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흩어진 사업 한 곳에서 원스톱서비스해야”

▲ 오덕성 충남대 총장이 6일 한밭대에서 열린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에서 ‘산학혁신 플랫폼 구축과 창조경제혁신센터 상생협력’을 주제로 국립대 중심의 지역산업 활성화 전략으로 ‘지역산학협력총괄지원센터(가칭)’ 구축을 제안했다.(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대학은 연구에 그치지 않고 혁신을 해야 하는 곳이다. ‘기업가정신’과 ‘기술사업화’를 복합해 지역경제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곳이 바로 대학이다. 이를 기반 해 국립대 중심의 지역산업 활성화 전략으로 ‘지역산학협력총괄지원센터(가칭)’ 구축을 제안한다.”

오덕성 충남대 총장은 6일 한밭대 그린에너지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국공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2016 제4차 콘퍼런스 및 폐막식에서 ‘산학혁신 플랫폼 구축과 창조경제혁신센터 상생협력’을 주제로 발표를 맡아 이 같이 밝혔다.

오덕성 총장은 기존에 설치돼 있는 4개의 산학협력중개센터의 확대 및 기능 보완을 통해 광역지자체별로 ‘지역산학협력총괄지원센터(이하 총괄지원센터)’의 구축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국립대학 중심의 지역 산학협력 활성화 전략을 시행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총괄지원센터는 연합체계 국립대 중심의 산학협력 총괄기지로서 △혁신기술개발 △창의적 자산실용화 △스타트업 지원 △창업교육 △기업지원의 기능을 수행하며 중앙부처, 지역대학, 창조경제혁신센터, 테크노 파크와 밀접한 협력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총장은 우선 추진이 가능한 사업으로 다음의 4개 사업을 제안했다. 내용은 △기술사업화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창업 생태계 구축 △대학의 산학융합 프로그램과 창조경제혁신센터협업 프로그램 운영 △산학융합 캠퍼스 조성 등이다.

오 덕성 총장은 “이 가운데 플랫폼은 산학 융합지구 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요기술과 대학 보유기술을 연결하는 기술사업화 통합 지원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산업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기업지원이 가능하도록 산업분야별 특화된 집중지원 기능을 활성화하며 진행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혁신의 기반이 되는 ‘대학을 중심으로 한 혁신 클러스터’ 구축 전략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창조적 혁신시기에 대학 기능변화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제기되고 있으며 대학 연구현장에서 창업 생태계 구축과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지원 매커니즘이 준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지역혁신과 산업발전 및 경제성장을 이뤄내기 위한 대학과 기업, 정부 간의 트리플 헬릭스(triple helix) 모델의 혁신클러스터 기본구조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대학 등 비전 제시자를 중심으로 전략산업 분야의 대기업, 이와 연계되는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지원기관들이 협력하는 삼각형 구도”라고 말했다.

선진사례로 RTP(Reserch Triangle Park), 샌디에고, 드레스덴, 도르트문트 등을 들었다. 이들 성공 사례들은 공통적으로 대학 중심의 산학연 연계 협력프로그램 발달을 통해 특화분야 과학기술에 초점을 둔 연구개발 및 사업화, 우수한 연구 인력의 지속적인 양성, 창업 생테계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도 정부의 협조가 활성화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총장은 “현재 정부는 각 부처의 추진기관을 통해 지역 기반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많은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학을 중심으로 산학협력의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는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이 범정부 합동계획으로 추진됨에 따라 국립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가 중추적인 역할이 되지 않겠나”라고 기대했다.

한편, 오 총장은 대학 자체의 주요 기능으로 △인력양성 △혁신기술 개발 △창업생태계 개발 구축 △기술 지원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