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석사 통합과정 등으로 취업에 유리한 고지 선점 가능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한밭대는 1927년 개교 이래 국가산업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지역형 리더를 양성해 왔다. 또한 2012년 산업대학에서 일반대학으로 전환 후에는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며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6년을 맞아 한밭대는 ‘정직·책임·배려’를 대학의 핵심가치로 삼고 기본이 강한 국립 한밭대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밭대는 5개 단과대학 22개 학과와 4개 대학원에 9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대전 유성캠퍼스와 대덕테크노밸리 대덕산학융합캠퍼스가 있으며 1700여개의 가족회사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해 산학협력에 매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일류 산학협력을 위해 30개국 110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국제 산학협력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특히 한밭대는 산학협력의 미래를 먼저 발견하고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과 지속적인 산학융합 교육 등을 실시해 산학협력 특성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산학협력 명문 대학이다. 앞으로 한밭대는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 일류대학’의 비전 아래 국내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외국의 산학협력에 성공한 대학과 교류를 통해 지속적으로 국제 산학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학·석사 통합과정으로 고도 산업사회 인재 양성 = 한밭대 학·석사 통합과정은 특성화된 교육과 연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사과정 7학기와 석사과정 3학기를 보내며 5년 안에 두 개의 학위를 취득하도록 한 획기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은 이론, 연구와 실험 그리고 실무능력까지를 요구하는 고도 산업사회에서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 될 것이다. 졸업 후 연구원 취업, 박사과정 진학, 해외유학, 창업 등을 생각하고 있으며 진로에 대해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을 잡지 못했던 학생들의 고민을 단숨에 해결해줄 것이다.

학·석사 통합과정은 공공기관·연구소·기업체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통한 산학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한다. 대한민국 연구개발의 중심지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입주해 있는 정부출연연구소·민간 기업연구소 및 기업의 R&D(연구개발) 프로그램을 3학기 이상 이수하게 해 연구개발에 강한 인재를 양성한다. 재학 중 지도교수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장학금과 연구보조금 등의 지원을 받게 되며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특별지원 지침에 의한 장학금을 지급받는다.

학·석사 통합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다양한 진로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먼저 기업체나 연구소에 석사연구원급으로 취업할 수 있다. 특히 한밭대의 경우 산업 밀착형 교육과 연구를 진행해 왔기 때문에 채용과 동시에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 기업체와 연구소에서 선호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 차원 높은 연구를 위해 박사과정에 진학하거나 현장경험과 자신의 실력을 바탕으로 창업의 꿈을 펼칠 수 있다.

■ 다양한 장학제도로 우수인재 배양 지원 =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일류 대학’을 지향하는 국립 한밭대는 최근 10년간 취업률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취업명문대학이다. 그 바탕에는 미래사회가 원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양하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최고의 교육 환경이 있다. 최고의 교육 환경에 걸맞은 한밭대의 다양한 장학금 제도에는 교내장학금·교외장학금·국가장학금·근로장학금(교내근로·국가근로) 등이 있다.

먼저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과 성적우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성적우수장학금·성취장학금·생활보호장학금·특별장학금·국외교류장학금·디딤돌장학금 등 학생생활관비 지원을 포함한 교내장학금이 있다. 두 번째로 기탁자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학과 추천을 받아 지급하는 교외장학금들이 있으며 세 번째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되는 국가장학금이 있다. 마지막으로 품행이 방정하고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대상으로 교내근로장학금을 지급하며 재학 중인 가계곤란 학생으로 일정수준의 성적요건 및 소득요건을 충족한 학생들을 대상하는 하는 국가근로장학금이 있다.

■ 1413명 수시모집으로 모집, 정원 68.5% 해당 = 한밭대 수시모집 전형방법은 정부의 대입간소화정책과 공교육 위주의 입시정책에 발맞춰 사교육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공교육만을 충실하게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합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으로 최대인원을 선발하고, 고른기회전형1(지역인재)과 한밭성실인재전형(일반-야간)이 신설돼 수시 지원기회를 확대했다. 면접방식도 지난해 면접관과 수험생이 3대3으로 진행하던 것을 올해에는 2대1로 발표와 개별질문 및 기타질문 방식을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해 수험생의 부담을 덜었다.

