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 전공 없는 집필진·박정희 미화 … 노동운동 탄압 축소·왜곡 등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의원 14명은 28일 교육부가 이날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는 박근혜를 위한 국정교과서라며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 교문위원들은 “오늘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박정희 치적을 강조하는 박근혜교과서이며 대한민국의 임시정부 역사와 항일독립운동사를 축소시킨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였다”며 더 이상 역사관에 대해 논쟁할 필요도 없다. 밀실에서 음습하게 추진해온 국정 역사교과서는 당장 폐기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역사를 전공하지 않은 현대사 집필진 △무장독립운동 축소 △4.3항쟁에 대한 왜곡된 서술 △임시정부 법통을 부정하는 ‘대한민국 수립’ △박정희의 굴욕적인 한일회담 미화 △박정희의 혁명 공약, 경제 정책 등 미화 설명 △박정희 정권 독재 정당화 △재벌 미화 △위안부 학살을 은폐·축소 △정부의 노동운동 탄압 사실 관계 왜곡 △노태우 정권을 민주정부의 반열로 승격 등을 교과서 쪽별로 인용해 지적했다.

특히 교과서 집필진에 대해 “전국 대학 소속 역사학자들의 집필거부 선언 뒤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전문성에 대한 우려가 사시로 확인됐다”며 “현대사 집필진 7명 중 현대사 전공자는 전혀 없고, 학계출신은 정치학자 2명, 경제학자 2명, 법학자 1명, 군사학자 1명으로 구성됐다. 현장교원 출신 1명은 역사교육학과 출신이지만 전공은 현대사가 아닌 근대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집필진 중 4명은 한국현대사학회나 교과서포럼 등 과거 친일미화 논란을 불러온 교학사 교과서 찬성자이거나 5.16 군사혁명을 주장한 학자로, 집필진 7명 중 6명이 편향된 역사관을 가진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또 “전체 집필진 31명 중 11명은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등 역사공공기관 출신으로 정부인사가 대거 투입된 국정집필진이다. 집필진 인력풀이 적었다는 증거이며 정부의 요구를 거절하기 어려운 집필진 구성”이라고 주장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을 미화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야당 교문위원들은 교과서를 인용해 “굴욕적인 한일회담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시위를 계엄으로 탄압하고 맺은 한일협정에 대해 ‘경제 개발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한일국교정상화를 추진’했으며 ‘일본으로부터 들어온 자금이 농림수산업 개발과 포항 제철 건설 등에 투입’됐다고 서술하면서 한일협정이 경제 발전의 토대가 됐음을 강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는 이전 교학사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 입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했을 뿐만 아니라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내용이 여전히 남아있다. 위안부 학살을 은폐하고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 공적을 과대 포장하고 과오는 축소시켰다. 통일과 평화를 위한 이전 농부의 노력을 축소하고 냉전 시각은 강화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민기·김병욱·노웅래·도종환·박경미·손혜원·신동근·안민석·오영훈·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송기석·이동섭·전재수·조승래 국민의당 의원등 야당 교문위원 14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