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Only One 강소대학 육성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단은 구축된 산학협력 인프라를 통해 기업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다양한 현장실습제를 통한 현장밀착형 현장실습 프로그램 완성 및 취업으로 연계되는 산학협력친화형 대학체제로 발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졸업생의 만족스러운 취업과 승강기업계에 효율적인 전문인력 공급을 위해 ‘현장리더형 창의적 승강기 전문인력 양성’을 명확한 목표로 가지고 있으며 2010년 개교 이후 LINC사업, 교육역량강화사업, 특성화사업에 모두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지역산업 및 승강기 산업계의 수요에 부응하는 전문인력 양성과 산학협력 공동R&D, 중소기업 애로기술지도 등 다양한 산학협력선도모델의 창출 및 성과를 확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산학협력발전 전략은 △교원의 산학협력활동 촉진 및 가속화를 위한 대학 체제 구축 △산학협력단의 역할과 전문성 제고 및 지원 강화 △산학연계 활성화를 위한 전담인력과 권역별 가족회사 협의회 등의 산학협력 인프라 확충 △취업 연계 현장실습을 위한 NCS기반 수요자 맞춤형(채용 약정형) 교육과정 개발 및 확대로 요약할 수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승강기발전 로드맵 2007’과 경상남도 및 거창군의 지역전략산업인 ‘거창승강기산업밸리 조성계획 2009’에 따라 2010년 승강기특성화 대학으로 설립 됐으며 국가 및 지역산업 발전과의 연계성이 매우 강하다. 특히 거창군은 승강기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1차 승강기산업단지 완성(6만평, 24개 기업 입주) 및 2017년 입주를 목표로 2차(10만평) 승강기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승강기산업발전을 위한 4대 핵심 축으로 거창군, 승강기 R&D센터(KTL), 거창승강기산업단지, 한국승강기대학교가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미래성장 전략산업 여건이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LINC사업단은 대학의 장단기발전계획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4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현장밀착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으로 수요자 맞춤형 교육 실현 △현장감 있는 산학협력 실습인프라·설비구축으로 학생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과 교육 효율성 증대 △취업 연계 현장실습 확대와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해 승강기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소질 계발 △캡스톤디자인 정규과목 운영 및 재학생의 참여 극대화함로 창의력 향상과 책임감 있는 전문인력 육성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핵심과제로 삼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승강기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대학’을 실현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승강기 산업을 선도하는 참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으로서 졸업생들의 안정적인 취업률 유지 및 향후 글로벌 전문엔지니어로서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밝다. 특성화대학에 걸맞게 2012년 첫 졸업생 배출 이후 연평균 89%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5년 12월 정보 공시 기준 전국 전문대학 중 2위, 경남 11개 전문대학중 1위의 성과를 거뒀다. 전공취업률 또한 95%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승강기산업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최고 수준의 직업교육을 실천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대학과 기업 및 관련 협·단체들은 국가 승강기산업발전 및 핵심인력 양성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기존 전문인력의 고령화 및 이탈로 전문인력의 부족현상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문인력 수급문제에 대비해 대학은 NCS기반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강화하고 있으며 가족회사들은 현장실습처 제공 등 재학생들의 현장실무 능력 배양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국민생활 안전과 승강기 산업발전을 책임지고 있는 국민안전처 및 관련 기관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으로 전공 개편 및 지원 제도 구축 = 한국승강기대학교는 교육시스템을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승강기 산업분석’을 통해 전공 통·폐합을 단행했다. 수요조사의 결과에 따라 2015년부터 5개 전공을 설계, 관리, 설치 등 3개 전공으로 통합하고 설치전공을 신설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능력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NCS에서 제시하는 ‘승강기 직무별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들을 분석해 교육과정으로 도출하고 현장중심의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2016년도는 승강기대학교 졸업자들에게 계속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교육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승강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전공심화과정 이수를 통해 학력 경쟁력이 있는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 종사자들에게 폭 넓은 기술 교육과 직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산업체 위탁과정’을 신설해 지역사회와 국가승강기산업 발전을 위한 승강기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으로 체질 개선과 산학협력기반 구축 및 산학협력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5 년간 산업체에서 근무한 풍부한 현장실무지식과 경력을 보유한 산학협력중점교수의 채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교원의 산학협력활동 촉진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 인사제도를 개편했으며 교원업적 평가 시 산학협력영역의 비중을 58%로 확대·반영하고 있다.

