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맞춤형 교육 및 기업 연계 활동 통해 선순환 체계 확립

산학협력 체제 구축 위해 관련기구·시스템 개편
가족회사와 멘토링·기술지도 등 연계… 지역기업체와도 협력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대림대학교는 ‘최고 수준의 대한민국 대표 고등직업교육 기관’이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2012년부터 수행하고 있는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은 대학과 산업체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산학협력모델 구축을 목표로 지역산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대림대학교 LINC사업단은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구축, 산학협력 친화형 인력양성체계 구축, 혁신기반 산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3대 목표로 △산학협력 기반 대학정책 프레임워크 구축 △인적 자원 역량 개발 △산학협력 인프라 효율성 제고 △현장 중심 교육과정 구축 △성과 극대화를 위한 현장실습 운영 △지역사회 연계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지역산업 연계 네트워크 구축 △창조 및 혁신 기반 지역 커뮤니티 선도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왔으며 지역산업과 동반 성장하는 산학협력 혁신 선도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 대림대학교 전경

■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 = 대림대학교는 2012년부터 총 5년 계획으로 진행돼온 LINC사업에서 산학협력 대학체제 구축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교수업적평가를 개정해 모든 교수가 산학협력 실적을 우선적으로 평가받도록 보완하고 산학협력트랙을 별도 신설해 산학협력 활동을 교원들이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실무교육 필요성 증대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시스템 구축을 위해 산업체가 참여하는 분야별 협의회를 구축·운영하고 NCS 및 산업체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창의적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이업종 융합과제인 창의융합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재학생 대상 취업 약정형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대학의 실효적 취업률 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연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연계 포털 시스템을 개설했다.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창조경제 창출을 위한 창의력 교육, 창업 관련 교육 활동을 지역사회로 확대 운영하고 지자체 및 유관기관 연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기업 협의체에 창조경제 문화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대림대학교 LINC사업단은 총괄 직속 기구로 설치돼 운영위원회·실무위원회와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현장실습은 물론 인턴십, 취업으로의 연계 지원을 위해 대학 취업 지원처 산하에 현장실습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하고 대학 내 창업교육 및 지원을 총괄하기 위해 창업교육센터도 설립·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대림대학교는 산학협력처와 산학협력단으로 분리돼 운영되고 있었으나 산학협력단으로 단일화해 업무의 중복 및 분리를 방지하고 산학협력 총괄기구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 기업정보의 체계적인 구축 및 지원시스템 정립 및 확대를 위해 기업연계센터를 별도 설립하고 대학 내 가족회사 및 산학협력 기업 관련 모든 정보를 총괄하는 기업연계 포털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포털시스템에서는 학과와 개별부서에서 별도로 관리되던 기업정보가 하나로 통합돼 관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 연결 및 프로그램 진행이 원활히 지원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채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보직 제한 규정도 폐지했다. 기업연계센터에서는 산학협력 전담교수를 기업 연계 센터장으로 보직을 부여하고 특임교원도 채용해 적극적인 기업연계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전국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참여
■ 지역산업과 연계된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 대림대학교는 사회 수요에 최적화된 교육과정 구축을 목표로 체인형 교육과정 개편 체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바로 반영하는 교육과정 개선 체제를 구축하고 NCS기반의 산업체 밀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LINC사업 참여 학과는 모두 산업체 현장실습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4주~8주 이상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LINC사업 비참여학과도 대부분 현장실습을 필수이수 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장실습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설립된 현장실습지원센터가 대학 내 모든 현장실습 이수 및 학과 지원을 총괄해 관리하고 있다. 현장실습 운영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실습 학생·기업 매뉴얼을 개발해 배포하고 학과 교수들의 현장실습 방문지도를 통해 실습 현장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장실습 사전설명회를 열어 상호 간 정보공유를 통한 현장실습 매칭 효율을 제고하고 실습 중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추후 개선사항 반영을 위해 현장실습 사후품평회 및 온라인만족도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대부분 학과에서 전공필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LINC사업 지원으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총 171개의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수행했으며 매년 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외부 산업체 인사를 심사위원으로 초청해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다. 경진대회 개최 시 작품을 공개 전시하고 작품설계에 참여한 학생들이 직접 설명하게 함으로써 대학 내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확산을 꾀하고 있다.

2015년 LINC 페스티벌에서 진행된 전국 경진대회에 참가해 ‘Coaxial Two-way Unit를 이용한 12면체 라우드 스피커’ 과제로 장려상을 받았으며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중 2개 과제에서 지식재산권을 출원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대학의 창업역량 특성화를 위해 대상자별 단계적 맞춤교육 프로그램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 및 저학년을 위한 창업 및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해 창업특강,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융복합 디자인캠프, 창의력 점프업 캠프 등을 진행하고 있다. 예비창업자와 창업동아리 지원을 위해 창업멘토링 네트워크, 창업동아리 시제품제작, 대내외 경진대회 참가도 지원한다.

