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형태로 공개 게재…본인 확인 후 의견 제출 가능

▲ 이준식 부총리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28일 오후 1시 20분 서울정부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민들에게 웹(historytextbook.moe.go.kr)에 전자책(E-book) 형태로 공개 게재하는 국정 역사 교과서 현장검토본을 확인하고 직접 판단, 의견을 개진해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김정배)는 이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교과서 중학교 역사 ①, ②, 고등학교 한국사 현장검토본을 예정대로 공개했다.

이준식 부총리는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여러 종류의 역사교과서가 있지만 대부분 편향된 이념에 따라 서술돼있고, 특정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들이 각종 외부압력으로 결정을 철회하도록 강요받는 등 올바른 역사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국정교과서 발행 이유를 다시 밝혔다.

이 부총리는 “우리 사회는 지난 10여 년간 역사교과서의 편향성 논란과 이념 논쟁으로 사회적 갈등과 정치적 대립을 거듭했다”면서 이제는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적 통합을 이뤄나가야 한다“면서 ”학생들이 우리 역사에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의문을 품는다면 미래 대한민국을 기대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통일시대의 주역이 돼야 할 미래 세대들이 북한의 실상에 대해 바로 알지 못한 채 왜곡된 허상만을 갖는 것은 우리 민족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공개 방침이었던 집필진은 이날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부총리는 “학계의 권위자로 집필진을 구성했고,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현장에서 경험 많은 우수한 교원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했다”며 “교과서 전문성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동북아역사재단,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역사 관련 기관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 공개된 편찬기준에서 친일과 독재 미화, 독립운동 축소 서술, 대한민국 수립 시기를 1948년 8월 15일로 적어 건국절 논란을 초래하는 등 우편향 지적이 제기된 데 대해서는 “현장검토본 웹 공개를 통해 직접 확인하고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번 국정 역사교과서의 특징으로 네 가지를 꼽았다.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으며, 한반도 유일 합법 정부임을 명확히 했다는 점이다. 이 부총리는 “기존에는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 북한은 ‘국가 수립’으로 표현돼 있던 문제를 대한민국 수립과 ‘북한 정권 수립’으로 수정하고, 북한 3대 세습체제를 비판했다”고 밝혔다.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에 대해서는 “무장독립운동뿐 아니라 외교 독립활동, 여성 독립 운동 등 다양한 항일 독립운동 역사 빠짐없이 서술했다. 친일파 반민족 행위를 여러 자료와 함께 밝혔다”고 말했다.

현대사에서는 “이승만 정부와 박정희 정부 독재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훼손됐다는 사실과, 독재에 항거한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등 민주화 운동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뤘다”고 말했다.

이번 교과서 현장검토본에는 현대사 중 경제사가 대폭 늘어난다. 이 부총리는 “눈부신 경제발전과 노동자 농민 도시 빈민의 삶을 조명해 경제성장의 이면에 있는 어두운 점도 균형 있게 다뤘다”고 말했다.

상고사부터 중세사,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독도 영유권 주장과 위안부 강제 징용 책임,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기 위한 근거도 늘렸다고 밝혔다.

전반적으로 교과서에 “최신 연구성과를 충실히 반영했고 새로운 교과서 체제와 디자인을 적용해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학습효과를 최대한 고려했다”면서 “세계사교육과 초등 역사교육 내실화 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23일까지 4주간 의견을 수렴하고, 1월 말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견이 있는 국민들은 국민신문고와 정부 대국민 민원서비스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일반 국민은 휴대폰 인증과 공공아이핀 등 본인 확인 절차를 요하며, 역사교사는 교육부 행정전자서명(EPKI)로 본인확인을 거쳐야 한다.

제출의견은 △내용 오류 △오탈자 △비문 △이미지 △기타의견 등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금칙어나 비속어를 포함하는 경우 시스템상 자동으로 필터링돼 접수가 거부된다. 접수 의견은 따로 공개하지 않으며 국사편찬위원회와 국립국어원에서 검토를 거쳐 반영 여부가 결정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