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고용부판 미르재단’으로 국감에서 도마 위에 오른 청년희망재단과 관련해 고용노동부가 30일 해명에 나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공익 재단법인인 ‘청년희망재단’이 “국민 성금을 재원으로 한다면서도 실상은 대기업 주머니를 턴 노동부판 미르, K스포츠 재단”이라고 주장했다.

한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법인 설립허가 신청서에 의하면, 청년희망재단은 작년 9월 16일 박 대통령이 2000만 원을 기부하며 1호 가입한 뒤 한 달 만에 총 881억 원의 모금액을 조성했다.

고용노동부는 청년희망재단의 설립이나 파견은 관련 규정에 따른 것이며, 직접적인 기부금품 모집 업무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재단에 참여한 국회의장단, 장·차관, 운동선수, 탤런트 등 참여인사는 청년일자리를 해결하려는 취지에 공감해 자발적으로 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과거사례를 보면, 98년 외환위기 당시에도 실업대란·환란 극복을 위해 각계각층이 기부한 성금을 관리하기 위해 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 등이 참여해 민간 기구 설립지원활동 업무를 했었다”며 청년일자리 해소를 위한 재단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산하기관이 관련 규정에 따라 직원을 파견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청년희망재단은 비영리민간재단으로 심각한 청년실업문제 해소를 위해 채용박람회, 신생벤처기업 인재매칭사업, 취업알선, 국내외 우수인재 양성 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청년희망재단의 발기인이자 임원으로 참여해 노동부가 재단설립을 신청 당일 허가하고 직원을 동원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장관은 그동안 자료제출 요구에 민간재단이라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고 했으나, 제출된 자료에 본인이 청년희망재단 발기인과 이사로 참여한 것이 나타나자 “자연인으로 참여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용부는 작년 10월 2일 산하기관 3곳에 ‘청년희망재단 설립 전담인력 지원 근무 요청’ 공문을 보냈으며, 이후 민간재단인 청년희망재단에 직원까지 동원해 직접 개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 의원은 주장했다.

앞서 한 의원은 “지난 노동부 국감에서 청년희망재단이 순수민간재단이라고 답한 이 장관의 답변이 거짓임이 밝혀졌다. 미르, K-스포츠 재단 등과 유사한 모금 구조를 가진 만큼 모금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여당이 추진하는 노동개혁이 기업의 민원 들어주기에 불과한 이유가 재단에 거액 기부에 대한 답례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년희망재단의 기부자는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200억)과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150억), LG그룹 구본무 회장(70억),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50억) 등 대기업 총수들이 거액을 쾌척했다. 또 지난 3월까지 고용부 산하기관인 고용정보원(1명), 산업인력공단(2명), 한국폴리텍대학(1명), 잡월드(1명)에서 직원을 파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