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PS 2016] 22일 전남대서 3차 콘퍼런스 … 총장단 18명, 미래사회 발전과 국립대의 역할 머리 맞대

[한국대학신문 이재·손현경·김소연·이한빛 기자] 4차 산업혁명을 목전에 둔 국립대 총장들의 고민이 깊어졌다. 만성적인 대학 재정 위기를 타파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총장들은 정부의 재정지원정책의 근본적인 변화와 제도적인 혁신을 강하게 요구했다.

22일 대학경쟁력네트워크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 참석한 국공립대 총장단 18명은 ‘미래사회 발전에 대비한 국립대의 역할 및 위상강화’ ‘4차 산업혁명과 국립대학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토론했다.

▲ 대학경쟁력네트워크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가 22일 전남대 본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국립대 총장단 18명이 참석했다. (사진= 한명섭 기자)

■ 국·사립 재정지원 방식 분할 … 경쟁방식 국립대 지원방식 폐지해야= 이날 가장 화두로 떠오른 것은 국립대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방식이다. 지병문 전남대 총장은 첫 발표를 맡아 국립대와 사립대의 재정지원 제도를 완전히 분리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지병문 총장은 “고등교육 예산 가운데 국립대 예산 비율은 2000년 61.11%에서 2015년 29.33%로 31.78%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사립대 예산은 14.9%에서 62.4%로 47.5% 늘어났다”며 “평가에 의해 국립대를 지원하는 재정지원 방식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경쟁방식의 대학 재정지원 정책을 폐지하라는 주장이다.

지병문 총장은 또 “대학은 1년 내내 평가와 재정지원사업에 대한 신청서를 작성하느라 시간을 다 보낸다. 국립대가 각각의 역할과 특수성에 따라 기준을 제시하고 대학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교육부 협의 하에 예산지원이 이뤄지는 새로운 재정지원방식이 필요하다. 그래야 국립대가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 역시 제4차 산업혁명 출현으로 대학존립이 도전받는 가운데 재정문제의 해결이 선결과제라는데 공감대를 표했다. 김영식 총장은 “4차 산업혁명의 복잡성에 대응하고 이를 선도하기 위해 정부의 재정지원이 절실하다. GDP 대비 1%를 고등교육예산으로 필히 확보해야한다”며 국립대 혁신투자 재원증대와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을 촉구했다.

윤여표 충북대 총장 역시 토론에서 “국립대는 국가의 안정적인 재정지원 하에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고용 및 사회공헌으로 이어지는 고등교육 과정을 디자인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고민과 노력이 수반될 때 교육을 통한 국토의 균형발전과 헌법에 명시된 대로 교육 받기를 원하는 모든 국민에게 고등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평등의 원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은 22일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서 '4차 산업혁명과 국립대학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발제했다. (사진= 한명섭 기자)

■ 4차 산업혁명 맞아 국립대 역할론에 한 목소리로 ‘변혁’= 총장들은 또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커지는 가운데 국립대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입을 모았다. 윤여표 총장은 “국립대는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와 밀접하게 연계돼 있기 때문에 국립대 발전 없이는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도 기대하기 어렵다. 각 대학 중점 분야 중심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도모하고 국립대학 간 연합과 협력을 통해 국립대학의 역할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래대학의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이고 과감한 개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가르치는 조직에서 학습조직으로 △학습주체가 교수중심에서 학습자, 수요자 중심으로 △학습자가 수동적인 학생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그리고 공간개념이 강의실 학습에서 탈시간 공간 및 유비쿼터스로 패러다임이 변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호작용 형태가 혼자만의 학습에서 상호 작용 및 협력 학습으로 △시간개념이 선형적, 순차적 교육과정에서 다차원적인 경험으로 △학습형태가 정형화된 학습에서 현장중심 및 문제해결능력 강화 등을 핵심과제로 제안했다.

4차 산업혁명과 국립대학의 대응 전략 주제발표를 맡은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은 “대학은 4차 산업혁명의 대응 요소 중 하나인 교육시스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치유할 수 있는 틀을 새롭게 제시해야 한다”며 △핵심역량 △교육기술 △변화관리 △재원확보를 제시했다. 더불어 본원적 과제로 사회수요기반에 맞춘 인재 양성과 학습효과·교육 효율성 제고, 지원적 과제로 조직 유연성·민첩성 제고와 정부지원·민간투자 유도를 주장했다.

▲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 참석한 윤여표 충북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국립대학의 대응전략'에 대한 토론자로 나서 정부의 국립대 재정지원방식의 전면적인 전환을 촉구했다. (사진= 한명섭 기자)

■ 국립대 위상과 역할, 대학 본연의 기능·국립대 결집된 역량 강조돼= 국립대의 자구노력을 강조하는 주장도 나왔다. 권태환 안동대 총장은 국립대의 교육적 위상 강화를 위해 ‘국립대 인증 제도’를 제안했다. 각 국립대가 힘을 합쳐 공통 기준을 만들고 이를 통과한 학생에게 ‘국립대 인증’을 부여하자는 것이다.

권태환 총장은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대학 1위부터 20위를 살펴보면 서울대를 제외하고 국립대를 찾을 수 없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학생들이 선호하는 20개 대학 명단에 국립대가 이름을 올리도록 국립대가 힘을 합쳐 제도를 만들면 어떨지 생각해봤다”며 국립대가 합심해서 특정 요건을 갖춘 훌륭한 인재를 판단하는 특정 기준을 만들고, 기준을 충족하면 국립대에서 인증한 인재라는 의미로 사회에 공급하길 제안한다“고 말했다.

태범석 한경대 총장은 국립대가 4차 산업혁명에서 제외된 산업군에 대한 관심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태범석 총장은 “4차 산업 혁명이 시작 되자마자 그 용어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모든 인류가 4차 산업에 종사할 순 없다. 4차 산업혁명 이전의 산업군에서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이에 큰 틀에서 국가가 발전하려면 인재 양성을 위한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해야 하지만 대학 본연의 역할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총장들의 논의는 국립대의 역량 결집으로 모아졌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국립대가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제대로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재정적 지원과 제도적 개정이 함께 필요하다며 특히 주당 9시간 등 책임시수와 교수 1인당 학생수 등 미시적인 규제에 대해서도 국립대가 결집해 개선을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서밋에는 △김헌영 강원대 총장 △손동철 경북대 총장 직무대행 △이상경 경상대 총장 △나의균 군산대 총장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 △최일 목포대 총장 △전호환 부산대 총장 △김종호 서울과기대 총장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 △권태환 안동대 총장 △지병문 전남대 총장 △이남호 전북대 총장 △허향진 제주대 총장 △윤여표 충북대 총장 △태범석 한경대 총장 △송하영 한밭대 총장 △강용 충남대 부총장 △이병찬 한국교통대 교무처장(대학명 순) 등 총장단 18명이 참석했다. 

한편, 제4차 마지막 콘퍼런스는 오는 10월 6일 대전 한밭대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