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관련 기업과 지속적이고 특화된 산학협력 추구

산학일체형 캠퍼스 조성 목표로 제도 개선·센터 신설·프로그램 운영
문화산업 관련 산업체와 협약·기술자문 통해 협력 강화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사업의 최종 목표는 ‘창의인재 공급을 위한 문화산업 산학일체형 캠퍼스 구축’이다. 업계를 선도하는 문화산업 기업과 밀접한 산학협력 관계를 맺고, 이를 ‘가족회사’로 선정해 가족회사의 콘텐츠 제작 시스템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교내에 유치함으로써 문화산업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내부에 구축하고 실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특화된 산학협력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계획을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 산학 협력 인프라 확충, 현장밀착형 교육과정 운영, 기업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확대, 창의인재 육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5개년도 5단계로 구성하고, 이를 ‘링크 시즌1’로 명명해 수립된 연차별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2008년 중장기 발전 비전으로 ‘문화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대표 최고대학(Only One, Only the Best)을 선포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전략으로 ‘콘텐츠 중심 특성화’, ‘지식기반 전문가 양성’, ‘지원 체계의 정비’, ‘조직 문화의 개선’, ‘글로벌 지향 수준 향상’을 제시했다. 이후 추진전략을 LINC사업의 사업 분야인 SYSTEM, COMPONENT, LINK와도 연계해 수행했다.

그 결과 LINC사업의 주요 핵심성과지표인 취업률, 산학협력 가족회사 수, 산학협력실적을 반영한 교원 업적평가, 산학협력 중점교수 운영,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율 등의 지표가 LINC사업 수행 이전보다 LINC사업 수행기간 중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특히 현장실습 집중형의 사업유형에 맞춰 적극적으로 진행한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율 지표는 21.4%에서 2015년 52.6%로 상승했다. 이러한 핵심성과지표의 뚜렷한 변화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중장기 발전전략과 LINC사업의 세부사업 분야를 효과적으로 연계해 운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 게임스쿨 캡스톤디자인실
■ 문화산업 산학일체형 캠퍼스 구축을 위한 체제 마련 =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LINC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학협력중점교수 제도 운영, 산학협력 교원평가제도 개선, 현장실습지원센터·창업교육센터를 신설 운영했다.

LINC사업 수행기간 중 산학협력중점교수 채용 및 지정 제도를 신설하고 꾸준히 증원한 결과 2016년 기준 채용형 전임교수 6명, 지정형 전임교수 4명의 산학협력중점교수가 활동하고 있다. 산학협력중점교수는 현장실습 지도,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운영, 현장밀착형 교육개발, 가족 회사 및 산학협력 협정업체 관리 등을 수행하며 산학일체형 캠퍼스를 만드는데 공헌하고 있다.

산학협력 교원평가제도 개선을 위해 교원업적평가에서 산학협력 중점형으로 평가를 받는 교원은 개인평가영역 중 77.8%를 산학협력 관련실적으로 평가받도록 교원업적 평가 제도를 개선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업적평가에서의 산학협력실적 반영비율은 LINC사업 1차 년도부터 꾸준히 상승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있다.

LINC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신규 부서로 LINC사업 기간 중 2012년 현장실습지원센터, 2014년 창업교육센터를 신설해 전담인력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현장실습지원센터는 현장실습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산학협력 협정업체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며 변화하는 현장실습 관련규정에 맞춘 교내 현장실습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편해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각 스쿨이 효과적으로 현장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현장실습지원센터의 노력으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현장실습 이수율은 LINC사업 1차년도 대비 크게 상승했다.

2014년 신설된 창업교육센터는 창업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창업교육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며 대학공통 교양 및 각 스쿨에서 운영하는 창업교과목을 총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2015년 기준 85개의 창업교과목을 운영했으며 총 1650명의 학생이 창업교과목을 수강했다.