산학협력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위해 재학생을 대상으로 산업체와 특별협약 직무현장교육을 다년간 진행하고 있으며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에 맞춰 학과 특성과 유연성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편해 진행하고 있다. LINC사업 참여 학과에서 학생 400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참여 학생의 87%가 관련 업체에 취업 연계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 가족회사 제도와 지역기업 협의체로 창조경제 확산 = 대림대학교는 2007년부터 가족회사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2012년 790개였던 가족회사가 지난해 1000개 이상으로 증가하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대림대학교의 가족회사는 사업 참여 실적 및 협약 실적에 따른 가족회사 등급제를 실시해 등급에 따라 차별화된 지원체제를 제공받는다.

또 가족회사에 대한 체계적인 협약관리 및 지원체계를 위한 기업정보 포털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든 기업정보 지원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효율적인 기업지원이 가능해졌다. 가족회사 멘토와 재학생을 연결하는 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상호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총 900회 이상의 멘토링이 진행돼 전공 관련 상담 및 진로상담을 기본으로 나아가 사회생활과 인생 상담까지 학생들에게 직무능력에 대한 조언과 전문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적 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술지도 프로그램은 중소기업 기술력 향상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 108개 기업을 대상으로 918회 진행됐다. 매년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관련 분야 산업체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우수사례 발굴 및 우수성과 홍보를 통해 지역기업과의 산학협력 우수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창조경제 확산을 위해 지역 내 협의체를 통한 연계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지역기업 협의체와 대학이 공동으로 세미나 및 포럼을 주최해 창조경제 문화를 확산하고 협의체 기업들이 대학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나아가 취업연계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고 있다.

▲ 창의력 점프업(Jump-Up) 캠프
■ 사회맞춤형 직업교육 선순환 모델 구축 = 대림대학교는 대학의 모든 자원을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체계 구축에 집중해 오고 있다. 정규교육과정, 비교육과정, 산학협력활동, 사회협력활동을 통합 프레임워크로 정의하고 사회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선순환 체계로 안정시켜 왔다.

기업연계활동은 교육과정의 계획, 실행, 평가 과정에서 바로 적용되도록 학내 제도 인프라를 정비했다. 학생들은 가족회사, 목표기업, 앵커기업에서 제공하는 멘토링, 현장체험, 현장실습, 인턴십 등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인 맞춤형 교육을 받게 되며 우수한 인적 자원들은 다시 해당 기업으로 진출하는 순환구조가 정착됐다.

학생 대부분이 진출 직업 경로를 사전에 인지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상담·관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BeACE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아인식, 참여 학습, 능동적 실천, 창조적 사고, 윤리적 활동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고 이를 스스로 주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과 연계된 BeACE 프로그램은 학생들 이 현장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회맞춤형 직업교육 순기능을 강화한 선순환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사회맞춤형 교육 및 기업 연계 활동을 대학의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해 지역 산업체와 상생하는 선순환 체계로 안정시키고 있다. 이는 대학이 사회적 사명을 다 하고 지역 발전과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모델로서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남중수 총장

“수도권 취업 명품 대학 좋은 대학을 넘어 ‘원더풀 대림’으로”

▲ 남중수 대림대학교 총장
대림대학교는 공업입국의 초석인 기술인력 양성이라는 설립 이념 아래 수많은 전문기술인재를 배출하며 지역사회·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학생과 기업은 물론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감동하는 ‘원더풀(Wonder Full) 대림’ 만들기를 대학 경영 철학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입학과 동시에 학생들이 행복하게 다니고 싶은 직장 취업을 최우선 교육 방향으로 설정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 직무중심의 고등교육 기관으로서 정부가 지정한 국가직무표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의 특성화 전문대학으로 육성하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2014년 수도권 가군 취업률 1위의 성과를 달성했으며 2015년 이후에는 70%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특성화 전문대학이라는 취지에 맞게 맞춤형 핵심인재양성을 육성하는 전문대학으로서 취업률 80% 이상 달성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입학할 때부터 취업이 보장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CKI(Customized training for Knowledge-based Industrie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CKI 프로그램은 산업 전반 실무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컴퓨터 관련 공인자격 취득+기업현장 체험+기업 주문식 교육 참여’를 하나로 묶은 독창적인 필수코스이다.

외국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에는 무료 어학교육, 해외 어학연수, 해외 봉사, 해외 현장체험, 해외 기업 인턴십 등이 있으며 현재까지 중국·일본·싱가포르·호주·뉴질랜드·캐나다 등 다양한 곳에서 취업성과를 내고 있다.

보다 효과적인 취업정책의 일환으로 국내 굴지의 대기업(대림산업, LG전자 등)을 앵커기업(Anchor Company)으로 선정해 이들 기업과 연계된 우량기업으로 현장실습 및 현장체험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취업의 질을 높이고 있다.

또한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교육여건 및 교육시설 개선, 향후 지속 성장 가능한 고등직업 교육기관의 역할과 책무, 직업교육 등을 통해 특성화 대학의 장점을 더 강화할 계획이며 국가·지역·산업·사회 수요와 함께하는 산학협력 기반 현장밀착형 직업교육을 지속해 해외 교육과정 수출 및 취업 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대림대학교는 대학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해 수도권 명품 학생중심 특화대학으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학생들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여 학교와 학생이 함께 발전해나가는 ‘원더풀 대림’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