■ 사회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취·창업 지원 =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으로 개편을 위해 산업수요를 반영한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승강기산업체 전문가와 공동 개발해 65.7%를 NCS 교과목으로 편성했다. 2015년 전체 73과목 중 13과목(17.8%)을 정규과정으로 개설했으며 승강기산업체 전문가 10명이 겸임교수로 122 강의시수 달성 및 현장중심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2018년까지 전체 교과목에 대해 완성할 계획이다.

또한 NCS 기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시설확충과 승강기설치 뱅크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용실습관 운영과 맞춤형 교육과정 활용으로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PRIME(PRogram for Industry Matched Education, 산업체 연계 교육프로그램)이다. 2년간의 교육과정개발을 마치고 2016년 정규과목으로 도입된 이 프로그램은 교육비 전액 산업체지원 및 장학금 제공과 취업 보장 형태로 하계방학 현장실습 및 학기 중 장기현장실습을 거쳐 최종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산학협력 선도모델이다.

PFP(Poly Field Practice, 다양한 현장실습제)는 승강기 분야의 다양한 현장실습과 재학 중 필요한 시기에 현장실습 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을 다양화한 현장실습 시스템으로 Multi 학점제(2년간, 최대 24주 실시)로 운영 중이다. 산업체의 요구사항은 졸업 후 즉시 투입이 가능 한 인재 양성 및 공급이다. 입사 후 사내교육을 통해 직무에 투입하기까지 재교육에 따른 기회의 손실을 방지하고 취업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또한 현장실습기업으로부터 재학생들의 지정장학금을 4년 연속 기부 받는 대학을 실현하고 있다. 현장실습생들의 학습의욕 고취와 학비충당에 대한 재정적 부담 경감 등 학업에 전념할 있도록 일석이조의 성과를 취득하고 있다. 대학은 산학협력사업의 중요성, 채용 알선 및 취업 미스매칭 해소, 기업맞춤형교육 및 현장밀착형 전문기술인력양성 수행 등 대학과 기업이 상호발전이라는 큰 테두리에서 공감할 수 있도록 도출한 성과이며, 현장실습기업은 학생들의 교육의욕 고취 및 학비에 충당할 수 있도록 지정기부금을 산학협력단을 통해 현장실습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세액혜택도 가질 수 있다.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창의종합설계)은 전공분야별로 학습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참여 학생들 또는 연계 기업과 아이디어를 스스로 기획, 설계, Pilot, 시험 등 전 개발 프로세스를 체험으로써 실무능력, 팀웍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으로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필수과목(2과목, 각 4시간/3학점)으로 운영하며 가족회사 및 현장실습업체의 기업 멘토를 중심으로 애로기술 해결, 기술·장비의 사용 등 연계 기업이 지원한다. 기업 연계형 캡스톤디자인의 비율은 매년 72%를 상회하며 전국 경진대회에 참여해 총 4회의 수상 실적을 거뒀다.