LINC사업단, 현장실습지원센터, 창업교육센터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각각의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변화하는 산업현장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체 전문가를 포함시켜 산업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구성되는 사업운영전략은 산학협력단과 LINC사업 참여스쿨과의 연계를 통해 LINC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사업 프로그램으로 계획되고 운영하는 SYSTEM을 갖췄다.

■ 문화산업 산학일체형 캠퍼스 구축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문화산업 산학일체형 캠퍼스 구축을 위한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현장밀착형 교육과정 개편 및 현장실습 운영,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취업·창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이 있다.

대학에 개설된 △애니메이션스쿨 △만화콘텐츠스쿨 △게임콘텐츠스쿨 △푸드스쿨 △패션스쿨 △뮤지컬 스쿨 △모바일스쿨 등 7개 스쿨은 LINC사업 기간 중 NCS기반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했으며 NCS능력단위가 개발되지 않은 뮤지컬스쿨과 모바일스쿨의 일부 전공은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개편을 완료했다.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산업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 스쿨별 교육과정개발위원회에 관련업계의 산업체인사를 포함해 교육과정을 완성해 운영한다.

▲ 거장 초청특강
현장밀착형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현장실습은 각 스쿨의 졸업학년 대상자를 대상으로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되며 현장실습 참가학생은 현장실습일지를 작성하고 지도교수는 학생의 현장실습 업체를 방문해 순회 지도를 실시한다. 현장실습 종료 후 지도교수와 산업체 담당자가 공동으로 학생을 평가하며 학생, 지도교수, 산업체 담당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나온 의견을 통해 차년도 현장실습을 개선하는 순환구조를 가지고 현장실습을 운영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총 193개 프로젝트가 진행됐으며 1768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웹툰 및 출판만화 제작, 학생개발 게임을 통한 G-STAR전시, Recipe Book 제작 및 배포, 인디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인디디자인 작품개발, 창작 뮤지컬 상연 등 다양한 분야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학생들의 취·창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취업교과목 지원 프로그램, 스쿨 단위의 취업역량강화 특강 및 워크숍, 창업동아리 지원사업, 해외 거장 초청 특강, 창작 작품 크리틱 워크숍 등 스쿨특성에 맞는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각의 세부 프로그램은 학생취업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산업수요자만족도조사와 각 세부사업의 만족도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구성되고 운영된다.

또한 SG(Strategy Group)그룹 분류에 따른 산업체 관리와 학생이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산업체와 학생의 취업매칭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캡스톤디자인실, 대학창작센터 CCRC, 웹툰 창작실, 창의프로젝트실 등의 교내 인프라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문화산업 인재양성에 적합한 현장밀착형 교육과정, 도제식 S-OJL교육 시스템 등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 문화산업 산학협력 연계체제 구축 =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각 스쿨은 대부분 문화산업계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화산업 관련 산업체는 타 산업에 비해 비교적 규모가 작은 편으로 대규모의 프로젝트나 현장실습을 운영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러한 산업현장의 구조에 대응해 더 많은 업체와 산학협정 협약을 맺고 산학협정 업체 중 주요 업체와 스쿨별로 가족회사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정 업체는 업체의 활동상황과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의 연계상황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관리한 결과 LINC사업 시작 전 446개 업체에서 2015년 기준 535개 업체로 산학협정 업체 수가 증가했다. 산학협정 업체 및 가족회사와는 교육과정개발 참여, 교내 특강강사 참여, 공모전 운영, 캡스톤디자인 참여, 현장실습 학생 연계 등 LINC사업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연계하고 있다.

산학협정 업체 중 애로사항을 가진 협정업체는 중소기업 애로기술자문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분야 전문가인 교원과 연결해 기술자문을 수행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애로기술자문 프로그램이 시작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2년간 총 46개 업체를 대상으로 248회의 기술자문을 수행했다.

▲ 레스토랑 OJT
■ 블록식 수업을 통한 학기 중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일부 스쿨은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블록식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블록식 수업이란 한 학기동안 주당 2~3시간으로 운영되는 교과목을 일정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구성해 짧은 기간 동안 수행해 강의의 몰입도와 강의효과를 높이는 수업을 말한다.

