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신설 놓고 시민단체·대학들 찬반 목소리 엇갈려

사교육걱정 “교육 정상화 역행하는 전형, 계획 철회해야”
SW중심대학협의회 “학생과 대한민국 미래 위해 꼭 필요”

▲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SW중심대학이 특기자전형을 신설해 교육 정상화에 역행하고 있다고 우려했다.(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정부가 야심차게 출발한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이 걸림돌을 맞이했다. 특기자전형으로 신설된 입시전형이 사교육을 유발시키고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는 등 교육 정상화에 역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대학들은 우려될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11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W중심대학의 특기자전형 신설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SW특기자전형 신설은 정부의 대입간소화 정책에 반하는 결정으로 대입 부담 경감 및 학교 교육 정상화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SW특기자전형 신설 철회를 주장했다.

SW중심대학은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대학 SW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도입됐다. 지난해 8개 대학에 이어 올해 6개 대학이 추가로 선정돼 총 14개 대학이 운영되고 있다. 앞으로는 산업현장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의 교수진 참여를 확대하고,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 실습 교육을 대폭 강화해 실전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미래부는 지난 8월 25일 국민대에서 열린 SW중심대학 총장간담회에서 내년 입시부터 전국 14개 SW중심대학에 ‘SW특기자 전형’이 도입되며 2018년부터 그 수가 대폭 확대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선발 수는 2017학년도 35명 선발에서 2018학년도 410명, 2019학년도 438명 등을 목표로 잡았다. 전형평가에서는 수능점수 대신 SW제작경험 등을 통한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이 평가요소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된다.

사교육걱정에 따르면 현재 2018학년도 대입전형에 SW특기자 전형을 신설한 SW중심대학은 총 14곳 중 △경북대 △고려대 △국민대 △동국대 △서강대 △성균관대 △아주대 △한양대 △KAIST 등 중 9개 대학이다. 세종대는 관련학과 모집정원의 20%를 특기자로 선발할 계획이며 부산대와 서울여대는 시행계획을 아직 밝히지 않았다. 나머지 대학인 가천대와 충남대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 SW중심대학 14곳의 2018학년도 대입전형 시행 계획.(자료=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제공)

이들은 “현 정부가 지난 2013년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향’을 발표하며 △수시모집의 수능최저학력 기준 완화 △특기자전형 모집규모 축소 및 제한적 운영 △논술고사 지양 △문제풀이식 면접고사 지양 △학생부 활용 등의 내용이 들어간 ‘2015·2016 대입제도안’을 확정한 바 있다”며 “미래부의 SW특기자 전형 신설 허용은 기존 방침에 역행하는 것이다. 대입전형 업무를 주관하는 교육부가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SW중심대학의 특기자 선발은 정보 과목이 고교 교육과정에서 일반선택으로 도입되고, 그 학생들이 입시를 치르는 2021학년도 대입이 돼야 한다”며 2021학년도 이후 학생부 종합전형 선발을 요구했다. SW특기자전형에 대비한 사교육시장도 확장되는 현상도 함께 지적했다.

하지만 대학들의 입장은 조금 달랐다. SW중심대학협의회(회장 서정연 서강대 교수)는 11일 사교육걱정의 기자회견에 대한 관련 입장을 발표하며 “사교육이 반영될 부분이 없다”고 우려를 일축했다.

서정연 회장은 “시민단체의 우려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며 “이제 실행되는 특기자 전형은 모든 수를 다 합쳐도 그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 그동안 SW를 아무리 좋아하고 성과를 내도 그걸로 대학을 가지는 못했다. 그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을 계속하면서 대학도 가고 우리나라의 인재로도 거듭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지금 우리나라 사교육 문제는 국영수지 SW가 아니다. 일부 학원이 말하는 것처럼 단순히 코딩을 배운다고 뽑지 않는다. SW능력과 함께 인문사회적 소양 및 소통능력 등 포괄적인 부분들을 체크할 것이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아이들의 미래가 걸린 문제임을 알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