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는 투자, 지역 맞춤형 특성화로 '매우 우수'평가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창원문성대학교 LINC사업단은 1단계(2012~2013년) 사업평가에서 경남지역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전국 최우수 등급인 ‘매우 우수’ 대학으로 2년 연속 선정되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산학협력 친화형 체제개편과 산업계의 환경 변화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특성화하고,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창업교육 및 가족회사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기술개발, 기술지도등 산업체와 상생협력의 유대강화를 통해 선순환적인 산학교류 구축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산학 협력의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 창원시, 경남중기청, 경남TP,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동남권클러스터와 공동 산학협력 체제를 강화해 대학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마련했다. 지역의 특성에 맞춰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해 기계자동차 학부, 조선해양학부, 첨단과학기술학부, 항공정비과 등 10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 산학협력 선도 위한 아낌없는 투자 = 창원문성대학교는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산학협력중점 교수 12명을 채용하고, 18명을 지정해 교원 인사제도를 개편했다. 산학협력 실적 반영비율을 76.9%로 조정하는 등 대학체제 시스템 개편을 통해 명실상부한 산학협력 선도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산학 협력의 인프라 확충을 위해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경남 전문가네트워크 협동조합을 연계해 가족회사 협약 기업을 500여 개로 구축해 경남지역 산학협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의 안정된 구축과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창원문성대학교 산학협력처(단)와 역할을 재정립해 역량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창원문성대학교 평생직업교육과 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와 업무 연계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산학협력의 기반을 확대했다. 지역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기존 산학협약 산업체 및 가족회사 중심으로 직무기반 현장실습 매뉴얼을 개발하고,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한 현장실습 교재 개발은 LINC사업 참여 학과뿐만 아니라 전체 학과에서 시행했다. 2011년 이후 1000여 개의 지역 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매년 현장실습 만족도조사를 하고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대한 역량 요구 및 산업체에 대한 기대 등을 분석하는 한편 SME(대한민국 명장, 품질명장, 기능장 등 외부전문가) 참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현장실습 시스템 구축을 위해 교재를 개발했다. 또한, 학생들의 대기업 취업 연계를 위한 협약과 취업 약정 기업반 운영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두산중공업, LG전자, KAI, 대우조선해양, 한국GM등 대기업 특별반을 운영해 학생들이 대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기계메카트로닉스(수송기계) 분야 전문인력양성 선도 = 창원문성대학교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2단계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참여대학으로 2012년부터 ‘현장실습집중형’ 유형에 선정돼 미래주도형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기업과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존재한다’ 라는 대학의 사명과 ‘혁신과 신뢰’라는 핵심가치를 통해 ‘동남권 취업 거점 대학, 2016, 기업선호도 1위, 학생선호도 1위’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2011년 4월에 최종 수립한 ‘중장기발전계획, BEST 2016’ 의 6대 발전전략 중 ‘NO.4 산학협력강화’전략에 50개의 실천과제를 설정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대학특성화사업인 ‘경남주력전략산업기반 산학협력중심대학’을 달성하기 위한 ‘기계메카트로닉스(수송기계) 분야’ 전문인력양성 선도 학부 육성을 LINC육성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 취·창업지원에 외국어 교육까지 = 창원문성대학은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 강화를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중이다.

현장실습 산업현장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 무 능력을 갖춘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대학-산업체 간의 산학연계 강화 및 활성화를 통한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1단계 사업에서 89.8%의 높은 현장실습 이수율을 보였다. 우수사례 발표 및 사례집 제작을 통해 현장실습에 대한 학생들의 전공 역량강화와 보다 효율적인 현장실습을 위해 2015년에 각 학과별 NCS기반 현장 실습 교재를 제작해 주별 매뉴얼에 따라 지난 하계 방학 중에 실시했다. 또한 1단계 사업에서는 한국GM과 자동차 기계학부 36명이 현장실습학기제를 통해 대기업 취업으로 연계되는 성과도 있었으며 2014년에는 53명, 2015년에는 36명이 참여했다.

캡스톤디자인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학생들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전공 역량 강화 및 전문인력 육성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참여 학과는 정규 과목화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 1단계 사업에서는 기업연계형과 비연계형으로 구분해 40개 팀 41개 과제에 220명이 참여했다. 특히 2013 년 전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안전 표지판’이라는 작품으로 참가해 최우수상을 받는 성과도 있었다.