푸드 스쿨은 2013년 블록식 수업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4년 교육과정개편을 통해 2015년부터 3학년 전 교육과정을 블록식 수업으로 편성했다. 15주로 운영되는 한 학기의 수업을 3개 블록으로 나누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3개 그룹으로 나뉜 학생들은 각 블록의 수업을 순환해 수강하게 되며 이를 통해 학기 중 4주 현장실습 운영, 학교기업과 연계한 레스토랑 OJT 등 연속적으로 시간이 많이 필요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하계방학에 주로 이루어지는 현장실습의 특성상 하계방학기간에는 현장실습 학생공급이 많아져 산업현장에서 학생을 잘 가르칠 수 있는 양질의 현장실습업체를 찾기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현장실습 학생공급이 없는 학기 중에 4주 현장실습을 운영해 많은 현장실습업체를 확보해 더 많은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현장실습업체는 1년 중 하계방학 1~2개월만 수행하던 현장실습을 3월부터 하계방학인 8월까지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돼 지속적으로 실습학생을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을 만들었다.

블록식 수업으로의 교육과정 개편 이후 푸드스쿨의 현장 실습 이수율은 2014년 39.3%에서 2015년 80.1%로 2배 이상 대폭 상승했다. 이는 2012년부터 수행한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사업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수행한 결과며 LINC사업의 사업 분야인 VISION, SYSTEM, COMPONENT, LINK의 모든 분야의 사업수행이 모여서 이루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우리 대학은] 유대근 총장

‘Only One, Only the best’ 문화산업 선도하는 최고 대학 지향

▲ 유대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총장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문화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대표 최고 대학’의 비전을 따라 문화산업 분야의 ‘Only One, Only The Best’로 성장하기 위해 산업 현장에 적극 대응하는 특성화된 현장맞춤형 교육을 고집해왔다. 교육이 현장이고 현장이 교육이 되는 창의융합형 교육을 위해 지난 2011년에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만의 창의적 교육 시스템인 ‘스쿨’체계가 출범했다.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을 수행한 이후 2016년에 8스쿨 1학과 체제로 스쿨 조직을 정비했다. 오직 우리 대학만이 운영하는 ‘스쿨’ 체제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공별 교육, 행정체계를 별도로 조직, 운영하는 체제이다. 애니메이션, 만화콘텐츠, 게임콘텐츠, 푸드, 패션, 뮤지컬, 모바일, 리케이온(교양교육), 유아교육과 등으로 나누는 8스쿨 1학과 체제를 통해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산업현장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고 무한 경쟁의 생태계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졸업생들을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며 행동한다’는 핵심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온리원(Only One)시스템도 설계했다. 온리원 시스템이란 독특하고 모방이 불가능한,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히든박스’ 안에 담긴 교육 시스템을 말한다. 히든박스 안에서 커리큘럼, 프로그램, 인프라, 코칭과 멘토링, 산학협력 체계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작동한다.

또한 창의성, 전문성을 갖춘,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우수한 문화산업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학생, 교원, 교직원이 교육목표에 대한 공감의식을 갖고 스스로 몰입하여 공부하고, 가르치고, 지원하는 ‘몰입교육’의 개념을 도입해 시대와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클래스, 레스토랑 OJT, 블록식 수업, 청강 창조센터(CCRC)운영, 캡스톤디자인 등은 LINC 사업기간동안 이루어낸 산학일체형 교육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독창적인 프로그램과 사업운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발, 발전시켜 운영함으로써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2017년부터 진행될 LINC+사업에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연구중심대학이든 취업중심대학이든 산학협력은 매우 중요한 시대적 과제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과 우리 대학의 역량을 적극 결합해, 창의인재 공급을 위한 문화산업 산학일체형 캠퍼스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장맞춤형 교육에서 산학일체형 교육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실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대학의 궁극적인 비전인 ‘문화산업발전을 선도하는 대표 최고 대학’을 달성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