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현장집중형 Multi 현장실습 교육모델 구축을 통한 취업능력 극대화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단은 현장 중심의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현장집중형 Multi 현장실습 교육모델 구축’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대학의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라 ‘취업명문, 교육일류, 세계적 수준의 경남기술사관대학 달성’이라는 비전을 제시 하고 세계지향의 열린교육, 현장지향의 실무교육, 봉사지향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방안을 수립해‘경상남도 정책 대학으로서 공업계열 특성화’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경남전략산업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형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는 도립대학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2년도부터 LINC사업 최종 목표를 기반으로 사업주요 성과에 대해 1차연도에는 ‘Multi 현장실습 학점제 운용’ 및 ‘Capstone Design 교육 과정 운용’, ‘산학협력중점교수 지정 및 채용 시행’, ‘현장실습지원센터 구축’ 등으로 현장집 중형 교육모델 구축의 기틀을 마련했다.

2차연도에는 교내 ‘Capstone Design Cafe 구축’, ‘산학융합 취업약정교육 시행’, ‘산학협력협의체 운영’, 3차연도에는 ‘산학교류 세미나 및 산학협력 포럼’ 등을 시행했다. 4차연도에는 ‘창업교육센터 구축’, ‘Capstone Design 실습 기자재 지원’, ‘Capstone Design 및 현장실습 지침 교안 개발’ 등 기존 산학협력 현장실습을 통한 ‘취업중심대학’에서 한 단계 앞 선, 내실 있고 효율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취업강조대학’ 으로 추진하고 있다.

■ 산업친화형 대학체제 구축을 통한 산학협력 선도모델 강화 =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서 창조경제가 대두하면서 산업 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강화가 필요하게 됐다.

또한 경남전략산업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해 경남권역별 및 산업별 지역 전담 중점교수 활용, 산업체 집적지와 대학 간 원거리로 인한 산업체 밀착을 위해 전담화가 필요함에 따라 ‘산학협력중점교수 지정 및 채용’ 을 실시해 경남권역별 수요분석 및 인재 공급 교두보 역할을 해왔다. 4차연도 기준으로 채용형 4명, 지정형 9명이 산학협력중점교수로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학과별 및 경남권역별 업무 효율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으로서의 체제 개편이 요구 됨에 따라 2차연도부터 산업친화형 대학체제 구축을 위한 교수업적 평가 2개 트랙을 구축하기 위해 ‘산학협력 중심형 교수업적평가(II 유형)’ 규정을 제정하고 3차연도 이후부터 실시했다. 산학협력중점교수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정의해 산업체 현장에서 다양하게 요구하는 사항을 순발력 있게 대처함으로써 LINC사업 참여대학으로서 의지를 갖고 사업을 촉진하고 활성화하는 제도적 성과를 거뒀다.

대학 내 Multi 현장실습 지원을 총괄하기 위해 1차연도에 ‘현장실습지원센터’ 구축과 조직편성을 시작으로 2·3 차연도에는 대학생 창의성 발휘 촉진을 위한 ‘Capstone Design Cafe’ 구축, 4차연도에는 ‘창업교육센터’를 구축함으로써 우리 대학 재학생을 위한 교육 공간 확보 및 각종 지원 사업에서 운영되는 사업 프로그램 통합 운영과 네트 워크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

▲ 현장실습 우수사례 경진대회

■ 실무중심의 현장교육 과정을 통한 취업능력 극대화 = 경남도립거창대학은 LINC사업의 실무중심 현장교육 강화를 바탕으로 산업체 현장 적응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융합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다양한 형태의 현장실무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기존 현장실습 교육 강화와 내실화를 위해 ‘Multi 현장실습’ 정규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Multi 현장실습’은 전공학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분야 에서 현장실습을 함으로써 우리 대학 재학생이 전공분야 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다. Ⅰ·Ⅱ·Ⅲ·Ⅳ·Ⅴ 총 5가지로 구성돼 다양한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기 중 부족한 전공역량을 단기간 내 채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참여학과 교육운영 특성상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실습프로그램으로 현장 체험 기회를 넓혔다.

