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155억 원 지원, 6개 특성화학과 운영

1인당 장학금 수혜액, 등록금 50% 이상

▲ 선문대 본관 모습

[한국대학신문 황성원 기자] 선문대학교 2017학년도 정시모집은 '나' '다'군에서 576명을 모집하며 수능 80% 학생부 교과 20%로 학생을 선발한다. 이중 실기고사가 시행되는 스포츠·무도학부, 시각디자인학과는 학생부 20% 수능 20% 실기 60%를 반영한다. 모든 전형에서 별도 면접은 시행하지 않는다. 또 모든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다.

수능 성적은 국어·영어·수학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이 반영되고, 탐구영역에서 1과목을 반영한다. 하지만 단과대학별로 수능 필수 반영 영역이 다르다. 지원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먼저 ‘국어 영역’ 필수 반영 단과대학은 △국어국문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스포츠·무도학부 △시각디자인학과 등이다. ‘영어 영역’ 필수 반영 단과 대학은 △인문사회대학 △ 글로벌비즈니스대학이며  ‘수학 영역’ 필수 반영 단과 대학은 △건강보건대학 △스마트기술공과대학이다.

또 ‘한국사’는 수능 필수 과목이기 때문에 모든 지원자가 응시해야 하며 ‘역사문화콘텐츠학과’만 국어영역에서 가중치 점수가 부여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필수교과 4과목, 선택교과 5과목을 반영한다. 단, 선택교과를 선택할 때 필수교과와 중복을 허용한다. 과목 선택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성적의 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되므로 별도로 확인할 필요는 없다. 지원자는 선문대 홈페이지 성적산출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원서는 12월 31일부터 2017년 1월 4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www.sunmoon.ac.kr)으로만 접수한다. 

교육부 2015 대학구조개혁 A등급, 2016 ‘잘 가르치는 대학’ ACE 선정 = 선문대는 지난해 대전·충남권에서 유일하게 대학구조개혁 A등급을 받고, 올해는 ‘잘 가르치는 대학’(ACE)으로 인정받아 대학 경쟁력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 등 7개 이상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대내외적으로 대학 발전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전임교원(교수)확보율 △장학금지급률 △취업률 △교사(강의실)확보율 등 정량지표에서 전국 5위권의 경쟁력을 갖췄다. 지난 4년간 등록금 외 600억원의 법인 전입금과 교육부 재정지원을 투입해 전국 최고의 교육 경쟁력을 보인다.

▲ ICT특성화사업단

6개 특성화학과 눈여겨 볼만, 5년간 155억 원 지원 = 선문대는 정부와 대학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국제관계·행정학부 △국제경제통상학과 등 6개 특성화학과가 있다. 이 학과들은 현재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단으로 선정돼 5년간 145억원의 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역사문화콘텐츠학과’는 우수 학과로 선정돼 10억 원을 추가 지원받고 있다. 또 선문대는 대학 자체 특성화 사업을 운영해 △전자공학과 △IT경영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치위생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컴퓨터공학과 등 7개 학과를 지원하고 있다.

선문대는 특성화학과를 통해 2030년까지 특성화 중심 강소대학, 글로컬 협력 선도대학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 선문대 학생들

“졸업 전에 취업하자. 100% 취업도전” = 선문대는 2014 교육부 취업률 발표 기준 65%가 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전국에서 재학생이 1만 명 이상 다니는 대학 중 4위, 충청권에서는 1위다. 올해 취업률은 69.9%로 매년 상승하고 있다.

선문대는 체계적인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에게 진로 마인드를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신입생 전체 대상 동기부여프로그램, 학년별 체계적 진로교육 로드맵에 의한 △진로/취업 교과목 필수 수강 △진로 및 취업상담학점제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 △학과별 취업특성화 프로그램 △인턴십-직장체험프로그램, 교수와 제자가 함께하는 △사제동행(師弟同行) △취업전담교수제 등이다.

또 학생을 위한 창업 과목을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 최근 3년간 57개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3만5000명이 참가했고 189개 창업 과목에 3497명이 수강해 전국 최고 수준의 강좌 수와 참여율을 보였다.

장학금 수혜액 ‘등록금 50% 이상’…서울에서 30분 수도권대학 = 선문대는 지난해 총 362억 원의 장학금을 학생에게 지급했다. 환산해보면 학생 1명이 한 해 동안 받은 장학금은 380만 원으로 이는 등록금의 54%에 달하는 액수다. 현재 국가장학금 외에 교내 장학금 70종, 교외 장학금 90종으로 총 장학금만 160종에 이른다. 선문대는 서울역에서 KTX로 30분 거리인 아산역(선문대역)에 자리 잡고 있다. 아산역에서 내려 선문대까지는 5분 거리다. 서울과 가까울뿐더러 역세권에 있어 통학이 편리하다.

 

▲ 김범성 입학홍보처장

[인터뷰] 김범성 입학홍보처장 “정부 지원받는 6개 특성화학과 주목할 것”

-합격을 위한 팁(tip)을 준다면.

“모집인원과 작년 경쟁률, 변경된 모집단위를 잘 확인해서 스스로 유리한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선문대 입시홈페이지 성적산출프로그램을 이용해 전년도 합격자 점수와 본인의 점수를 비교해 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 지원하는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전략이 될 것이다.”

-대학이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유망학과는.

특성화학과인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국제관계·행정학부, 국제경제통상학과 등은 정부와 학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어 눈여겨 볼만하다. 또 보건의료계열인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 등은 훌륭한 교수진과 체계적인 실습으로 실무중심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치위생학과의 경우 미국 브리지포트대학과 공동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미국 치위생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또 산업경영공학과는 호주 캔버라대학과 복수학위 협정을 맺어 동시에 두 대학의 졸업장을 취득할 수도 있다.”

-선문대만의 ‘강점’은.

“지난해부터 정부재정지원사업 7개 부문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또 2016년에는 ‘잘 가르치는 대학’ ACE에도 선정돼 앞으로 학생들이 공부하고, 사회로 진출하는 데 있어 큰 디딤돌이 될 것이다. 추가로 2014년 기준, 전국 4위라는 높은 취업률과 학생들에게 한 해 동안 총 362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1인당 연간 장학금 수혜액 380만원, 등록금 대비 54%를 달성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이 밖에도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하는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글로벌 프런티어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