글로벌 취업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대학 자체 프로그램으로 어학향상프로그램 실시 및 승강기관련 영문전문용어 습득, 기업맞춤형 실무역량 강화 등 해외 장기현장 실습생으로 선발되기 위한 엄격한 심사과정 채택 후 인턴 십 과정 현장실습생으로 선발하며 개교 후 해외 현장실습학생 수 대비 연계 취업률은 74.1%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도 승강기대학교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2016년 중국으로부터 첫 유학생 5명이 입학했다. 인도, 싱가폴, 말레이시아의 대학에서도 기술교류와 인력 양성을 위해 활발한 교류활동을 추진 중이며 글로벌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대학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승강기 설치 라이선스 개발을 통해 승강기 설치기업에서 인력채용 시 우대를 받는 정책도 추진 중이다. 이는 승강기 관련협회와 대학이 공동 검증과정으로 NCS 기반 승강기 설치 기술검정을 거친 후 자격증을 발급함으로써 관련 직무역량을 인증하는 제도다. 2개의 협회와 협약을 체결했고 각 단체와 기업 등을 대상으로 확대 구축 및 검증의 유효성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 승강기산업발전을 위한 협력인프라 구축 및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세계 유일의 승강기특성화대학으로 산업체의 참여도가 매우 높다. 국가 승강기산업 및 지역 산업의 발전을 위한 인력양성과 기술경쟁력 확보, 국민생 활안전의 동일한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취업률의 유지는 산업체와 산학협력의 결과로 보여준다. 이와 함께 국민안전처 및 거창군, 연구소, 가족회사, 대학 간 유기적인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산학 협력협의체 구성 등을 통한 다음의 다양한 사업의 수행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학협력협의회 워킹그룹 활동은 자율목표로 그룹을 형성해 승강기분야 공통 이슈 발굴 및 개선을 위한 주요 활동 실시 △중소기업 애로기술지도 △매년 학술대회 개최 △대학의 이론적 전문기술과 산업체가 보유한 기술을 융합해 공동 프로젝트 도출 및 첨단기술개발을 위한 국가 R&D 과제 공동 수주 △지적재산권 공동 출원 △가족회사 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한 가족회사 등급평가제 실시 △기업주문식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지원 △기업체 전문가의 대학 강사 초빙 및 연구활동 지원 △지역산업단지 내 재직자의 직무향상과 기술력 증진을 위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산업체 맞춤형 교육 실시 △현장실습처 제공 및 연계 채용 등은 대표적인 산학협력 선도 프로그램으로 창출된 성과를 공유해 국내 승강기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전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김천영 총장

“승강기 산업을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일류 특성화대학”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이제 한국의 승강기산업계에 서는 필수불가결의 승강기 전문인력 양성기관이 됐다. 세계적으로 초고층 건축의 붐이 크게 일고 있는 추세에 승강기산업의 중요성은 더 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으며, 승강기 전문 인력의 양성이 가장 큰 산업계의 과제이기도 하다. 승강기대는 거창승강기밸리의 산업단지, 승강기 R&D센터와 함께 3대축으로 자리 잡아 거창승강기밸리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승강기산업계 전체에 전문인력을 양성·공급해 그야말로 승강기산업 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교육방향은 산업계 친화형으로 체제를 만들어 산업계에서 실제 필요한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며, 교육과 취업 및 직무가 일치해 졸업과 동시에 취업현장에서 바로 실무가 가능한 교육이다.

우리 대학은 승강기 교육과 졸업 후 승강기업계로 취업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승강기산업을 직무에 따라 3개의 전공으로 분류해 국가직무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해 취업과 동시에 실무투입 가능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국내 승강기 업체 대부분과 가족회사 협약을 맺어 현장실습과 취업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규모가 있는 기업들과는 입학 때부터 학생과 기업 을 연계시켜 해당 기업고유의 교육과정을 교육하고, 졸업 후 취업까지 연결되는 맞춤형교육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우리 대학은 취업률이 최상위인 것은 물론이고, 취업의 질도 최상위권으로 취업 미스매칭이 거의 없어 특성화 대학의 표본이 되고 있다. 앞으로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승강기 산업계의 인력양성 허브로써 기업이 교육에 직접 투자해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기업에 맞는 인재를 고용하므로 학생은 무상으로 대학교육을 마치게 되고, 기업은 최적의 전문인력을 공급받는 사회수요 맞 춤교육을 전면적 실시해 승강기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코자 한다.

2010년 개교 후 LINC사업, 교육역량강화사업, 특 성화사업,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등 교육과 경영 의 품질을 인정받았으며,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중국, 싱가폴, 인도, 말레이시아와 국제교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명확한 목표와 비전을 제 시하는 특성화대학으로 ‘승강기산업을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교육환경개선과 산학협력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