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대학평가 93위, 세계대학평가 국내 12위 기록

미래부 SW중심대학지원사업 선정, 6년간 110억원 사업비 지원
가군 28명, 나군 1108명 등 총 1136명 모집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1940년 개교해 올해로 창립 76주년을 맞은 세종대학교는 2020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SHP)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교과목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6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93위에 올랐다. 또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실시한 ‘2016-2017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2위에 이름을 올렸다. 논문수준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 랭킹(Leiden Ranking)에서는 국내 11위를 차지했다. 특히 라이덴 랭킹의 사회과학∙인문학분야에서는 국내 4위, 생명과학∙지구과학 분야에서 국내 5위를 기록했다. 이는 세종대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국제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이다.

■ 신입생 전원 대상 SW예비대학 운영… 미래부 SW교육과정 모범사례 지정 = 세종대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으로 융합의 시대에 걸맞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결과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및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향후 6년간 1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융합대학을 신설하고 대학 내 4개 소프트웨어 전공학과(컴퓨터공학과·정보보호학과·소프트웨어학과·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2개 융합전공학부(지능기전공학부·창의소프트학부), 소프트웨어 연계전공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초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세종대는 2014년부터 국내 최초로 수시 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입학 전 SW교육과정인 예비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과정은 미래창조과학부의 ‘SW교육과정 모범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부터는 기존 예비대학 프로그램의 고도화와 함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SW기초 교과목(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을 개편해 SW비전공자를 포함한 전교생이 중핵필수로 이수하게 되는 SW기초코딩 의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SW 산업 현장의 중·고급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실무 경험이 풍부한 산업계 전문가의 교육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캡스톤 디자인 등의 실습 프로젝트와 인턴십을 강화해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정시모집 이렇게 뽑는다]
세종대는 2016년 12월 31일부터 2017년 1월 3일까지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올해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되는 인원은 총 1136명으로 '가'군 28명, '나'군 1108명을 모집한다.

인문∙자연계열은 '나'군에서 선발하는데 전년도와 같이 수능 점수만을 100%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등급에 비해 좋은 수능점수를 받은 수험생이라면 눈여겨 볼만하다.

예체능계열은 '가' '나'군에서 모두 선발하는데 '가'군의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을 제외한 모든 학과를 '나'군에서 선발한다.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의 경우 작년 '다'군에서 올해 '가'군으로 모집군이 옮겨졌기 때문에 지원 시 주의가 필요하다. 각 세부전공별 전형방법 및 실기고사 내용이 상이하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자는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현재 일반직장에 재직 중인 자의 대학진학을 위해 마련된 특성화고교졸재직자전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나'군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를 통해 32명을, 글로벌조리학과를 통해 32명을 선발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3년 이상 산업체에서 재직하고 있으면서 대학진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진학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능 성적은 국어·수학·영어의 경우 표준점수, 탐구영역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계열별로 반영유형(및 비율)이 인문계열은 국어30% 수학 (나)형20% 영어40%사회탐구 2과목10%, 자연계열은 국어15% 수학 (가)형35% 영어30% 과학탐구 2과목20%이다. 해당 반영유형을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계열별 반영유형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올해부터 계약학과를 제외한 인문/자연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한국사 과목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가산점을 얻기를 희망한다면 한국사 과목에서 3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군장학생특별전형은 자연계열에 속하지만, 반영유형 및 비율이 다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국방시스템공학과는 국어15% 수학 (가)형35% 영어30% 과학탐구 2과목20%, 응시자는 물론 국어15% 수학 (나)형35% 영어30% 사회탐구 2과목20% 응시자도 지원할 수 있으며, 수학 (가)형 응시자에게는 수학영역 반영점수에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국어30% 수학40% 영어30% 과목 응시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역시 수학 (가)형 응시자에게 수학영역 반영점수에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군장학생특별전형은 정시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으며 국방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수학·영어·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평균 3등급 이내(단, 직업탐구는 인정하지 않음)이고, 항공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에 들어야 한다.

예체능계열은 국어50% 영어50%를 반영하며, 학과별로 실기고사 반영비율은 상이하므로 지원 시 주의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대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sejong.ac.kr)를 참고하거나 전화문의(입학처: 02-3408-3456)하면 된다.

[인터뷰] 이동일 입학처장 "전공별 전형방법 실기고사 내용 확인해야"


- 작년대비 2017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은.
“일반학생전형 인문∙자연계열은 '나'군에서 선발하는데 전년도와 같이 수능 점수만을 100%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하므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등급에 비해 수능점수가 좋은 수험생이라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예체능계열은 '가' '나'군에서 모두 선발하는데 '가'군의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을 제외한 모든 학과를 '나'군에서 선발한다.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의 경우 작년 '다'군에서 올해 '가'군으로 모집군이 옮겨졌기 때문에 지원 시 주의가 필요하다. 각 세부전공별 전형방법 및 실기고사 내용이 상이하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고하길 바란다.”

-합격을 위한 ‘팁’은.
“세종대 정시 일반학생전형은 수능점수만을 100%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하므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등급에 비해 수능점수가 좋은 수험생이라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우리 대학은 입시정보제공 및 수험생 불안감 해소 차원에서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상세한 전년도 정시모집 입시결과를 안내하고 있으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확인하길 바란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세종대는 세종 대양인재 프로그램, 글로벌인재 프로그램, 최우수인재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 등의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SHP)과 기타 다양한 수준별 장학금 제도를 갖추고 있다. 특히 Sejong Honors Program은 단순히 장학금을 수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수인재가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도록 밀착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입생장학금 대상자는 자동적으로 SHP에 편입되게 된다. SHP의 대표 프로그램인 세종 대양 인재 프로그램의 경우 지원 범위 및 규모를 놓고 봤을 때 국내 최고수준의 장학제도다. 4년간 등록금 전액 지급은 물론, 4년간 매년 학업장려금 4800만원 지원, 졸업 후 해외 명문대학의 대학원 진학 시 학업장려금 1억5000만원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리고 SHP 중 하나인 글로벌 인재 프로그램의 경우도 지원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세종 대양 인재 프로그램과 비슷한 수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본교 홈페이지의 '장학제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