또한 해외 현장실습을 시행해 필리핀, 미국 등으로 진출하는 선도적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사업연도별 현장실 습 이수학생비율은 현장실습 참여학생 수 대비 1차연도 92.4%, 2차연도 98.1%, 3차연도 103.1%, 4차연도 105.2% 로 매년 꾸준히 증가 추세로 교내 현장실습 우수사례 경진대회, 현장실습 수기공모전 등을 개최해 재학생의 사업 프로그램 참여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재학생이 팀을 이뤄 스스로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 등을 키우기 위해 ‘Capstone Design(캡스톤디자인)’ 교과 목을 2012년도부터 정규교과목으로 개설했다. 총 13개 학과 중 8개 학과가 참여하며 사업연도별 작품 제작 개수는 1차연도 28개, 2차연도 32개, 3차연도 35개, 4차연도에는 36개 작품이 출품됐다.

또한 교내 ‘Capstone Design 경진대회’를 개최해 참여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을 해당 산업체 전문가에게 설명 하게 함으로써 발표능력 향상과 책임감을 불어 넣어 주며 학생들이 전공분야 산업 현장에서 익혀왔던 실무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융합 취·창업교육 및 지원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우리 대학 재학생의 취·창업 마인드를 고취하기 위해 ‘창업강좌’ 등 창의교육사업 프로그램을 참여 학과별로 정규교과목으로 편성했다. 창업 강좌 시수비율은 대학 전체 재학생 수 대비 3차연도 226.1%, 4차연도 329.8%로 높은 폭으로 치솟고 있으며 LINC사업을 통해 창업에 대한 의욕과 참여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실질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창업 동아리별로 작품 제작 지원 등 단순 한 창업에 대한 꿈이 아닌 그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산업체의 급격한 직무환경 변화에 부합하고 전문기술인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기업의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취업약정교육’과 학생들이 갖춰야 할 미래에 대한 비전을 함양하고 취·창업에 대한 개인 능력 개발 및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참여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취·창의아이디어 캠프’를 2013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다. ‘취·창의아이디어 캠프’는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를 고취하고 기업의 채용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취·창업 특강을 거쳐 심화과정인 인성역량진로, 1 대 1 면접 컨설팅,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과정 등을 운영한다. 이처럼 우리 대학 학생들이 현장실무 체험, 취·창업에 대한 목표의식 고취, 취·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수립 방법 등 현장실무에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을 진행하고 있다.

■ 산학협력 협의체 구성을 통한 맞춤형 현장교육 실현 = 경남도립거창대학 LINC사업단은 창조경제를 주도적으로 견인하고 경남전략산업의 주력분야인 항공, 조선, 기계, IT 등 지역산업체와의 산학협력 교육 방안을 통한 주문형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산학협력은 자원의 효율적 활 용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과제이며 특히, 지역 내 산업체와의 긴밀한 연계와 협력을 통해 산학협력 시 스템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족회사 산학교류’를 통해 지역산업체가 대학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우리 대학 및 산업체와 연계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추진되고 있다.

209개의 가족회사와 협약을 맺고 지역산업체와 대학 간 신뢰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현장견학 및 실습, 애로기술 및 경영 자문, 공동연구, 취업 및 현장 실무 교육, 정보 공유 등 LINC사업으로 인한 지역 대학과 산업체의 공생발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오늘날 산업체 간 기술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체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영 및 기술상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기 위한 ‘애로기술지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자문 요구 산업체 전문분야 특성에 맞게 전문 지도교수를 파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산업체 역량 및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4년 30건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35건으로 자문 수요는 증가 추세이며 이는 우리 대학의 전문분야별 기술력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경남지역 산업여건과 학과의 규모 등을 고려해 효율적인 산학협력협의체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산학협 력협의회’ 및 ‘산학교류세미나’를 통해 경남전략산업분야 산업체 전문가 및 산학관계 전문가들의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보공유 및 산학교류를 시행해 지속적인 유대감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남전략산업체와 우리 대학의 상생 발전을 주도하고 우리 대학 LINC사업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창의기술융합교육 및 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재학생의 취·창업에 대한 마인드를 고취시켜 졸업 후 자신에게 걸맞은 성공적인 취·창 업을 꾀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적응이 뛰어난 기술인을 양성하고 기업체에서는 현장맞춤형 인력 양성교육을 통해 안정적이고 검증된 인력 채용으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윈-윈(win-win) 전략’을 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올바른 취·창업의 길을 선도하여 이끌고 있다.

