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특화 프로그램 기반 지역산업 수요 맞춤 전문 인력 양성 매진

수시모집서 850명 선발…전 학과 수시모집서 최저등급 폐지 ‘눈길’

[한국대학신문 최상혁 기자] 천년 고도의 역사를 간직한 경남 진주에 위치한 한국국제대학교(총장 이우상)는 1977년 개교 이후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전통과 역사가 깊은 대학이다. 한국국제대는 성실·창의·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과 실용적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 작지만 취업에 강한 대학이라고 스스로 자부하는 한국국제대는 창조적 인재양성을 교육 가치로 기반 삼아 세계화를 이끌 미래 인재 양성에 전념하고 있다.

한국국제대는 그간 창조적 인재 양성을 대학의 사명으로 삼고 희망과 도전의 역사를 이끌어온 젊은대학·열린대학·취업중심대학으로 성장해왔다. 한국국제대는 7개 단과대학 총 23개 학과(부)로 구성됐다. 7개 단과대학으로는 △교사양성의 요람인 교육과학대학(유아교육과·특수체육교육과·초등특수교육과·유아특수교육과) △창의적 지성인을 양성하는 사회과학대학(사회복지상담학부·경찰행정학과·도시계획부동산학과)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관광 전문인을 육성하는 관광대학(호텔관광학과·항공서비스학과) △실무중심 특성화를 주도하고 있는 의료보건대학(병원관리학과·물리치료학과·방사선학과·간호학과·제약공학과) △국가고시 최고 합격률을 자랑하는 생활과학대학(외식조리학과·영양식품학과) △현장 실무형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공과대학(기계자동차공학과·소방방재학과·실내건축디자인학과·무인항공기학과·항공부품공학과) △끼와 재능이 가득한 학생들의 꿈을 키워주는 예술·체육대학(사회체육학과·음악공연학과)이 학생들을 세계 무대로 인도하고 있다.

한국국제대는 대학 이름에 걸맞게 교육 및 연구의 세계화를 지향하며 다양한 국제 교류를 위해 중국·미국·캐나다·호주 등 13개국 60여 대학과 협력을 체결해 교환학생과 해외연수, 취업 등 세계로 향하는 다양한 발판을 마련해 두고 있으며 이를 기반삼아 외국어 실무능력을 갖춘 학생들의 해외 유학과 취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과 상생·발전하는 대학…항공 전문 인력 양성 매진 = 한국국제대가 위치한 진주시는 경남진주혁신도시(LH본사 및 20여개 공공기관)를 비롯해 진주·사천 항공국가산업단지, 산업통상자원부 지정 진주뿌리산업특화단지 등에 선정된 산업 특화 지역이다. 한국국제대는 이에 발맞춰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새롭게 완성했으며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교수진과 새롭게 정비된 교육시설을 기반으로 입학부터 취업·사회진출까지 책임지는 담임 지도 교수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남동발전 등 100여개 업체와 업무협약을 통해 취업 후 재교육이 필요없는 실무 위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국제대는 지역 내 주력 산업인 항공산업에 특화된 전문 인력 양성에도 매진하고 있다. 사천항공우주클러스터와 상호발전 교류 협약을 맺은 한국국제대는 항공국가산업단지 및 뿌리산업특화산업단지 지정 등의 국가기반산업 강화에 대처하고 지역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기업 경영 선진화 및 기술개발 △연구 활동 △항공산업 현장에 대한 직무분석 △기업체 맞춤형 교육개발 △주문식 교육을 통해 지역이 요구하는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다채로운 프로그램 기반 취·창업활성화를 위한 지원 역량 강화 = 한국국제대는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장 체험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더 나아가 △2개월 직장연수를 할 수 있는 '청년 강소기업체험' △직업의 종류와 유망 직업 탐색 △자신에 맞는 직업선택 △인터넷을 통한 효율적인 직업정보 수집 방법 습득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기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 △졸업예정자들의 취업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취업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해 취업 활성화를 도모했다.

이와 더불어 취업 준비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취득하고 보유하고 있어야 할 OA자격증 중 MOS자격증 과정을 개설해 졸업생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 프로그램을 숙달하게 하고 빠르면서도 효과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취업캠프를 통해 서류작성법과 이미지메이킹 및 면접 스피치 기량 등이 향상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취·창업지원역량 강화를 위해 2016학년도 2학기부터 창의·도전·희망이 함께하는 창업교육 생태계 조성과 청년창업 활성화 제고를 위한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를 통해 기업가 정신 함양과 더불어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 상문 제2생활관 전경

■안락한 기숙사·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우수…재학생 중심 대학 추구 = 한국국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재학생을 위학 대학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한국국제대의 성격은 기숙사 운영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한국국제대는 원거리 학생들을 위해 캠퍼스 내 상문 제1생활관, 상문 제2생활관, 진주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진주학사 등 총 3군데 IUK기숙사를 운영해 재학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3개의 기숙사를 통해 총 1858명의 재학생을 수용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재학생 중 약 60%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기숙사는 신축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만큼 최고급 시설을 갖췄으며 기숙사에 입사한 재학생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4년간 원룸식 기숙사 생활을 하며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

재학생을 위한 한국국제대의 관심과 노력은 외국인 유학생에게도 나타난다. 한국국제대는 외국인 유학생도 한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한국학생들과의 멘토 프로그램 △교수·직원들의 멘토 상담제 △교직원 가정 방문 △명절 같이 보내기 등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조기 정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국국제대는 외국인 유학생 불법체류율 0%와 중도탈락율 0%를 달성해 교육부로부터 외국인 유학생 관리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2년부터 4년 연속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우수대학'으로 평가 받았다.

■수시모집서 전체 모집 인원 중 98% 선발…수시전형 비중 UP! = 한국국제대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을 통해 정원 내 805명과 정원 외 45명 등 총 85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2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다.

입학정원 819명 중 △간호학과 5명 △물리치료학과 5명 △항공부품공학과 4명을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수시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는 전체 모집 인원의 98% 수준으로 수시전형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는 대목이다.

음악공연학과 및 특기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 100%)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음악공연학과는 학생부 20%와 실기 80% 기준으로 선발하며 특수체육교육과·사회체육학과·외식조리학과 신입생을 선발하는 특기자전형은 학생부 40%와 서류(수상실적 및 자격증) 60%로 선발한다. 학생생활기록부는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1학기 40%로 반영하며 교과 성적 90%와 출석성적 10%가 반영된다.

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학년별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5개 과목의 석차 등급을 반영하며 석차 등급이 1·2학기로 구분돼 있을 때는 우수한 학기의 석차 등급 점수를 반영해 자신이 알고 있는 등급보다 0.5~1등급 정도 상향될 수 있다. 또한 한국국제대는 이번 수시모집 전형에서 전 학과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지 않아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는 등 수험생의 적극적인 지원을 도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