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특별위원회 구성해 교원양성 교육과정 세부 내용 논의키로

일반대, 전문대 이어 전국교원양성대학 총장들도 만나
교육부-교원양성대, 교원 양성방안 함께 고민하기로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11개 교원양성대학 총장들이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지난달 30일 서울교대에서 만나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원양성대학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회는 지난 6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 대학 총장 세미나에 참석했을 때 총장들에게 제안해 성사됐으며, 일반대, 전문대 총장 토론회에 이어 세번째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이 교원양성대학교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제를 한 이후 참석자간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오후 3시부터 5시 30분까지 약 2시간 30분에 걸쳐 진행된 토론회는 큰 틀에서 미래 사회에 대비해 초등교육 발전을 위한 방안,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관련한 방안에 대한 의견을 집중적으로 나눴다.

특히 오는 9월 교육부 산하에 교육발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세부 관련 내용을 논의하기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총장들은 대학 내 초등교육 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학생들의 대학 수업시수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인성교육이나 교양교육 등 다양한 시도를 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수업시수를 단축하는 대신 미래 사회에 초등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공감을 표시했다.

이와 더불어 초등교원 임용고시가 지식 위주로 흘러가고 있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현재 초등교원 임용에서 임용고시 성적을 95%, 대학 학점 성적을 5%를 반영하고 있어, 대학 내 수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이 비율을 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또한 그간 교원양성대학이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에서 교대의 특수성과 작은 규모 등을 이유로 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던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하윤수 전국교원양성대학총장협의회 회장(부산교대 총장)은 "교육부가 자율공모 방식으로 재정지원 사업 변화를 추진한 만큼 교대를 위한 재정지원 사업을 고려하겠다는 대답을 들었다"면서 "이번 토론회는 전반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국립대 연합대학 관련해 다수 교원양성대 총장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원양성대는 특수목적대학으로 정해진 교육과정이 있기 때문에 국립대와 통합하긴 어렵다는 생각이다. 저출산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줄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교원양성대와 사범대가 통합하는 방안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교육부와 교원양성대 총장들은 학교현장 변화를 선도하는 교원양성과정 운영을 위해 같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향후 위원회에서 학교 현장과 연계된 교원양성교육, 예비교원 창의·이성 함양 방안 등 세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