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교육을 선도하는 명품 교육 추구

입학에서 졸업 후 취업까지 특화된 보건의료 전문가 양성
해외연수·어학교육 등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마련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1968년 설립된 춘해보건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이라는 목표 아래 창의·인성 중심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현장중심의 교육체계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보건의료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미국·호주·독일·노르웨이 등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인재도 양성하며 국내외에 춘해보건대학교 역량을 널리 알리고 있다. 특히 현장재현형 실습실과 최첨단 실습기자재를 활용한 NCS 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산업체 요구에 맞는 보건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 취업역량강화를 통한 높은 취업률 달성 = 춘해보건대학교의 강점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통합적인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맞춤형 교육이다.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프로그램이나 국가고시 캠프와 같이 학과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최첨단 현장재현 실습실을 활용한 현장중심 교육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핵심실무능력인증제를 도입해 이론과 함께 실무에 능한 현장실무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병원이나 의료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현장중심의 교육을 하기 때문에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아 졸업 후 실습했던 산업체로 취업이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교육시스템으로 응급구조과와 작업치료과에서는 전국 수석을 배출했고 치위생과는 국가고시 4년 연속 전원합격, 물리치료과는 3년 연속 전원합격이라는 기록을 달성했으며 그 결과 2014년 기준 전국 전문대학 취업률 9위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2013~2014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2년 연속 1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 '매우우수'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중간평가 '계속지원 대학' △교육품질인증대학 △세계작업치료사 연맹(WFOT) 교육기준인증 등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려는 춘해보건대학교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 현장·실무 중심의 유망학과 '관심' = 춘해보건대학교는 현장과 실무에 중점을 두고 취업과 연계되는 특색을 갖춘 학과들이 다수 존재한다. 4년제인 간호학과는 48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춘해보건대학교의 대표적인 학과다. △기본간호학 실습실 △임상시뮬레이션 실습실 △OSCE 실습실 △모의 중환자실 △모의 수술실 △다목적기초실습실 △자기주도 학습실 등 의료 현장과 동일한 현장재현형 최첨단 실습실에서 임상실무교육을 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고성능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핵심 간호실무 교육과정을 활용해 유능한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다. 실습 위주 교육에 역점을 둔 간호학과는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다. 2014년 기준 간호학과 취업률은 91.0%를 기록했다.

치위생과는 △치과 병·의원 임상실습 △보건소 실습 등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다. 치위생과에서는 매년 실시하는 대만 카오슝의학대학과의 국제교류로 우수한 의료기술을 익힐 수 있고 재학 중 치과코디네이터 자격증·심폐소생술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다. 치위생과는 치과위생사면허를 취득해 취업으로 연결되며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4년제 치위생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물리치료과는 재활보건의료 전문역량을 갖춘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는 학과로 세계물리치료사연맹(WCPT) 권장 800시간 임상실습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첨단 강의실습실 및 기자재 구축, 현장실무 중심의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에서 물리치료 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과 전공능력을 고루 갖춘 전인적 물리치료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물리치료사 면허증과 교육이수자에 한해 건강운동사·선수트레이너·정형도수 전문치료사 등 각종 자격증을 취득해 졸업 후 대학 병원이나 재활·요양병원, 보건소 등 다양한 의료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다. 탄탄한 교육 환경과 체계적인 실무 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물리치료과는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3년 연속 전원합격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외에도 응급구조과·작업치료과·언어재활과 등도 춘해보건대학교가 중점 육성하는 매력있는 학과들이다.

■ 세계로 나가는 글로벌 보건의료역량 강화 = 춘해보건대학교는 세계 각지에서 보건의료 전문인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해외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호주·미국·일본·대만·인도 등에서 매년 1회 이상 전공 관련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캐나다·말레이시아·하와이의 대학과 병원을 대상으로 어학연수 및 해외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170여 명의 학생들이 해외 연수에 참가해 어학능력은 물론 국제적 실무능력 강화와 해외취업을 준비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해외연수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외국어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연 4회 특별토익을 지원하고 있다. 어학능력에 맞춘 수준별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여름방학 중에는 토익사관학교를 운영해 어학능력 향상에 따른 장학금을 제공한다.

실질적인 말하기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연수 및 여행관련 에피소드에 대한 영어스피치 경연대회 △영어연극 대회 △원어민 교수와 함께하는 영어캠프 △영어회화 강좌 △온라인 외국어교육 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 입학정원 95% 수시 전형으로 선발 = 춘해보건대학교는 신입생 입학 정원 670명 중 95%인 636명을 수시 전형으로 선발한다. 대표학과인 4년제 간호학과를 비롯한 전 학과에서 수시전형을 실시하는데 일반전형으로 51명을, 특별전형으로 585명을 선발한다. 특별전형 가운데 대학자체기준전형을 통해 449명을 선발하며 고교성적 50%와 면접 성적 50%를 반영한다.

간호학과와 치위생과는 외국어성적우수자를 선발하는 특기자 전형으로 8명을 선발하며 특기자전형은 외국어성적 50%와 면접 50%를 합산해 반영한다.

원서접수는 인터넷(유웨이·진학사)으로만 가능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여부와 관계없이 전체학과 2지망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대학·교육대학·산업대학 등 6회 복수지원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모든 전형에 지원 할 수 있다.

모집기간은 수시 1차의 경우 오는 9월 8일부터 29일까지, 수시 2차는 오는 11월 9일부터 21일까지며 입학정보와 관련된 상세한 정보는 대학홈페이지(www.ch.ac.kr)나 교무입학처(052-270-0401~6)에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전은숙 교무입학부처장 "적성 중심 면접 준비 중요"

- 이번 수시에서 학생부 반영 정도는.
"수시모집 학생부성적 학년별 반영비중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인문·전문)의 경우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로 전과목을 100% 반영해 균형 있는 지식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 장학 혜택을 소개해달라.
"춘해보건대학교는 다양한 교내외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성적우수장학금·복지장학금 등 교내 장학금과 산업체장학금을 비롯한 다양한 교외 장학금이 있으며 신입생특별장학금에는 어학성적우수장학 및 신입생 성적장학 중 전체수석·학과수석장학·등급별 내신우수장학·만학도장학·교수 추천에 의한 신입생복지장학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그 외에도 국가장학금으로 재학생들에게 지원하는 국가근로장학금, 지방인재장학금 등 60여종의 풍부한 장학제도가 있다. 작년 한해동안 우리대학 교내외 장학금으로 재학생 1인당 평균 약 300만원을 지급했다."

- 장학금 외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학생복지를 위해 스쿨버스 17대가 부산·울산·양산으로 무료로 운영되며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버스요금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300명 수용이 가능한 원룸형 기숙사가 있으며 춘해병원 진료비 감면 등의 혜택이 있다."

- 수험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대학자체기준전형은 고교성적 50%와 면접성적 50%를 합산해 선발하기 때문에 면접이 중요하다. 내신 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수험생 본인이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