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등록금 부담 완화…연간 1인당 장학금, 등록금 대비 59.6%

청년 취업난 극복하기 위한 개인별·맞춤형 학생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일부 학과 면접 진행…학교 홈페이지서 면접 연습 영상으로 준비가능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지난 1958년부터 대한민국 공업발전의 한 축을 담당해왔다. 개교 60주년을 앞두고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대학 위치를 확고히 다지기 위해 다시 한 번 큰 도약을 하려 한다. 특히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기숙사를 오는 2018년 2월에 개관해 인하공업전문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과 쾌적한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대학은 우리나라 산업 핵심 분야에 해당하는 24개 학과를 운영하며 다져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무교육에 더욱 매진할 예정이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을 더욱 활발히 펼쳐나갈 계획이다.

현재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양질의 교육을 위한 인하 디지털 NCS 시스템(Inha Digital NCS System)을 구축해 NCS 가이드라인에 따른 교육과정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는 취업률 상승과 중도탈락률 감소로 이어지는 등 성과를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인하공업전문대학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하는 2016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중간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높은 대학등록금과 청년 취업난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실천에 옮기고 있다. 먼저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장학금을 확충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연간 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율이 등록금 대비 56.9%(약 372만원)로 반값등록금을 현실화했다. 저소득자의 경우 복지장학금을 통해 국가장학금과 합산해 등록금을 전액 면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매년 다양한 장학제도 신설을 위해 학생들에게도 아이디어 공모를 받을 만큼 다양한 장학제도 운영에 힘을 쏟고 있다.

또 최근 청년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별, 맞춤형 지도를 통해 취업률 향상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학생 취업 준비 역량 수준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취업지도컨설팅 △취업동아리 활동 △모의 면접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학생 이력에 맞는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2017학년도 수시 1차·수시 2차 2218명 모집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2017학년도 신입생 모집으로 수시1차, 수시2차, 정시로 나눠 모집한다. 정원 내 모집으로 수시1차에는 1194명, 수시2차는 1024명, 정시에서는 482명 총 2700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은 전체 정원의 약 82%를 차지한다.
수시 1차에서는 고교 유형별로 대상자를 나눠 △‘일반고 졸업자 등 전형’에 734명(주간 563명, 야간 171명) △‘특성화고 졸업자 등 전형’에 309명(주간 236명, 야간 73명) △‘특기자(어학) 전형’에 151명을 모집한다. 수시2차에서는 △‘일반고 졸업자 등 전형’에 619명(주간 457명, 야간 162명) △‘특성화고 졸업자 등 전형’에 270명(주간 206명, 야간 64명) △‘특기자(어학) 전형’에 104명 △‘특기자(대회입상자) 전형’에 31명을 모집한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수시2차부터 시작되며 농어촌, 수급자, 전문대졸 이상, 북한이탈주민,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농어촌전형과 수급자전형은 주간만 모집하며, 수시2차 농어촌전형에 55명, 수급자 전형에 44명을 선발한다. 정시 농어촌전형에는 24명, 수급자전형에 25명을 모집한다. 수시2차에 모집하는 특기자(대회입상자)전형은 국내외 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해당하는 경기직종의 종목에 입상한 수험생들만 지원 가능하며 서류를 100% 반영해 선발한다.

면접고사를 거쳐야 하는 전형과 학과도 있다. 특기자(어학) 전형의 경우 학과에 관계없이 면접을 치러야 한다. 항공운항과·항공경영과·관광경영과·비서과·호텔경영과·패션디자인과에 지원한 수험생은 전형에 관계없이 면접을 치러야 한다. 면접 비중은 전체 성적의 60% 비율로 반영된다.

수시1차 접수기간은 오는 9월 8일 오전 9시부터 9월 29일 오후 10시까지다. 서류 제출은 10월 5일 오후 5시까지다. 수시2차 접수기간은 오는 11월 9일 오전 9시부터 11월 21일 오후 10시며 제출서류는 11월 23일 오후 5시까지다.

입학 원서 접수는 인터넷으로 이뤄지며 진학어플라이(www.jinhakapply.com),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수시 1차 합격자 발표는 오는 10월 28일 오후 4시 인하공업전문대학 홈페이지(www.inhatc.ac.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수시 모집 등 입학에 문의 사항이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인하공업전문대학 입학팀(032-870-2404~5)에 전화해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김영준 입학학생처장 “출결에 따른 가산점 부여…학생부 출결 관리 신경 써야”

- 2017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올해 인하공업전문대학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가장 달라진 점은 출결 상황에 따른 가산점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사고(무단)의 결석, 지각, 조퇴만을 반영하며, 학생부 성적 총점의 10% 범위에서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때문에 출결상황에 따른 가산점이 합격의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단 가산점은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에 한해 적용될 예정이다. 인하공업전문대학에 지원하는 수험생이라면 출결 상황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또 항공운항과의 경우 수시1차 특기자(어학)전형 중 영어 특기자의 모집인원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모집인원이 지난해 16명 모집에서 올해 33명 모집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

-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에게 ‘합격 팁’을 준다면.
“면접고사를 반드시 치러야 하는 특기자(어학)전형의 지원자와 항공운항과·항공경영과·관광경영과·비서과·호텔경영과·패션디자인과 지원자는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준비가 필요하다. 면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하공업전문대학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는 면접 안내 영상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면접 연습 영상을 보면서 학생들이 면접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마련돼 있다. 수시 1차는 오는 10월 8일과 9일에, 수시2차는 오는 11월 26일과 27일에 면접 전형이 학과별로 진행된다. 면접 시간은 지원자가 직접 선택하게 돼있다. 다만 지원자가 직접 면접 시간을 선택하는 관계로 특정 시간대의 면접 시간 선택이 조기에 마감될 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금 혜택은.

“수시모집의 경우 특기자(어학)전형에서 △영어 특기자 5명 △중어 특기자 1명 △일어 특기자 1명에게 수업료 전액의 성적 우수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 ‘일반고 졸업자 등’ 전형에서 학과 당 2명, ‘특성화고 졸업자 등’ 전형에서 학과 당 1명에 대해서도 수업료 전액의 성적 우수 장학금을 준다. 수시모집 장학생 선발의 경우에는 수시 1차와 수시 2차 합격생 전체에서 선발할 예정이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의 강점을 소개한다면.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실무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산업체와 연계된 ‘주문식 교육’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또 가족회사 인증 평가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회사를 인증하고 현장실습과 연계해 취업을 추진하는 등 산학협력이 잘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맞춤형 현장실습도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생 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창업 정규 교과목과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