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대 퇴출 선행돼야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지역중심대가 평가절하 돼있다”

7일 부산대에서 열린 2016 UCN 프레지던트 서밋 주제토론에서 나의균 군산대 총장은 지역중심대가 저평가된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취업률과 산학협력 기술 성과 등을 근거로 지역중심대 경쟁력과 지역사회에 기여한 부분을 언급하며 지역중심대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 총장은 지난 5월 국회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 국회 포럼에서 △선제적 구조개혁 △지역사회 기여 등에 대해 국립대가 역할을 한 것이 있냐는 질문을 받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며 국립대가 해왔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나 총장은 국립대가 통합과 정원감소 등 입학자원 감소에 대비해 선제적·적극적으로 구조개혁을 진행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경북대-상주대, 부산대-밀양대, 전북대-익산대 등은 통합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와 고등교육 질 향상을 위한 구조개혁을 진행해왔다.

정부가 추진한 대학특성화(CK)사업에도 최대 10%의 정원을 줄이면서 적극 참여했다. 나 총장은 “정원을 줄이면서 감소된 등록금과 사업비를 비교하면 (수지타산이) 안 맞아 사립대들은 잘 참여 안했음에도 국립대들은 선제적으로 구조개혁에 참여하고자 사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기여에도 나 총장은 군산대의 예를 들며 그동안 지역중심대학들이 적극 기여해왔음을 강조했다. 2015년도 군산대 취업률은 63%였으며 그 중 51%의 학생들이 전라북도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1인당 연구 편수도 전라도 국립대는 평균 2.2편인데 반해 도내 사립대는 0.6~1.5편이었다. 공공적 책무를 위해 학과 편제에 있어서도 국립대는 인문·사회·예술 단과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나 총장은 “지역사회에 국립대가 이바지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립대가 평가절하 된 이유로 나 총장은 ‘홍보’를 꼽았다. 지역중심대학의 경우 홍보 관련 학과가 거의 없어 언론·홍보 계열 인력을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나 총장은 대학의 위기를 타계할 방법으로 부실 대학 퇴출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실 대학을 퇴출해 확보되는 재정을 국립대에 투자하는 것이 국립대 발전과 고등교육 기회 확대에 더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나 총장은 “입학정원 20%도 채우지 못하는 대학들이 많은데 그대로 학교가 유지되고 있다”며 “이런 부분을 정리하고 그 재원을 국립대에 투자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교육환경이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대 간 연합대학 논의에 대해서는 거점국립대와 지역중심대의 상호 존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연합대학이 자칫 공동화 현상으로 이어져 대학과 지역에 손실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며 거점국립대와 지역중심대간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 총장은 “연합대학의 첫 번째 조건은 상호신뢰”라며 “거점국립대 총장님들이 지역중심대를 좀 더 존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