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건·항공우주·신성장동력 등 3대 핵심 특성화 집중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학생을 위한 최고 수준의 교육 서비스 제공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중원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인문사회과학대학·이공대학·항공대학·의료보건대학·체육학부, ‘나’군 예술학부에서 신입생 선발을 한다. 일반전형Ⅰ(수능), 일반전형Ⅱ(수능+면접), 실기중심전형으로 모집하며 바른 인성과 학업의지가 충만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다 인원을 선발하는 일반전형Ⅰ은 수능 성적으로 선발한다. 전년도 성적을 감안하면 수능영역 중 상위 3개 영역을 반영해 항공운항학과는 수능에서 2등급 내외, 간호학과와 항공정비학과, 경찰행정학과 등 인기학과들은 2.5~3.5등급, 기타 학과들은 3~5등급이면 합격을 기대해봐도 좋다.

■ 의료보건·항공우주·신성장동력 3대 핵심 특성화 분야 ‘집중 투자’ = 중원대가 집중 육성하는 3대 특성화 분야는 △의료·보건 △항공·우주 산업 △신성장동력산업 등 세 가지다. 이 분야는 미래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현재진행형 산업이다.

2011학년도에 신설한 간호학과는 2회 졸업생을 배출하면서 2년 연속 간호사 국가고시 100%합격과 100%취업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더불어 이공대학의 의료보건과 관련된 학과인 의생명과학과와 의료공학과를 운영해 학제 간 융·복합과 특성화를 추진 중이다. 특히, 의료공학과의 취업률은 공학계열 4년제 대학 중 전국 3위에 올랐으며, 2011년 8월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의료공학과는 지난 5년간 100%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 항공서비스 실습실 개소식

중원대가 항공·우주 산업의 인재 양성에 쏟아 붓는 교육투자는 기업 수준 이상이다. 교육용 항공기를 갖추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산업현장의 항공 기술도 교육과정에 발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항공·우주 분야 실험·실습 장비와 훈련시설을 확충하고 교육용 활주로를 확보했다. 올해에는 항공서비스학과 실습실까지 완비해 항공운항학과·항공정비학과·항공재료공학과와 연계해 항공부분 특성화대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중원대는 녹색기술 산업, 첨단융합 산업, 고부가서비스 산업 등 국가 3대 신성장 동력 분야에도 특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자원 개발방식을 탄소에너지 발굴·채굴에서 신재생·자원순환과 같은 에너지 개발로 교육 시스템을 바꾸고, 컴퓨터시스템공학과와 로봇 응용기술인 메카트로닉스학과를 국가 첨단융합산업 분야와 연계한 특성화 교육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 교수 멘토링, 프로젝트 수업 등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중원대는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키우고자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원대는 기업현장에 바로 적용되는 응용기술 중심으로 산학연 공동 프로젝트식 수업을 통해 문제해결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멘토링 교수지도제를 통해 사제동행식 밀착지도를 실시한다. 멘토링 교수지도제를 통해 학생과 교수 모두가 교내에서 함께 생활하며 학업의 궁금증은 물론 인성교육까지 책임지고 있다. 대학생활에 대한 조언과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후원하며 학생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도 중원대의 강점 중 하나다. 중원대는 17개국 41개교와 학술 및 연구 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특히 중국 베이징연합대학과는 지난 9월 JUCC(Jungwon University China Campus)를 설립하면서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했다.

이외에도 △창조적 전문인(Forte) △진취적 개방인(Open) △실천적 봉사인(Service) 등 건학이념에 맞춘 인재를 배출하고자 비교과교육프로그램인 FOS 중원인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간호학과 실습실

■ 학생을 위한 최고 수준의 복지 서비스 제공 = 국내 대학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최고의 복지시설은 학업에 지친 학생들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국내 최초 천연잔디 골프장, 국제 규격의 수영장, 온천장, 국제규격의 잔디 축구장, 박물관과 식물원 등의 시설이 그것이다. 특히 작은 곳까지 섬세하게 신경 쓴 학생생활 공간은 학생들의 눈높이를 생각하며 더 나은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원대는 신입생 전원 등록금과 기숙사비를 지원한다. 시작부터 특별한 중원대의 교육지원은 학생들이 처음 입학하는 순간부터 수업료 50만원 장학혜택과 기숙사 입사자들에게 기숙사 관리비 반액을 지원한다. 어느 대학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최고의 시설을 갖춘 호텔형 기숙사는 학생들의 학습 편의성을 최대한 높였다는 게 강점이다.

아울러 중원대는 교육비 환원율(186.62%)이 전국 사립대 평균(170.04%)보다 16.58% 높은 수치를 기록할 만큼 학생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