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대학은 사이버대학’이라는 비전 구축 위해 단합 필요” 주장

▲ 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 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이 10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 슈벨트홀에서 열린 UCN 사이버대학 프레지던트 서밋 1차 콘퍼런스에서 '고등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사이버대학 위상강화방안'이란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사이버대학 발전의 원동력은 우리가 함께 참여하는 것이다. 사이버대학의 비전을 살리려면 화합과 단합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 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은 10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 슈벨트홀에서 열린 UCN 사이버대학 프레지던트 서밋 1차 콘퍼런스에서 '고등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사이버대학 위상강화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사이버대가 미래의 대학으로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적 역할 제고뿐만 아니라 대학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궁문 총장은 사이버대학이 2001년 9개 대학에서 출발해 현재 21개 대학으로 성장했고, 2008년 고등교육법상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전환된 데 이어 10만여 명의 재학생과 20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고 소개하며 기존의 4~50대의 재교육, 평생교육의 의미에서 한 단계 확대해 2~30대 학생들의 교육 참여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고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친화형 대학이면서 국제화와 세계화 적응에 용이하면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며 “사이버대학이 평생교육과 성인직업교육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계층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남궁 회장은 "사이버대학이 교육부 예산, 사업지원을 받지 못하고 자격체계와 법안 등 제도적 측면에서도 고등교육법상의 대학으로서 대우를 받지 못한 채 차별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이버대학이 교육부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서 제외되고 케이무크, 평생교육 단과대학 등 사이버대학의 교육시스템과 비슷한 형태를 가진 사업으로 인해 사이버대학만의 역할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남궁 회장은 “오프라인 대학은 현재 온라인 교육에 대한 시간제한이 없는 반면 사이버대학은 오프라인 교육이 20%로 제한되고 있다”며 “똑같은 규제를 통해 사이버대학만의 정체성이 갖춰질 수 있도록 보장해줘야 하며 케이무크에서도 사이버대학의 콘텐츠가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가자격기준 체계에서도 사이버대학은 제외되고 있다. 국민영양사자격증과 영유아교사, 의무기록사 등에서 사이버대학 졸업생의 응시를 제한하고 있다. 반면 같은 원격대학인 방송통신대의 경우 응시자격에 포함돼 있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남궁 회장은 “자격증, 직업교육과 연계한 교육이 늘고 상황에서 방송통신대와 똑같은 과정을 이수했음에도 사이버대학이라는 이유로 자격체계에서 제외되는 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불합리함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궁 회장은 “사이버대학이 위상을 강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사이버대학만의 특성화, 글로벌화와 함께 역량 강화를 통한 사회기여, 법·제도 체제 개선 등이 수반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한 예로 사회수요 맞춤형 학과 신설을 언급했다. 그는 “현재 사이버대학이 인문사회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사회적 수요가 이공계열 과정과 특성화에 초점을 맞추는 만큼 그 부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교육과정에서 항상 지적을 받아왔던 질 관리 문제에 대해서도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 콘텐츠에 대한 자체적인 평가와 온라인 교수학습 시스템의 개발, 적용 등을 통해 사이버대학의 교육서비스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궁 회장은 "고등교육의 국외시장 개척에도 사이버대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016년 KERIS가 주관하는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사업의 참여와 재외동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설명회를 통해 교육기반을 국외로 뻗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남궁문 회장은 "사이버대학의 현안 과제인 원대협법 통과를 위해 사이버대학 관계자들이 협력해 사이버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사이버대학이 협의체로서 위상을 높이기 위해 대학이 공유하며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공동으로 과제를 발굴해 사이버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