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전문대학가는 각종 평가와 인증, 지표 등 중복평가들에 대한 통합 혹은 축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평가 방식의 일관성이 부족해 각종 보고서 제출 및 준비 단계에서 불만이 터지게 만들고 또 행정 부담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이다. 대학구조개혁 하위 등급 대학들의 재정지원 해제 여부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현 시점에 구조개혁평가 방향에 대한 의문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최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원장 이승근)에서 연구한 기관평가인증 1주기 성과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기관평가인증제와 대학구조개혁평가 간 유기적인 연계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1주기(2011~2015년) 기관평가인증제 시행 성과는 5가지로 압축된다. △대학교육의 품질보증 제도로 정착 △대학 발전 및 정부 사업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대학의 경영효율성 제고 △대학 자율평가를 통한 대학의 질 보장 및 질 관리 정착 △대학의 교육성과 및 여건 향상에 기여 등의 효과를 냈다는 평가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대학별 5인 이내 7점 척도로 기관평가인증제의 중요도 및 달성도, 1주기성과 정도, 인증 세부 기준별 성과 분석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증결과 대국민 홍보(4.7)를 제외한 전 항목에서 5점 이상을 획득했다.

전문대학들은 평가의 본질인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줬고 평가교육과 준비 과정 등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근 원장은 “사전에 기준을 제시하고 충분한 시간을 줘 기준에 부합하는 제도와 운영 실적을 심사한다. 정성평가 위주로 진행되며 순위보다는 최소요구사항 부합 여부를 판단하고 기준에 만족하는 경우 인증을 부여한다”며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한 시스템 운용의 활성화와 교육의 질 제고에 (인증평가가)역할을 해 줄 수 있고, 실제 1주기 연구를 통해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전문대학들은 대학구조개혁평가도 평가의 효율성을 기해 하한선을 정해두고 부실대학 위주로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A 전문대학 교수는 “기존의 줄 세우기식 평가보다는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촉진시키고 직업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평가가 이뤄지는 게 맞다”며 “정원감축에만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우수등급을 받은 대학들보단 하위 대학들에 대한 평가와 조치가 중점적으로 취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B 전문대학 교수는 “구조개혁평가 자체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돼 있지만 지난 1주기의 정원감축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는 미미했다고 본다”며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평가가 될 수 있도록 심도 깊은 고민을 해 봐야 할 것이며 타 평가 및 인증과 중복 평가되는 부분이 있다면 일관성 있게 묶어서 효율성 있게 진행돼야 대학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