들간의 우정 네트워크 형성‘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소통 리더십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인터뷰] 조정기 입학처장 "진로 뚜렷하다면 학생부종합전형 바람직"

- 순천향대 인재상이 있다면.
“우리 대학은 ‘창의와 열정’, ‘존중과 배려’, ‘정도와 공헌’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공감형 인재, 통섭형 창의인재, 글로컬 소통 인재’ 등 우리 사회를 중추적으로 선도해나갈 공적 인재를 길러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 이번 입시 특징이 있다면.
“순천향대는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으로 충청권에서는 유일하게 대형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3년간 450억원을 교육부로부터 지원받아 사회변화 및 미래산업수요를 반영한 교육 활성화를 이루고자 한다. 이에 따라 2017학년도부터 미래 유망직종과 연관이 있는 9개 학과를 신설하고 4개학과를 증원하였다. 주요 신설 및 증원 학과는 3가지 분야로 나누어 지는데 SmarTech 분야의 스마트자동차학과, 에너지시스템학과, 빅데이터공학과, 사물인터넷학과,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 MediTech 분야의 의용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의료IT공학과, 의료생명공학과, 의약공학과, HumanTech 분야의 한국문화콘텐츠학과, 영미학과, 중국학과, 건축학과이다. 이 학과들의 입학생에게는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과 다양한 장학혜택이 이루어 질 것이므로 특별한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글로벌경영대학에 신설되는 글로벌문화산업학과와 회계학과도 주목할 만한 학과이다. 사범계열인 유아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경우 교직 인·적성 면접평가를 모든 전형에 10% 반영한다는 점도 작년과 달라진 점이다.”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학생부종합 전형은 지원자의 고등학교 생활 전반을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얼마나 충실하게 이행하였는지를 평가한다. 학교생활기록부 및 고등학교 때 활동한 기록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나의 강점이 무엇이고 약점이 무엇인지 자기 자신을 파악해 보길 바란다. 나의 강점은 충분하게, 약점에 대해서는 자기 자신만의 개선 노력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하길 바란다. 특별한 활동이나 많은 양의 활동이 반드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목표를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충실히 한 활동이 있다면 그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준비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