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우수자 전형 신설 및 면접응시 기회 확대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면접고사가 합격의 당락 결정
이론에 기초한 실전 경험 제공…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마련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한세대학교(총장 김성혜)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59%인 377명(정원 내 339명, 정원 외 38명)을 선발한다. 원서는 오는 9월 12일~21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 받는다.

217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모든 학과에서 2단계전형으로 실시된다.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새로 신설된 학생부우수자전형은 일괄합산방식으로 면접 없이 학생부 교과 성적만을 100% 반영한다. 모집단위로는 △신학과 2명 △기독교교육·상담학과 4명 △국제경영학과 7명 △경찰행정학과 5명 △영어통상통역학과 1명 △중국어학과 3명 △전자소프트웨어학과 2명 △ICT디바이스학과 7명 △산업보안학과 4명 △사회복지학과 6명 △시각정보디자인학과 2명 △실내건축디자인학과 2명 △섬유패션디자인학과 2명등 총 47명을 선발한다.

예능우수자전형은 예술학부 54명, 디자인학부 9명을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하고, 디자인학부는 수상 실적 70%, 면접고사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섬김인재전형은 사회봉사활동을 100시간 이상 한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다. 섬김인재전형에서 사회복지학과 4명을 2단계 전형으로 선발하며, 1단계에서 학생부 70%, 봉사 실적(자기소개서 포함) 30%를 반영해 모집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사회기여및배려자전형은 신학과 2명, 기독교교육·상담학과 2명을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사회복지학과 2명을 선발하며,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공연예술특기자전형은 공연예술학과 2명을 실적 및 경력 50%, 실기 30%, 면접고사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 외 전형에는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재외국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있으며 총 38명을 모집한다.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은 미디어광고학과 2명, 국제경영학과 3명을 선발하며,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농어촌학생전형은 인문계열인 신학부, 사회과학부, 국제언어학부에서 10명, IT학부 3명, 간호복지학부 3명, 예술학부 4명을 선발하며, 예술학부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는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간호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3명을 선발하며, 예술학부와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학생부 60%,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할 계획이다. 디자인학부는 학생부 50%, 면접 30%, 실기 2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학생부는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며 인문사회계열인 신학부, 사회과학부, 국제언어학부, 산업보안학과, 사회복지학과와 예능계열인 디자인학부, 예술학부는 국어, 영어, 사회 성적을 반영한다. 공학계열인 전자소프트웨어학과, ICT디바이스학과는 수학, 영어, 과학 성적을 반영한다. 자연계열인 간호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또는 과학을 반영한다. 과목을 반영할 때 학생이 이수한 모든 과목이 반영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고등학교졸업 및 졸업(예정)자는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다. 2개 학년 성적이 있는 경우 1학년 50%, 2학년 50%, 1개 학년 성적이 있는 경우 해당 학년의 점수 100%를 반영한다.

면접고사는 공통적으로 표현력 및 태도와 함께 인성 및 신앙,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전공적성 및 기초지식,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능력 등을 평가한다. 수시모집에서는 면접고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전년도 기출문제를 출력해 미리 면접고사 준비를 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고사는 오는 10월 29일에 실시될 예정이며 면접고사 문제 공개는 면접고사일 2주 전에 입학홈페이지(http://ipsi.hansei.ac.kr)에 게시될 예정이다.

실기고사는 각 모집단위별 고사내용이 다르므로 지원 전에 반드시 모집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디자인학부 특수교육대상자는 실기고사가 제외된다. 실기고사는 오는 10월 12일~10월 15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 교내 전 엘리베이터 LCD 모니터 설치…외국어에 최적화된 환경 조성 = 한세대는 ‘뉴 드림, 뉴 한세(New Dream, New Hansei)' 라는 슬로건 아래 해외 10개국 20여개 대학들과 교류 중이다. 덕분에 재학생들은 다양한 외국 경험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다. 한세대는 더 높은 비상을 위해 국내 사학 30위권을 목표로 중장기 마스터 플랜 ‘한세비전 2020’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이처럼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한세대는 교내 모든 엘리베이터에 LCD 모니터를 설치해 학생들이 이동 중에도 자연스럽게 CNN 방송을 접할 수 있게 했다. 대학에는 외국인 교수와 학생들이 스스럼없는 대화를 할 수 있는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가 있어 캠퍼스 어디에서나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돼 있다. 이 밖에도 총장과 재학생들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외국어 런치타임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취업컨설턴트 상주…학생 취업위한 각종 프로그램 ‘활발’= 한세대에는 취업컨설턴트가 항상 상주해 있다. 때문에 취업을 목전에 둔 학생들은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회사를 전문가의 의견을 구해 결정할 수 있다. 취업컨설턴트들은 학생들과 일대일 또는 집단으로 온·오프라인 상담을 병행하고 있다. 입사 기업을 분석하고 입사서류 및 면접 클리닉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한세대는 학생들이 입사 후 담당할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미리 습득할 수 있도록 각종 자격증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취업역량프로그램 및 교육울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론에 기초한 실전 경험을 중요시하는 최근 고용 추세에 발맞춰 국내외의 다양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 학생들이 최대한의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학제도도 특화돼 있다. 학생들이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만들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Hansei Achievement Scholarship’이 있는데 이는 포인트 장학제도다. 외국어·글로벌 멘토링·해외사회봉사·기초역량·성적향상·취업·창업·자격증·동행멘토링·한세멘토링·국내사회봉사 등에 해당되는 활동성과가 인정된 학생들은 포인트 당 장학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이는 학교생활을 통해 장학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제도로, 한세대만이 가진 특화된 장학제도 중 하나다.

[인터뷰] 백진아 입학홍보처장
"2017학년도 수시 학생부우수자전형 신설"


- 수험생들이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주의해야 할 점은 모집단위의 변경 및 통합이다. △기독교교육학전공이 기독교교육·상담학과로 △영어전공이 영어통상통역학과로 △정보통신공학전공이 ICT디바이스학과로 △공간환경디자인전공이 실내건축디자인학과로 명칭이 변경됐다. 인문사회학부였던 산업보안학과가 IT학부로, 사회복지학과는 간호복지학부로 이전됐으나 인문사회계열로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신문방송학전공과 광고홍보학전공이 미디어광고학과로, 경영학전공과 e-비즈니스학전공이 국제경영학과로 통합돼 수험생들은 변경된 모집단위 등을 확인해야 한다.”

- 지난해에 비해 달라진 점은.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점은 일반전형에서의 1단계 합격자 확대와 학생부우수자전형 신설이다. 일반전형에서의 1단계 합격자를 과거 3배수에서 5배수로 확대함으로써 보다 많은 학생에게 면접고사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또한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로 반영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 신설을 통해 학생부가 우수한 학생의 선발을 강화했다.”

- 수험생들에게 합격 팁(tip)을 제공한다면.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전형은 총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 학생부 100% 적용해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 60%, 면접 4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하는 전형이다. 특히 작년까지는 모집인원의 3배수 선발했던 1단계 합격자를 올해에는 5배수 선발해 더욱 많은 지원자들에게 면접고사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2016학년도 입시 결과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타 합격자에 비해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은 합격자가 면접을 열심히 준비해 성적 차이를 극복하고 최종 합격된 경우도 많았다. 따라서 1단계 전형에 합격 후 철저한 면접 준비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