체계적인 취·창업 인재양성을 위한 장·단기 인력 양성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과별 잡매칭데이, 창업강좌의 정규과정 운영,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리더십캠프 및 현장견학을 통해 특화된 맞춤형 취업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해 개인별 취업 계획 및 전략을 체계적으로 이력관리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했다.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한 기업밀착형 인력 공급을 실현하는 교과과정을 개설해 대학-기업-지자체가 연계해 경남지역 전략산업 중심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취업약정반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약정반은 두산반, 기아오 토큐반, KAI반, LG전자반, 대우조선해양반, 삼우금속반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신규 기업반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대학, 경남도, 기업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경남형 기업 트랙을 운영해 현장실습을 연계하고 취업의 길을 안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와 경남형 기업트랙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KAI(한국항공우주 산업), LG전자, BHI, 대우조선해양, 삼우금속공업, 삼성 창원병원 등 17개로 기업의 수요에 맞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양성 경남형 기업 트랙의 일환으로 글로벌 취업 약정반을 운영해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교육을 실시하고 글로벌 인재 양성에 부합하는 과정을 개발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 하고 있다. 동구기업 외 4개 기업과 연계해 글로벌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대외협력처와 연계해 해외 전공연수, 글로벌 해외 봉사 등으로 취업생들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교원의 역량강화에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 500여 개 가족기업이 함께하는 탄탄한 링크 사업 = 우리 대학은 지난 1단계 및 2단계 사업에서 구축된 500여 개 가족회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산학협력 유대강화 및 상호교류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과 인적, 물적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최적화된 산학협력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각 학과별 산학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전담교수의 상시 모니터링에 의한 애로사항 파악 및 지원, 교수의 지원 가능한 기술정보 제공 및 인력풀 책자 제작 배포, 기업지원 매뉴얼 제작, 기타 산업체자들의 요구에 대한 맞춤형 오프라인 교육 지원 등 가족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또한 자체 구축된 인력풀(교수, 명장, 세무, 법률 등 전문가)을 통해 기업의 경영, 인사 및 기술 등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중소기업청과 협업해 BI업체 기술지도, 기업과 고용노동 부와 연계해 사전수요조사를 통해 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CEO스피치과정, MBTI, 영어, 중국어, STRONG, 성희롱 예방교육 등을 했다. 산업체 위탁훈련, 재직자훈련, 고용지원 유지 훈련을 유관 기관, 기업과 협조체제를 구축해 기업지원을 확대하고, 가족 기업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해 R&D사업, 애로기술 등을 수요조사를 통해 기술 지도를 함으로써 산학협력의 디딤돌을 만들었다.

또한 2016년 산학협력 선도모델 개발시범사업에 창원문성대학교만의 특화된 고기능직무향상 교육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지역 핵심전략산업의 주요 직무분야인 자동차, 전기, 조선, 항공 분야의 숙련된 기술인 양성을 위해 현장 직무 기술분야의 명장들이 전문기술에 대한 비법을 정규 교과과정 형식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직무관련 지식 및 기초직무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전문가(명장)와의 지속적인 1대1 멘토링을 통해 기술을 습득함으로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에서 오랜 기간 준비한 빅데이터센터의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기업지원 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뉴스정보를 활용한 시장분석 정보 제공 시스템 개발, 포레스트 문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알고리즘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가족기업의 스마트 기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활성화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가족기업의 성장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멘 토링, 수요조사, 의견 등의 수집·분석으로 선순환 자료를 도출하고 빅데이터 기술의 활용 교육 및 상당을 제공해 가족기업에게 맞춤식 정보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 대학은 경남지역 전략 산업(기계, 조선, 수송기계 등)과 연계해 LINC사업을 통해 지역 산업의 발전과 우수 창의 인재를 양성해 공급함으로써 산업체의 글로 벌 경쟁력 강화에 상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학 특성화사업(평생직업교육대학)과 LINC사업을 연계해 창조경제 활성화의 견인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실무형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과 신속하고 유연한 교육시스템 개발 및 산업체 전문가 참여 수업 활성화를 통한 실무 융합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우리 대학은] 이원석 창원문성대학 총장 "산학협력체제의 새로운 모델 스마트기업 지원 정보화 시스템 개발 현장실습·취업매칭에 활용"

창원문성대학교는 지역 산업체와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산학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우수 창의적 기술 인력 양성과 공급이라는 목표로 산업체와의 상생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지역 산업 발전에 지속적으로 이바지 해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2단계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참여 대학으로 선정됐으며, 1단계 사업평가(현장실습 집중형)에서 경남지역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전국 최우수 등급인 ‘매우 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창원문성대학교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단은 동남권 취업거점대학, 2016 기업선호도 1위, 학생선호도 1위를 비전으로 대학 내 유효자원을 최대화해 지역사회 및 산업을 이끌어가는 핵 심적 주체로서 동남권역의 산업체들과 특성화된 산 학협력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 LINC사업단은 창조경제 기반 지역 맞춤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 학사조직과 교수진들을 산업계의 환경 변화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특성화하고, 현장실습 및 현장실습학기제, 캡스톤디자인, 취업 및 창업교육, 산업체 애로기술지도 등을 통해 현장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우리 대학 가족 회사와의 지속가능한 유대강화를 위해 학과차원에서의 산학협력협의회를 구성해 현장감 있는 산학협력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러한 가족회사 제도를 통해 산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기술개발, 기술지도, 산업체 재직자 교육 등 맞춤 형 기업지원시스템을 갖추 고 세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 사업단을 통해 선진형 주요 사업의 실현 가능성, 효율성 및 향후 자립화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 동남권 산업체들의 경쟁력 강화 와 나아가서는 국가 경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지원의 편이성,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스마트기업으로의 체질개선, 현장실습 및 취업 매칭 등의 실효적인 효과와 LINC사업에서 달성한 성과의 연계향상을 위해 대학의 빅데이터센터에서 개발한 ‘스마트기업지원정보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산학협력시스템을 빅데이터 기반의 전산시스템로 끌어올린 ‘스마트기업지원정보화 시스템’의 적용은 앞으로 산학협력체제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다. 창조경제기반 지역맞춤 융합형 창의인재양성을 목표로, 지역 산업체가 요구하는 창의성을 지닌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된 특성화 분야를 도출하는 한편 특성화 교육, 대표브랜드 교육, 산학 맞춤형 교육을 더욱 강화해 앞서가는 대학임을 확인하고 더욱 경쟁력 높은 창조적 수요맞춤형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실무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