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특성화·유니테크사업 선정 … 전공심화과정, 해외어학연수 진행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경기도 이천 장호원에 위치한 강동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실무인재 양성이다. 성실과 창조, 협동을 인재상으로 삼은 이 대학은 끊임없이 노력해 미래를 개척하고 협동하는 전문인을 기르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한 이 대학은 올해 교육부 전문대학 특성화사업 Ⅱ유형에 선정돼 대학운영의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굳혀 혁신적인 변화와 대학 이미지 상승, 교육경쟁력을 꾀하고 있다.

눈에 띄는 게 캠퍼스다. 강동대학교는 보다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대를 앞선 미래형 첨단 캠퍼스를 구축했다. 현재 각 건물 로비에 북카페를 설치했고, 최첨단 남학생 기숙사도 올해 문을 열었다. 피트니스센터, 학생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빠르고 편안한 통학을 위해 통학버스 운영시스템을 갖췄다. 하반기부터는 전철이 개통돼 보다 편안한 통학이 가능하다.

장학금 혜택도 탄탄하다. 이미 이 대학 재학생들은 83%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이 약 291만원에 달하기도 했다. 이번 신입생부터는 자기개발장학금(전공심화 및 성인재직자 제외)을 통해 등록금 범위가 초과돼도 50만원의 장학혜택이 주어진다. 자기개발장학금은 신입생들의 안정적인 대학생활과 자기특기, 적성개발, 자격증취득 및 온·오프라인교재 구입 등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신설됐다.

■2016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Ⅱ유형 선정= 올해 강동대학교는 교육부의 2016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평가에서 Ⅱ유형 신규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강동대학교는 특성화 사업 5대 추진전략으로 강동교육혁신, NCS기반 직무능력향상, 학생역량강화, 산학협력 체질개선, 취·창업 네트워크 활성화를 설정했다. 특성화 사업목표인 중부내륙 사회수요 맞춤형 웰빙 4차 산업 창의인성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특성화도 적극 추진한다.

강동대학교의 특성화 분야는 차별화와 역량강화를 통해 학생 감동창조를 목표로 하는 중장기발전계획 ‘GDU’s Way 2020‘이다. 이를 토대로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 수요와 대학의 주력 학과를 중심으로 보건·안전, 복지·문화 분야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글로벌 리더 양성 해외어학연수 전액 지원= 강동대학교는 매년 35명으로 구성된 해외어학연수단을 파견하고 있다.

올해 연수단은 한 달간 말레이시아 UCSI대학교 부설어학원에서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이수했으며, 고아원과 국립동물원을 방문해 봉사활동도 실시했다. 강동대학교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은 연수비에 포함되는 모든 비용을 지원하고 있어 재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사업이다. 출국 전 3개월간 국내연수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해외어학연수 이수자에게는 2학점을 부여하고 있다.

강동대학교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활동 및 해외봉사를 통해 국제적 안목을 갖춘 글로벌 핵심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전공심화과정으로 4년제 학위 취득= 전공심화과정의 탄탄한 운영도 강동대학교의 장점이다.

이 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전공심화교육을 통해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급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다. 전공심화과정 이수자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정규 학사학위를 강동대학교 총장 명의로 수여하며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유아교육학과 전공심화과정은 졸업 후 1년을 더 공부하면 학위를 받을 수 있고 나머지 학과는 2년 과정으로 운영된다.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운영=강동대학교 신재생에너지과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Uni-Techㆍ유니테크)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유니테크사업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전문대학 2년 과정을 통합한 직업교육을 통해 숙련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강동대학교 신재생에너지과는 부원고, 한화큐셀(주), (주)신성솔라에너지, (주)다쓰테크, 대원전기(주)와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5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분야 전문기술인력 30명을 집중 육성한다.

신재생에너지과 학생은 취업이 보장된 기업에서 통합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또한 대학졸업 뒤 협약기업 취업이 보장 된다.

[수시모집은]수시1·2차 모집 1981명 선발 … 전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

강동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1807명 중 수시1차 모집에서 1336명(정원 외 포함 1429명)과 수시2차 모집에서 425명(정원 외 포함 552명)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전체 27개 학과로 △보건 △디자인 △인문사회 △공학 △방송광고 △호텔관광 △예체능 분야다. 강동대학교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특성화 학과인 인문사회와 보건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전문대학은 수시 지원횟수 6회 제한에 해당하지 않으니 관심이 있는 대학과 학과라면 지원해볼 수 있다. 강동대학교는 모든 학과에 교차지원 할 수 있으며, 복수지원은 수시모집에서 모집단위별 최대 2개 학과까지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은 1·2학년 중 가장 성적이 우수했던 2개 학기의 전체과목(원점수반영)을 반영한다.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유아교육과, 항공관광과, 자동차튜닝과, 보건의료행정과, 호텔조리제빵과, 경찰행정과, 뷰티코디네이션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대부분 학생부 80%, 면접 20%로 선발하지만, 항공관광과의 경우 면접 60%, 학생부 40%로 선발한다.

1차 수시모집은 9월 8일부터 9월 29일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0월 11일, 실기고사는 10월 6일 각각 진행되니 일정에 주의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일은 같은 달 15일이다.

2차 모집 원서는 11월 9일부터 11월 21일까지 접수한다. 면접고사는 12월 1일, 실기고사는 11월 29일 각각 이뤄질 예정이다. 합격 여부는 12월 6일 강동대학교 입학홈페이지(ipsi.gangdong.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남후남 입학처장 “신입생 장학혜택을 통한 등록금 부담 완화”

-2017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강동대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전형을 간소화했다.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일반고와 특성화고를 분리하지 않는 일반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모집 인원이 전체 정원의 96%를 차지하는 등 수시모집 비율을 높였다.”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수시모집의 경우 수능 최저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교과목 내신 및 면접, 실고고사를 진행하여 인원을 선발한다. 때문에 수능보다 내신이 강한 학생이 유리하다. 면접 및 실기고사를 진행하여 인원을 선발하는 학과의 경우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도 중요하다. 항공관광과의 경우 면접이 60%범위를 차지하고 있어 더욱 면접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진행은 각 학과별 정해진 시간에서 선착순이며 이대일(2:1) 면접으로 진행된다. 실기는 실용음악과만 실시하며 보컬 및 기악전공은 자유곡 1곡, 작곡전공은 자작곡 1곡을 준비해야 하나. 심사위원은 5명이다. 면접 및 실기고사는 자기 자신을 얼마나 어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신입생들의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면 졸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특성화학과를 소개한다면.
“강동대는 2016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인문사회 및 보건분야의 특성화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간호학과, 인문사회분야의 경찰행정과는 우리 대학의 대표학과로 간호학과의 경우 2015년 간호학과 4년제 지정평가를 통해 4년제 학사학위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경찰행정과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2015년에는 경찰청지정 특수경비원, 일반경비원 교육하는 민간경비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이 있나.
“강동대는 안정적인 대학생활과 자기특기, 적성개발, 자격증취득, 온·오프라인교재 구입 등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신입생 전원에게 자기개발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약 30여 종의 다양한 장학금을 통해 신입생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