한밭대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외 207명을 포함한 주·야간 총 모집인원 2059명의 68.6%에 해당하는 1413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887명(주간 679명·야간 208명)을 선발하고 ‘학생부교과전형’으로 497명(주간 331명, 야간 166명), ‘실기위주 전형’으로 29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먼저 정원내 주간 학생을 선발하는 △한밭창의인재전형(학·석사통합과정 및 일반) △고른기회전형1(국가보훈대상자·지역인재) △산업체경력우대전형이 있다. 또한 정원외 학생 선발 방법으로 농어촌학생·사회적 배려자·특성화고교출신·특수교육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고른기회전형2’가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또한 학생부교과전형으로는 정원내 한밭성실인재전형(주·야간)이 있고, 실기위주전형으로는 ‘한밭성실인재전형(디자인계열)’이 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인터뷰] 이종석 입학관리본부장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어”

- 한밭대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절차는.
“‘한밭창의인재전형’에서는 학·석사통합과정 120명과 일반학생 300명을 선발하고, ‘고른기회전형1’에서는 국가보훈대상자 25명과 지역인재 93명을 선발한다. ‘한밭창의인재 전형’과 ‘고른기회전형1’ 모두 단계별 평가를 진행한다. 1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3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평가결과 50%와 면접 5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학생부 평가는 교과와 비교과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를 실시하되, 교과 영역은 성적의 정량평가를 지양한다. 자기소개서는 대교협 공통양식 세 개의 문항은 우리대학의 교시인 성실·인화·창조와 연계해 평가하고 자율항목은 우리대학 지원동기와 지원전공분야에 대한 학업계획을 평가한다. ‘산업체경력우대전형’으로는 야간 학생 107명을 선발하는데 지원자격은 180일 이상 산업체 재직자 혹은 재직 경력자나 산업체 경력자 혹은 경영 경력자로 제한된다. 지원자가 재직자라는 특징을 감안해 학생부(비교과) 20%·경력 50%·면접 30%를 일괄 합산해 선발한다. 학생부는 출결 상황 등을 바탕으로 성실성을 평가하고 면접에서는 학업의 동기와 의지 등을 평가한다. ‘고른기회전형2’의 농어촌학생 40명, 사회적 배려자 40명, 특성화고교출신 21명, 특수교육대상자 5명에 대한 선발 방법은 ‘한밭창의인재전형’과 동일하다.”

- 학생부교과전형 성적산출방식은 어떠한가.
“학생부교과전형 중 ‘한밭성실인재전형’으로는 학사과정 일반학생 497명(주간 331명, 야간 166명)을 선발하는데 선발방법은 학생부 100%(교과 80%+비교과 20%)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영역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이수한 과목을 대상으로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과학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점수를 반영하고 인문경상계열은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사회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점수를 반영한다.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실기위주전형으로는 시각디자인학과와 산업디자인학과 학생 총 29명을 선발하는데, 전형방법은 학생부 60%(학생부 48%+비교과 12%)와 실기 4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영역은 학생부교과전형 중 인문경상계열과 같은 방식이며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실기는 발상과 표현·기초 디자인·사고의 전환 등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실시한다. 실기위주 전형에 적용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수학·영어·탐구 중 두 개 영역의 합이 10등급 이내다.”

-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밭대 수시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실기위주 전형으로 단순화됐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제출서류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로 단순화됐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적용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전형 중 ‘한밭성실인재 전형’과 ‘실기위주 전형’에만 적용하나 그 기준이 높지 않다. 국립대학으로 등록금이 저렴하고 교통의 요충지인 대전에 위치해 있으며, 9천여 재학생과 7만5000여 동문이 함께 하는 취업률이 높은 한밭대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