▲ 우수사례 시제품 제작

■ 취업약정교육을 통한 대학 취업률 극대화 = 산업체의 급격한 직무환경 변화에 부합하고 전문기술인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기업의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취업약정교육’과 ‘Multi 현장실습 모델’을 연계하고 있다. 2012년 SPP조선, 2013년 삼성중공업 협력회사 신미정공을 시작으로 2014년 항공우주 분야 업체인 사천 우주항공미니클러스터, 2015년에는 케이엠에스이㈜, 이철헤어커커 등과 취업약정교육을 실시했다. 산업체 주도 교육으로 OJT 없이 바로 현장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체 이직률을 획기적으로 줄여 안정적이 고 검증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 창의적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술융합 취·창업 역량강화 = 창조경제 기반으로 산학협력 및 기술융합 창의교육을 통한 취·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참여학과 간 창의적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창업 아이디어를 실제로 상품화하는 등 학과 및 창업동아리 등과 연합해 융합 기술지도 지원 체제 확립을 통한 상품가치가 있는 제품의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2013년도부터 ‘Dog 피드제어 시스템’ 외 3개 시제품을 제작했으며 2014년도는 ‘LEGO LED LAMP’ 외 2개, 2015년도에는 ‘E-BIKE’ 외 2개를 제 작했다. 학과별 전공분야 역할을 나눠 수행함으로써 제품의 완성도는 물론 상호 협력으로 팀워크까지 향상시킬 수 있었다. 창업 트랜드 파악과 기업환경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이 필요 함에 따라 ‘취·창의아이디어 캠프’를 개최해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을 통한 자신감, 도전의식, 열정 증진 및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취·창업에 관한 실질적 경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목표의식 고취 및 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 수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 산학협력 친화형 조직 및 시설 구축 마련 = LINC사업으로 진행되는 기술융합 취·창업 역량강화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전문 구성원이 부족해 제반 업무의 효율성이 요구됨에 따라 우리 대학에서는 전문분야별 운영센터를 구축했다. 산학취업센터는 지역전략산업 기반의 전문 기술인력 양성에 주력을 두고 현장실습지원센터는 Multi 현장실습 총괄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창업교육센터는 창업강좌 교육 및 창업동아리 지원을 담당하며 캡스톤디자인 카페(Capstone Design Cafe)는 캡스톤디자인 관련 회의·작품 전시·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해 구축됐으며 잡 카페(Job Cafe)는 취업을 위한 정보획득 및 상담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전문 조직으로서 역할을 재정립하고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산업체 현장에서 다양하게 요구되는 사항을 순발력있게 대처하고 산학협력의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우리 대학은] 김정기 총장

"뜨거운 열정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최고 수준의 LINC 육성하겠다"

"1996년 전국 최초의 도립대학으로 문을 연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취업명문, 교육일류, 세계적 수준의 경남기술사관대학 달성’이라는 비전과, 세계지향 의 열린교육, 현장지향의 실무교육, 봉사지향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거창대학은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2015년 대학구조개혁 평가 우수등급 획득과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대 학 등 굵직한 정부 지원사업에 지정돼 지역을 선도 하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을 기반으로 현장적응이 뛰어난 기술인 양성을 위한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큰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창조경제 대두, 산업 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강화, 경남전략 산업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 등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한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으로 바꾸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교원 임용 및 평가제도 개선, 산학협력중점 교육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으며 산학취업센터, 현장실습지원 센터, 창업교육지원센터 등 산학협력 친화형 조직 및 시설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산업체 현장에서 다양하게 요구하는 사항에 순발력 있게 대처하고 취업능력 강화 및 산업체와의 지속적인 산학교류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현장실습의 효율성 극대화와 산학융합교육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경남도립거창대학에서는 계절제 현장실습, 학기제 현장실습, 해외 현장실습 등 다양한 현장실습 교육과 정을 개설하고 운영 중이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설을 통해 실무교육의 우월성을 확보하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 산업체와의 지속적인 산학협력 교류 확산 등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 기준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과 간 배타적 교육의식을 버리고 상호 융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과 의식전환을 위해 산업디자인과, 기계융합IT계열 2개 학과 및 창업동아리 4개, 산업체 3개 업체가 연합해 상품가치가 있는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학과 간 상호융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과 의식전환을 이뤘으며 창의교육 기반을 바탕으로 취·창업 마인드 고취 및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LINC사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걸맞게 학생과 산업체가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산 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교육네트워크 활성화, 다양한 분야로의 취·창업교육 강화, 경남전략산업분야 주요 산업체와의 산학네트워크 구축 등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정보공유 및 교류를 해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정보공유 및 교류를 통해 경남기술사관대 학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명품대학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